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 산업 위기, 의무 자조금과 진흥법으로 돌파
상태바
화훼 산업 위기, 의무 자조금과 진흥법으로 돌파
  • 이나래 기자
  • 승인 2018.02.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18년 화훼 산업의 양대 키워드는 의무 자조금과 ‘화훼진흥법’이다.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한시름 놓은 농가들은 새로운 법과 제도가 꽃 소비 촉진의 원동력이 되길 고대하고 있다.

[월간원예 이나래 기자] “평범한 오늘을 특별하게 만드는, 꽃에는 힘이 있다” 최근 영화배우 이동욱이 출연한 농식품부 공익광고 ‘꽃의 힘’ 편에 등장하는 대사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칠 때 꽃으로 위안을 얻자는 콘셉트다.

꽃을 더 이상 경조사나 기념 선물이 아니라 일상 생활의 ‘힐링 아이템’으로 애용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반려 식물 또는 그린테리어(green+interior)라는 단어처럼, 꽃은 우리 생활 더 가까이, 그리고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 최명식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장,최영욱 한국난재배자협회장

화훼 농가들은 이런 문화가 조속히 확산되기를 바라고 있다.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기왕에 한시름 덜었으니, 꽃 소비 문화가 더욱 발전하기를 바라는 입장이다. 지난달 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화훼 산업 발전방안 세미나’도 이러한 농가들의 입장을 전하고 정부, 학계의 조언을 구하는 취지였다.

임영호 한국화훼협회장은 화훼산업 진흥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의무 자조금에 대한 농가들의 적극 참여를 요구했다.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꽃 문화 정착의 시작

화훼업계에서 요즘 가장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는 ‘소비자’다. 소비자가 만족할 만큼 ‘예쁘고 오래 가는 꽃’을 생산하자는 각성이 새롭게 일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명제지만, 그동안은 어려운 생산 여건을 사유로, 화훼 선진국보다 낮은 품질을 면죄 받다시피 한경향이 있다.

높은 인건비와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난방비 부담은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
니기도 했다. 그러나 상황이 열악하다고 해서 언제까지나 ‘2등급’ 꽃만을 생산할 수는 없다. 소비자들은 예쁘고 오래 피는 꽃을 원한다. 소비자들이 더 화려하고 수명도 긴 수입 꽃을 구매한다고 해서 그들을 탓할 수는없다.

따라잡고 싶다면 그만큼 피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현실을 직시할 때, 비로소 소비자들이 원하는 꽃 생산의 출발선에 설 수 있다. 이미 많은 농가들은 노력하고 있다. 꽃대가 튼튼하고, 꽃도 오래 피며, 향기도 진한 화훼 신품종의 개발 및 발굴을 위해 많은 전문가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당장 급한 것은 화훼 소비를 늘리는 것이다. 비교적 오랜 시간이 필요한 품종 연구, 개발에 비해 소비는 그보다 빠른 속도로 늘어날 여지가 충분하다. 텔레비전 광고를 통해 ‘꽃을 사자’, ‘꽃은 인성 교육에 좋다’는 식으로 꾸준히 어필하면 꽃 소비도 그만큼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농가 힘들단 호소로는 소비 촉진 한계”
구매자 스스로 꽃 사게 만들어야

최근 서울 지하철역 주변이나 공공기관 청사 안에 '꽃 자판기’가 등장했다. 생화보다 오래 가는 보존화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언제든 쉽게 구매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꽃집은 물론 서점이나 액세서리 가게에서 판매되는 미니 꽃다발도 최근 꽃 소비 트렌드다.

주머니 가벼운 젊은이들도 1만원 이하로 구매할 수있는 상품들이 많아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꽃 소비 촉진의 핵심은 편의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이다. 짜장면 한 그릇도 스마트폰 앱으로주문하는 시대에, 꽃이라고 꼭 꽃집에서만 사야 할 필요는 없다.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을 사듯, 꽃도 쉽게 살 수 있어야 한다. 가격 경쟁력은 두말할 나위 없다. 연애, 결혼, 취업을 포기한 ‘3포 세대’ 시대에, 마냥 앉아서 꽃이 팔리기만을 바란다면 지나친 낙관이다.

필요하면 박리다매 전략도 써야 한다. 사과나 배의 유통 방식이 상자 단위에서 낱개 들이 포장으로 바뀌고 있는 것처럼, 꽃도 그래야 한다. 최근 컬러 안개꽃 유행에서 알수 있듯, 소비자들은 이제 화려하고 비싼 꽃다발보다는 소박하되 확실한 행복을 주는 ‘소확행’형 꽃에 눈길을 준다.

따라서 정부의 화훼 정책이 소비자 지향적으로 수립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다만, 소비 촉진의 목적을 ‘농가 살리기’에만 두어서는 한계가 있다.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허경옥 교수는 “청탁금지법 시행 후 많은 농가들이 ‘힘들다’, ‘어렵다’고 한다. 그런데 요즘은 도시민들도 힘들다.

농민들 앞에서 드러내놓고 말을 하지 않을 뿐, 속으로는 ‘나도 돈 없어’, ‘꽃이 비싸서 못 사’라고 생각하는 도시인들이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꽃 소비 촉진 정책이 단순한 팔아주기, 생산비 보조보다는 산업 전반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초점을두어야 하는 이유다.

 

화훼 단일 산업에 특화된 법이 제정되면, 화훼 산업을 훨씬 밀도 있게 지원할 수 있다.

화훼 의무 자조금으로 소비 촉진하고
산업진흥법으로 꽃 산업 저변 넓혀야

이러한 맥락에서 화훼 의무 자조금 도입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미 백합은 의무자조금 제도가 출범해 시행 중이다. 백합을 제외한 나머지 절화에 대해서도 절화 의무자조금 도입 절차가 진행 중이다. 그밖에도 분화 의무 자조금, 난 의무 자조금이 준비 중이며, 정부는 품목별 통합 자조금 도입까지도 요구하는 상태다.

장미, 난, 백합 등을 통틀어 하나의 의무 자조금을 도입하자는 취지다. 의무 자조금의 주요 목적은 단연 소비 촉진이다. 한돈이나 한우를 광고하듯, 꽃도 텔레비전과 라디오광고로 소비를 촉진한다는 취지다. 해외 수출 장려를위해서도 쓰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꽃을 활용한 체험교육, 화훼 농가 역량 교육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자조금이 사용될 예정이다. ‘화훼산업진흥법’도 같은 맥락에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정재호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훼산업진흥 법안’과 이개호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 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안’에 농가는 물론 정부도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해당 법률안들은 각 조항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화훼 농가 지원을 통한 화훼 산업 발전이 주요 목표다. 여가나 체육을 진흥하듯, 꽃 문화도 진흥한다는 취지다. 법이 도입되면 화훼 산업 지원 근거도 더욱 명확해져, 화훼 산업 활성화 가능성도 커진다.

임영호 한국화훼단체협의회장은 “대규모 농가들중 의무자조금 많이 내야 한다고 반대하는 분들이 있는데, 화훼 소비가 줄면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게 대규모 농가임을 알아야 한다. 소농들도 무임승차 할 생각 하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김기주 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장

“‘고개 숙인 장미’ 더 이상은 안 돼
정부 화훼 정책, 소비 촉진 중심으로“
김기주 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장

농림축산식품부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래 위축된 꽃 소비 문화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꽃 직거래 장터, ‘1테이블 1꽃 운동’ 등 농가 살리기에 만전을 기했다. 화훼 품질 제고 사업도 시행 중이다. 절화류 품질 향상을 위한 습식 유통, 절화 수명 기간 품질 보증 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서 관리가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원예 치료 프로그램, 꽃 생활화 체험 교육 등도 시행 중이다.

화훼 분야 업무를 담당한 농식품부 김기주 원예경영과장은 ‘꽃 소비 촉진’을 정책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공표했다. 김기주 과장은 자타공인 꽃 마니아다. 가족에게 수시로 꽃을 선물한다는 김기주 과장은 국산 꽃 품질이 제고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기주 원예경영과장은 “온라인 사이트나 꽃 배달업체 카탈로그를 보고 꽃을 주문해서 받아보면, 사진보다 훨씬 품질이 떨어지는 꽃이어서 실망할 때가 많다. 며칠도 못가 고개 숙이는 장미를 누가 사고 싶겠나”라고 쓴소리했다.

더불어 화훼 농업인들의 단결을 요구했다. 절화는 절화끼리, 분화는 분화끼리 식이 아니라, 화훼 전반의 목소리를 수렴해 통합된 정책을 시행하고자 한다는 게 농식품부의 입장이다.

심정근 aT 화훼센터장

“어린이 위주 꽃 체험 프로그램
중장년층까지 확대해야“
심정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화훼센터장

aT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다양한 화훼 진흥 사업을 시행해왔다. 신화환 보급 운동, 꽃 체험관 개관 등 농가와 소비자의 접점에서 소비 촉진을 시도했다. 지난 1, 2월에는 공사 로비에서 신화환 작품 전시회도 열었다.

국내산 생화로만 만든 생활 보급형 경조사용 신화환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청탁금지법 상한액 준수 선에서 구매할 수 있는 화환들이 다양하게 선보였다. 새로 개정된 청탁금지법 시행령에서는 선물 및 경조사용 화환의 경우 모두 개당 10만원까지 주고받는 것이 허용됐다.

신화환 보급 운동은 기존의 화환 재사용 금지 캠페인과도 궤를 같이 한다. 심정근 aT 화훼센터장은 “더이상 ‘플라스틱 화환’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제대로 된 신화환 보급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 중심의 꽃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중장년 대상으로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고령화 시대에 장년층도 향유할 수 있는 꽃 체험이 개발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본대 한국절화협회장

백합 제외한 절화 농가 2700호
이제는 의무 자조금 대상
구본대 한국절화협회장

절화 의무 자조금이 이르면 올 연말부터 거출될 계획이다. 절화 의무자조금 준비위원회(공동 준비위원장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 구본대한국절화협회 회장)는 지난해 12월 농식품부로부터 자조금 설치를 승인 받았다.

거출 기준과 규모 등은 현재 논의 중이다. 절화협회는 지난해 꽃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행한 바 있다. 꽃 문화 개선, 소비촉진홍보, 농업인 교육, 유통구조개선, 수급안정 등의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협회 자체 사업으로 농업인 직거래장터 개설, 드림플라워 클래스, 어린이 청소년꽃 문화 체험, 꽃 전시회, 수입산 꽃 검역 강화, 관세 포탈 방지, 지역 꽃 행사 홍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구본대 한국절화협회장(자조금 공동준비위원장)은 “백합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절화 농가 약 2700호가 거출 대상이다. 거출 기준은 면적과 출하량을 단위로 현재 논의중이며, 구체적인 액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 자조금은 소비 촉진과 수출 장려, 농업인 교육 등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명식 한국백합생산자연합회장

백합 의무 자조금 연 10억 원
수출 경쟁력 제고에 사용

최명식 백합생산자연합회장

백합 의무 자조금은 지난해 7월 출범했다. 전국 250여 농가가 참여해 5억 원을 거출하고 정부 출연금을 포함하면 총 10억 원이 조성된다. 농가는 판매액과 재배 면적에 따라 거출액을 납부하고, 화훼공판장(경락가의 2%)과 수출업체(1송이에 30원)에서 중복으로 거출하는 금액은 환급된다.

지난해 생산면적 약 159만㎡을 기준으로 하면 1㎡당 430원 선이다. 백합연합회는 그동안 백합을 활용한 인테리어, 테이블 플라워, 백합 활용 신화환 보급 사업 등을 시행해 왔다.

또 일본 수출 장려를 위해 상장 수수료를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했다. 또 KIST와 공동으로 백합 화장품과 식품을 개발하고 있다.

백합은 아름답고 고결한 느낌만큼이나 실생활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칼륨 함량이 무척 많아 이뇨 작용의 효과가 있어 신장의 노폐물이 제거되고 붓기 증상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최명식 위원장은 “백합자조금의 출범을 시작으로 국내 백합 농가 스스로 주체가 되어 백합 소비 촉진과 수출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화훼 정책이 소비자 지향적으로 수립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다만, 소비 촉진의 목적을 ‘농가 살리기’에만 두어서는 한계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