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관리요령 화훼-7월 출하작형 국화 삽목준비
상태바
이달의 관리요령 화훼-7월 출하작형 국화 삽목준비
  • 월간원예
  • 승인 2013.03.0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 미

7월 출하작형 국화 삽목준비

 

 

국 화
국화는 7월 출하 작형의 경우 삽목준비를 하고 삽수량 확보를 위한 삽수저장은 무근삽수의 경우 3℃ 95%습도조건에서 저장을 하고, 유근삽목묘는 5~7℃ 90%정도의 습도조건에서 저장을 실시. 국화를 출하할 때는 등급별로 선별하되 길이가 85㎝ 이상인 것은 1등급으로 분류해 출하를 실시한다. 품종은 하국으로 백선, 백광 등이 있고, 하추국으로 백마, 신마 등이 있다.

 

장 미
장미는 3월 하순까지는 정식기간으로 보통 70~80cm이랑에 두 줄 또는 한 줄로 심고  주간거리는 30~40cm정도로 잡으며 대형계통은 넓게, 중소형계통은 좁게 심되 재식주수는 5.5~8.0주/㎡이므로 1ha당 정식 본 수는 55,000~80,000주정도로 함. 정식 후에는 온실이 지나치게 덥지 않도록 환기를 잘 해주도록 하며, 이랑은 짚이나 덜 부숙된 퇴비로 멀칭하여 건조와 잡초발생을 막아 주도록 하며 정식초기 40일간은 관수간격을 길게 하여 다소 건조시켜 뿌리 생장을 잘 유도시켜야 한다.
암면에 삽목한 장미의 삽목묘가 활착되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서 생장이 활발해지는 것을 느끼면 정식을 한다. 정식 전에 배지를 충분히 적셔준 후 묘목을 올려놓으면 정식은 끝이 난다. 묘목은 눈이 자랄 방향을 통로 쪽으로 향하게 하여 심는데 이렇게 해야 꺾어 휠 때 작업이 용이하며 나무를 만들기도 좋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3월호를 참조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