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권만회 원예특작부장
상태바
농협중앙회 권만회 원예특작부장
  • 월간원예
  • 승인 2010.07.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업 육성을 위해 브랜드 가치 창출은 필수적이다. 농가들이 브랜드 사업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농협중앙회의 연합 사업단을 통해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농협중앙회 권만회 원예특작부장은 “전국단위 연합사업의 모델이 될 수 있는 K-멜론 전국연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산지유통혁신 112운동’을 마무리하면서 산지유통의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사업단 통해 브랜드 사업 활성화 한다”

 

농산업 육성을 위해 브랜드 가치 창출은 필수적이다. 농가들이 브랜드 사업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농협중앙회의 연합 사업단을 통해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농협중앙회 권만회 원예특작부장은 “전국단위 연합사업의 모델이 될 수 있는 K-멜론 전국연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산지유통혁신 112운동’을 마무리하면서 산지유통의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협중앙회 원예특작부에서는 국내 원예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사업을 이끌어 왔다. 산지유통혁신 및 원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지유통의 조직화, 전문화, 규모화를 도모하고, 원예농산물 수급안정 및 농가 소득 제고를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특히, 전 시·군 단위 연합사업단 육성 및 내실화를 위해 시·군단위 연합사업단을 140개소로 확대 육성하고, 판매금액은 6,800억원 이상, 역할강화로 취급수수료율도 1.2% 이상 수취토록 해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고, 바이어초청 상품설명회를 도 단위 지역본부 주관으로 확대 개최할 예정이다.
권만회 부장은 권 부장은 “특히, 전년 말 12개 연합사업단, 23개 조합 등이 참여해 출범한 K-멜론 전국연합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통합마케팅을 추진해 전국단위 연합사업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농산물 수급안정 대책
국내 원예농산물의 생산과잉, 외국 농산물의 수입 증가에 따른 가격하락 등의 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원예특작부는 원예농산물 수급안정 대책으로 현재, 17개 수급불안 품목에 대해 1조280억원을 투입해 982천톤 계약재배로 수급불안 시 출하조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노지채소와 시설채소약정 출하사업을 통합해 품목간 자금의 과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계약물량의 상품화를 통한 마케팅 강화와 다양한 제도개선 등으로 수급 안정 사업을 내실화 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권만회 부장은 “수급불안 품목에 대해서는 사전적으로 단계별 대책을 마련해 대응 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이상기온에 따른 기상재해로 시설원예 및 과수재배 농가에 피해가 많았다. 이에 피해농가에 대해서는 정부지원 외에 농협차원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 지원 중에 있다.
시설원예 피해농가에 대해서는 농업저리자금 463억원, 채소수급안정사업자금 1,095억원, 공판장 출하선급금 622억원을 상환연기 했다.

또한, 3분기 중에 무이자자금 2천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수류 및 노지작물 피해농가에 대해서는 6월 중 정부의 피해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무이자금 지원 검토, 공판장 출하선급금 연기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해 농가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품목별 협의회를 대표조직으로 육성
현재 30개 원예품목에 대해 협의회가 결정돼 홍보, 수급조절 등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농협에서는 향후 품목별 협의회를 점진적으로 자조금 단체로 육성하고 품목 대표조직화 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조금사업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권만회 부장은 “품목 대표조직 육성 초기 단계에서는 소비촉진 홍보, 정책 대행, 수급조절 등 품목 단체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품목산업의 전반적인 대표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원예품목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먼저, 채소, 과실류 유통개선을 위해서 마늘 도매시장 상장경매, 과실류 소포장 유통확대, 밤·참다래 공동판매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고, 저탄소 녹색성장 지원 사업으로 생분해성 비닐멀칭 시범포 운영, 바이오디젤용 유채생산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가 실익지원 위해 제도개선
원예농가 실익지원을 위해 제도개선 등 해결해야 할 농정활동이 많다. 권만회 부장은 “먼저, 원예농산물 수급안정사업의 정부 지원 자금이 올해부터 점차적으로 상환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자금지원 규모 축소로 사업추진에 차질이 우려되므로 상환되는 금액만큼의 재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들어 기상재해 등 농작물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농작물재해보험의 가입품목 및 보상범위 확대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내의 저온저장고에는 농사용(병) 전기료가 적용되고 있으나, 기타 선별, 포장시설 등에는 산업용 전기요금이 적용돼 결국은 농가의 비용 상승 요인으로 작용되므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취재/송현아 기자wonye@horti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