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공기정화에 효과 좋은 디펜바키아
상태바
거실 공기정화에 효과 좋은 디펜바키아
  • 월간원예
  • 승인 2014.01.0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펜바키아는 관엽식물 중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가장 우수한 식물이다.
디펜바키아는 상대습도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 또한 높게 나타나 실내
특히 거실의 공기정화에 매우 효과적인 식물이다. 

영명 : Dumb cane
학명 : Dieffenbachia picta

잎의 무늬가 다양하고 넓고 시원스러워 좁은 실내에서도 관상하기 좋은 식물이다. 식물체내에 독성이 있어서 붙여진 꽃말 같다. 실제로 잎을 잘라 튜립과 같이 꽂아두면 튜립의 절화수명이 훨씬 길어지는데, 이것은 디펜바키아에 있는 성분이 튜립 절단면에서 생성되어 도관의 흡수를 막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온실에서 땅에 심어 기르던 식물이었는데, 이제 분화용으로 다양한 상품이 나와 있다. 독성이 있으나 입으로 먹지만 않으면 괜찮다. 한 두 개 줄기를 잘라 절화를 꽂을 때 함께 꽃아 두면 절화수명이 길어져 관상기간이 길어진다.
디펜바키아는 겨울에도  15℃ 이상은 되어야 정상적으로 자란다. 건조에 강한 편이지만 흙이 좀 마른 듯 할 때 물을 흠뻑 줘야 하며 여름철엔 공중습도를 높여줘야 한다. 내음성이 강한 편이지만 너무 오랫동안 그늘에 두면 좋지 않다. 반그늘을 좋아한다. 삽목으로 번식하며 일부 종은 조직배양묘로 공급된다.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상록성이다. 세계적으로 약 30종이 중앙 및 남부아메리카의 열대 숲에 자생한다.

식물학적 특성
 분류 : 천남성과
 원산지 :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일반적 특징 : ‘디펜바키아(Dieffenbachia)’라는 속명은 1830년 독일 비엔나의 쉔브룬 궁전의 정원사였던 식물학자 J. F. 디펜바흐(J. F. Dieffenbach)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영어 이름인 ‘dumb cane(말문이 막히는 줄기)’은 이 식물의 수액 속에 든 수산화칼슘(옥살산칼슘)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물질 때문에 디펜바키아의 어떤 부위든지 일부 떼어내어 입에 넣고 씹으면 일시적으로 혀와 성대가 마비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형태적 특성 : 디펜바키아 ‘마리안느’는 잎은 때때로 마치 꽃이 핀 것처럼 화려한 색을 보여 준다. 주로 녹색 바탕에 흰색이나 노란색의 무늬가 있는 넓은 잎은 증산작용을 통하여 실내 습도를 높여 준다. 디펜바키아 ‘트로픽 스노우’는 키가 큰 품종으로 녹색과 흰색 또는 녹색과 크림색의 얼룩무늬가 인상적이다. 디펜바키아 ‘콤팩타’는 왜성종으로 키가 작은 품종이다. 잎의 얼룩무늬는 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희미해지므로 관리에 주의한다.  

식물의 이용
디펜바키아는 관엽식물 중에서 농촌진흥청이 포름알데히드 제거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선발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가장에서는 새집증후군 완화를 위해서 거실에 두는 것이 좋다. 키가 큰 ‘트로픽 스노우’는 부처손으로 화분을 지피할 경우 공기정화 효과가 크게 높아진다. ‘마리안느’는 무늬가 화사해 실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식물로 적합하다. 우리나라 시중에서는 ‘트로픽 스노우’, ‘마리안느’ 그리고 콤팩타가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다.

재배 및 유지관리
 빛 : 반양지에서 반음지
 온도 : 16~29℃(단기간 동안에는 8℃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견디지만 너무 오랫동안 추운 곳에 두면 잎이 떨어진다)
 병해충 : 응애, 진딧물, 총채벌레, 깍지벌레 등이 생길 수 있다.
 관리 : 물은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정도로 주고 겨울에는 물을 적게 준다. 비료는 3~8월까지는 농도가 낮게 희석시킨 액체비료를 준다. 분무는 자주 해주고 외풍은 견디지 못하므로 막아 준다.
 용토 : 흙에서 키울 때는 일반 흙과 부엽토를 3:1 비율로 섞은 배합토를 쓴다. 수경재배에서도 아주 잘 자란다.
 주의 : 이 식물의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김광진 박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도시농업연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