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 특화작목 ‘생강’ 안정 생산 및 건조 기술 개발
상태바
경북북부 특화작목 ‘생강’ 안정 생산 및 건조 기술 개발
  • 김민지
  • 승인 2020.09.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생물자원연구소에서는 14, 안동시 북후면 물한리 농가포장에서 지역의 생강 재배농가와 농업기술센터, 유관기관 관계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강 막덮기 재배기술 개발 및 건조 생강을 이용한 반찬류 개발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최근 경북 안동을 중심으로 영주, 봉화 등으로 생강 재배면적이 늘면서 주요 특화작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나 농축액, 분말 외 가공품이 다양하게 개발되지 않고 있다.

 

또한 생강은 파종에서 출현까지 50~60일정도 소요되며 밭에서 출아율이 낮고 개체간 초기 생육 차이가 커 균일한 출아율 향상을 위한 재배기술 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생물자원연구소는 안동시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생강 막덮기 재배에 적합한 피복재 선발 등 안정생산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소비 다양화를 위한 건조생강 반찬류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날 참석한 관계자들은 갈변억제 처리된 건조생강 제조 기술과 함께 조기 정식된 생강 연구포장을 살펴보고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생강 가공품 개발과 피복재별 적정 정식 및 제거 시기 설정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최기연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오늘 평가회에 참석하신 생강 재배농가와 유관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다양한 형태의 생강 가공품 개발과 함께 조기 재배기술 매뉴얼 개발로 경북 지역의 생강 안정생산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