[보은군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 기획1] ‘유통혁신,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지름길’
상태바
[보은군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 기획1] ‘유통혁신,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지름길’
  • 이지우
  • 승인 2023.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보은군 최재형 군수

충북 보은군 ‘속리산사과’는 2022년 기준 1015호, 684ha를 재배하고 있으며 충북도내에서 충주시, 괴산군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다. 
보은군 최재형 군수는 적극적인 지원으로 보은군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를 개장해지 보은군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브랜드 강화를 통한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

 

Q. 보은군 농업 현황에 대해
보은군은 2022년 기준 전체 인구의 36% 이상인 1만 1,249명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군으로 현재 65세 이상 고령농이 전체 농업인의 55%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화 농업군입니다. 보은군의 경지면적은 8,795ha로 논 3,878ha, 밭 4,917ha이며, 보은대추, 사과, 배, 쌀, 한우 등이 보은군 대표 농산물로써 대외개방을 극복하는 경쟁력 있는 특화작목 육성 및 명품화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은군의 명실상부한 특화작목으로는 ‘보은대추’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보은대추’는 일조량이 많고 토양이 비옥하며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큰 속리산자락의 청정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당도가 높고 과육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속리산사과’는 2022년 행정조사 기준 1,015호, 684ha를 재배하고 있으며 충북도내에서 충주시, 괴산군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즙이 풍부하고 단맛이 많고 바삭바삭한 식감이 특징인 만생종 후지 품종을 72% 재배하고 있으며 육질이단단하고 단맛과 신맛이 조화된 중생종 홍로 품종을 25% 재배하고 있습니다.
 

Q.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 사업 취지에 대해
보은군 관내에서 사과를 선별할 수 있는 유통시설이 없어 산지교섭 및 상품성 한계 또한 농업인의 고령화에 따른 선별, 포장, 판매 투입에 따른 농가의 부담을 줄이고자 선별 및 포장, 저장이 가능한 산지 유통시설을 설치하고 상품의 다양화 및 규모화로 소비지와의 거래 교섭력을 강화하고 농산물 품위 유지 및 출하 시기 조절을 통한 보은군 관내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금년 개장한 보은군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는 지난 7월부터 농산물 유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충북원예농업협동조합에서 위탁운영을 실시하여 현재까지 370농가가 생산한 사과 1,042t, 금액으로 59억 원을 판매하였습니다.

과수거점유통센터 전경

Q. 보은군 APC의 특징과 향후 기대효과
전국 품목별 거점 APC 173개소와 비교하여 보은군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는 금년 원활한 APC 운영을 위해 군비 23억 원을 추가 투입하여 기존 저온저장고 대비 저장능력을 향상 시킨 CA저온저장고를 설치 중에 있으며, 운영주체인 충북원예농업협동조합과 협력하여 집약적 인력운영을 탈피하고 더 적은 인원으로 더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스마트 APC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인접 지역 회원 모집 확대를 통한 공공거점APC 역량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또한 농한기 보은군 관내 과수 농업인을 채용하여 선별 및 포장작업을 실시하는 등 지역민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형마트와 농협유통 등 안정적인 판로를 기반으로 배달의 민족 B마트 신규 시장을 선점하고 소포장 고부가가치 상품 기획 확대를 통해 보은 사과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를 통한 관내 농업인의 소득향상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판단하며, 이 모든 것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 발굴을 추진할 것입니다.

보은군 최재형 군수가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 현장을 방문한 모습
보은군 최재형 군수가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 현장을 방문한 모습

Q. 군수님의 보은군 농업발전을 위한 비전
‘군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 보은’을 실현하고 농업의 안정성장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보은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브랜드 강화, 농산물을 활용한 6차 산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은군 농특산물 홍보판매장을 보은읍 성족리에 건립하여 보은의 우수한 농산물을 홍보하고 외지 관광객들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2022년 수립된 푸드플랜 계획을 기초로 지역 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한 생산 및 판매·소비체계를 구축하는 로컬푸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공동숙소를 건립하여 농촌 인력난 해소와 안정적인 고용인력 확보로 농업경영 안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 첨단농업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노지스마트팜을 조성하여 농작물 재배 안정성을 확보하고 작물의 품질 및 생산량을 증대함과 동시에 계약재배를 통한 농산물 유통의 안정성을 확보 등 보은군의 미래농업에 지속 투자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