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바인 수확용 수량 많은 항비만 기능성 찰수수 ‘고은찰’
상태바
콤바인 수확용 수량 많은 항비만 기능성 찰수수 ‘고은찰’
  • 월간원예
  • 승인 2024.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토종 수수는 줄기가 가늘고 키가 커서 재배관리와 수확이 어려웠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키가 작고 도복에 강해 재배관리와 기계수확이 편리하고 수량이 많은 수수 품종을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기능성 품질이 우수하여 현대인의 웰빙 식생활 수요에도 부합하는 기능성 품종을 개발했다.

 

신품종 ‘고은찰’을 소개합니다
수수는 우리나라 전통 작물로 예로부터 수수떡, 잡곡밥, 전통주, 수수빗자루 등 식생활 용품의 재료로 애용되어 소비자에게 친숙한 잡곡이다. 수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고지혈증, 당뇨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품종 찰수수 ‘고은찰’은 키(간장 : 땅에서 수수의 이삭목까지의 길이)가 1m 내외로 작고 도복에 강해서 범용 콤바인으로 수확하기가 편리하다. 또한 이삭이 잎집(잎의 기부가 집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싸고 있는 것 같이 된 부분)에서 완전히 빠져나온 후에 성숙하여 기존 품종에서 문제가 되는 성숙기 이삭곰팡이병 예방에 유리하다(그림1).

그림1 수수이삭(좌-고은찰, 우-소담찰)
그림1 종실(좌-고은찰, 우-소담찰)

 

고은찰은 이삭길이가 29cm로 기존에 주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인 ‘소담찰’(24cm)보다 5cm 더 길다. 이삭당 종실무게와 천립중(종실 1000립의 무게)은 각각 45g과 29g으로 소담찰보다 6g과 4g 더 무겁고 종실이 더 크고 굵은편이다.
고은찰의 종실 수량(수수 주산지 4개 지역, 3년간 지역적응시험 수행 결과)은 10a당 374kg으로 소담찰(296kg)보다 약 78kg 더 많다.고은찰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종실1g당 각각 8.5mg과 6.8mg 가량 함유되어 있어 소담찰(폴리페놀 함량 6.8mg, 플라보노이드 함량 5.1mg) 보다 항산화 효과(라디칼 소거 활성도, DPPH)가 29% 더 높다.또한 고은찰은 항비만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고은찰 추출물을 지방전구세포인 3T3-L1(지방세포로 분화되기 이전의 세포)에 처리한 결과, 지방세포분화를24.2%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그림2).

그림2 대조군
(세포분화율: 100%)
그림2 ‘고은찰’ 처리 후
(세포분화율: 75.8%)
그림3 ‘고은찰’ 처리 후
(세포분화율: 75.8%)

 

이처럼 지방세포분화가 억제되는 이유는 고은찰 추출물처리 시 지방세포분화에 관여하는 단백질(PPARγ : 지방산의 저장과 지방세포의 분화에 관여하는 전사인자, C/EBPα : 지방세포분화 유도인자로서 지방세포화에 중요한 전사인자, FABP4 : 지방산 결합 단백질(Fatty AcidBinding Protein)로 지방산의 흡수·이동·소비에 관여)의 발현이 감소하기 때문임을 확인했다(그림3).

그림 3 ‘고은찰’ 처리 시 지방세포분화 관련 단백질 발현 억제효과

 

고은찰 품종 재배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이삭 성숙기에조류로 인한 피해에 대비해야 하고 비가 잦은 환경에서는이삭곰팡이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제를 적절히 살포하여 방제에 힘써야 한다.
끝으로 고은찰은 재배관리와 범용 콤바인 수확이 편리하고 수확량이 많으면서 항비만 다이어트 효능도 우수하여수수의 식가공 소비 촉진과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신품종 고은찰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종자광장)을 통해 보급되고 있으며 ‘종자광장’(www.seedplaza.or.kr)에서 보급종 종자를 구매할 수 있다.

임주성 농업연구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밭작물개발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