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부터 시작하는 “난방비 절감”
상태바
한여름 부터 시작하는 “난방비 절감”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9.08.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에너지 절감 제품 선택

 

<월간원예=국정우 기자> 시설하우스 재배에서 가장 핵심 중 하나가 “난방비 절감”이다. 적정시기에 작물의 생장속도에 맞춰 온도 조절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난방 관리를 하려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난방에만 의존 “경영수지 못맞춰”
식물 생장의 필수 3요소는 광, 온도, 그리고 습도로서, 그 어느 하나라도 부족되면 식물의 생장은 정지된다. 
시설원예는 보온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작물 생육은 물론 품질과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난방용 기름값이 비싼 고유가 시대에 난방에만 의존해서는 경영 수지를 맞추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따라서 보온 설비를 잘해 무 난방 재배 또는 난방을 하더라도 유류대를 최대한 절약해야만 경영 수지를 맞출 수 있다.

일부 저품질 중국산 피해 없어야
시설 온실의 열 손실 약 70%는 피복 면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온실은 난방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보온력을 높이고 틈새를 막아야 한다. 
알루미늄 보온 스크린이나 부직포, 폴리폼 등을 여러 겹으로 누빈 다겹 보온커튼을 사용하면 온실의 보온력을 높일 수 있다. 
다만 최근에는 일부 저 품질의 중국산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국산 제품인지 확인하고 제품의 성능과 상태를 꼼꼼히 관찰하는 것이 좋다.

핵심은 난방 방법 선택
온실의 난방 방법에 있어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재배 작목에 알맞은 난방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유의할 점은 최대 난방부하에 의해 선정된 설비용량이 실제 이용에서 과부족이 없어야 하며, 농가의 선택 기준 중요 요소 중 하나인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그 이외에도 유지 보수 및 관리가 용이해야 하며, 환경오염이나 작업자의 건강에 대한 영향도 고려해 선택하도록 한다.   
 

 

LPG 이산화탄소 발생기, CO2 공급 효과 탁월

금호이엔지에서 판매하는 LPG 이산화탄소 발생기는 온실 난방과 CO2를 발생시켜 생육 촉진 및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국내 최초로 온실에 LP가스를 연소시켜 발생 열은 난방으로 사용하고 발생 CO2는 작물의 광합성 촉진에 활용하는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장치이다.
금호이엔지 신재기 본부장은 “왕성한 생육에 따라 병해충 발생이 감소하고 내병성 향상에 따른 농약 사용량 감소에 의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면서, “광합성 량 증가로 작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15~40% 정도의 증수 효과와 생육을 촉진하고 조기 수확 및 품질이 향상된다.”라고 장점을 소개했다.
문의: 031-465-0455

농업용 전기온풍기, 효율 좋고 반영구적 사용

(주) 대림 에너지에서 출시된 반도체 소자의 농업용 전기온풍기는 중앙제어 시스템이 가능하고 편차 없는 가온 성능으로 작물이 균일하게 자라며 전기효율이 좋고 반도체 소자의 히터로 전기료 절약이 가능하며 4단계의 온도조절로 작물의 시간대별 적절한 온도 유지가 가능해서 생육에 도움을 준다. 또한 완전 자동 가동 및 리모컨으로 편리한 설정이 가능하며 유류나 연탄 펠릿 등 타 연료에 비해 훨씬 저렴한 전기 요금이 발생하며 작동 시 예열 시간 없이 즉시 발열하여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전 부품 스테인리스 특수 제작된 히터는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독립형 작동으로 개별 기계의 작동 오류 시에도 전체 기온에는 영향이 적고 하절기 송풍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문의: 055-346-2170

3중 안전장치 온풍기 설계 우수, 손쉽게 설치 작동

(주)동서 디엔씨에서 출시된 전기온풍 난방기는 대형 온풍기에 비해 전력소비가 적고 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세라믹 PTC 히터 채용으로 작동 시 예열 시간 없이 즉시 발열 가능하며 유지 관리가 쉽고 우수한 내구성으로 반영구적인 제품이다. 또한 유동 가스가 발생이 없어 화재 폭발사고의 위험이 없으며 붉은빛 불꽃이 생기지 않는 방식으로 안전하다. 3중 안전장치가 갖춰 기계적 안정성이 높으며 온풍기 설계가 우수하고 조작이 편리해서 누구나 손쉽게 작동이 가능해 다수의 장비 이용 시 통합 컨트롤 박스에서 모든 제어 가능하고 독립형 기기로 구성되어 개별 고장 시에도 하우스 온도에 큰 영향이 없다. 
문의: 053-593-4406

다목적 탄산가스 발생기, 작물 성장 촉진과 동절기 난방비 절감

동성 기계에서 판매하는 동성 다목적 탄산가스 발생기는 식물 광합성의 기본이 되는 탄산가스 공급하며 연소열을 이용해 겨울철 냉해 피해 예방이 되며 지하수 고갈로 인한 수막 난방수를 해결하며 센서와 컨트롤러를 설치하면 전자동으로 공급 가능하며 연소열에 의한 보조 난방, 제습효과 및 다목적 기능이 가능하고 액화가스 제품보다 설치 유지비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종전 LPG 연소방식의 가스 누출 피해 우려를 해소하며 하우스 천정 및 거치형으로 뛰어난 공간 활용이 가능하고 광합성 증가로 작물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조기 수확 생육기간 단축과 수확량 증가 가온 효과에 의한 동절기 난방비 절감이 가능하다.
문의: 031-946-0490

유무선 원격제어, 환기 환풍 설치로도 활용

미래 냉열 산업에서 출시된 미래 파워콘 전기온풍기는 전 세계 어디서나 스마트폰 및 컴퓨터 이용 제어감시가 가능하고 비상시 스마트폰 실시간 알람 및 자가 진단 기능이 있고 안방에서 터치 모니터를 이용한 통합제어 감시 기능이 가능하다. 또한 실내 온도 변화 기록 및 가동시간 전기 사용량  자동계산 가능하고 대 풍량의 후두형 토출구로 비닐 닥트 없이도 25m 도달 이 가능하다.
1~5단계 변온 및 시간 예약관리기능으로 편리하며 우수한 내구성에 알루미늄 재질로 가볍고 잔고장이 전혀 없어 AS가 필요 없는 제품으로 온풍기의 가장 중요한 가열 히터의 무상 서비스 기간은 동종업계 최초 10년을 보장한다.
문의: 031-353-6082

 

하이베드 난방, 잿빛 곰팡이 병 낮춰. 작물 성장에 효과적

(주)성진테크에서 출시된 하이베드 난방은 하이베드에 열선을 연결해 열선의 시작점과 끝점의 온도가 같이 작물 성장에 효과적이며 4단 변온 시스템으로 시간대별 자동 온도 제어를 통한 조절이 가능하며 잿빛 곰팡이 병을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 전기만을 사용하므로 편리하고 기름보일러 대비 70% 연료비가 절감되며 자동온도 조절기로 온도 조절이 편리하다.
농업용 전열선을 측장에 설치함으로써 측면 보온과 더불어 작물 생육에 큰 도움을 준다. 기름보일러 난방비 부담이 큰 농가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하이베드 난방 시스템이다.
문의: 043-223-6007

열효율 30~50% 절감, 유지관리비 저렴

(주)유련에서 판매하고 있는 4세대 S-플라즈마 보일러는 고효율 전기탄소 나노 튜뷰 전기보일러보다 열효율이 30~50% 절감되는 보일러이며 시중의 가스 석유보다 에너지 사용 총비용이 약 60% 내외로 절감되며 또한 혹한기에 히트 펌프에 비하여 외부 온도의 영향과 잔고장이 없으며 부품 교체가 필요 없는 보일러이다. S-보일러 1대로 하우스 400평에 저온 난방이 가능하고 또한 열교환기의 입출 수관 연결만으로 시공이 간편하며 설치비용 회수기간은 고단위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3개월 이내에 회수가 가능하고 니크롬 전기히터와 달리 스케일링의 발생이 거의 없어서 6개월 주기로 청소를 해주면 된다. 60RT 급 히트 펌프에 비하여 S-보일러는 총 설치비용이 약 1/6이며 유지관리가 매우 저렴하다.
문의: 02-2671-2464

난방비 80% 절감, 스마트 팜 케어 시스템 적용

중앙 냉동기(주)에서 출시된 농업용 난방기는 전기히터 사용한 자체 보일러 내장 특허가 있으며 내장 보일러 탱크에 동파이프 사용 및 과열 방지 센서 이중 장착으로 화재 예방이 가능하며 전기히터는 심내스파이프 사용으로 내구연한 15년 이상 가능하다.  90℃ 물을 순환펌프로 코일 내부에 순환시켜 물 보충이 불필요하고 난방비 80% 절감이 가능해 하우스, 내부 산소를 연소시키지 않으므로 작물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팜케어 시스템 적용으로 시설원예 복합  환경 원격 자동제어 가능하므로 노동력 절감 및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제공하여 농가 삶의 질을 개선한다.
문의:031-491-5733

결로 줄어 병충해 방지 도움, 열 손실 최소화 작물 생장 촉진

(주)하이온 코리아에서 출시된 하이온 고주파 온풍기는 경유대비 1/4의 난방비가 절감되며 난방 배관 시설이 필요치 않고 에어컨 실외기 사이즈의 작은 크기로 설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스케일이 발생치 않아 1~2년후 효율이 떨어지는 타제품과 차별화가 되며 환기로 인한 열 손실 최소화시켜 낮은 전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나타낸다. 분리 독립형 제품으로 이동성이 뛰어나 이전 설치가 간편하며 오염물질이 발생치 않아 진정한 친환경 농업이 가능하다.
타 난방방식에 비해 장소가 온 습도 격차가 적고 습식 난방이라 식물 생장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생육 식물의 상품성 극대화해 최적의 생육온도를 유지하며 결로가 줄어 병충해 방지에 도움을 준다.

문의: 031-216-226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