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이달의 작물보호제
  • 국정우 기자
  • 승인 2020.11.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에는 눈! 응애에는 천적 응애!
 

다양한 응애 방제법이 있지만 PLS제도가 시행되고 개화기 농약 살포의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최근에는 친환경 방제법인 천적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점박이응애의 주요 천적으로는 칠레이리응애와 사막이리응애 등이 있다. 이들은 점박이응애를 직접적으로 포식하는 천적으로 성충, 약충, 알을 모두 먹는다.

 

정식 초기에 약제 관리 이후 점박이응애 밀도를 최소화시킨 이후에 천적 투입을 2~4회 처리할 경우 다음해 봄까지 안정적으로 점박이응애 밀도를 유지할 수 있다.㈜경농 IPM사업부 김진호 소장은 “천적 곤충은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방제 적정시기를 정확히 판단하고 처리했을 때 더욱 효과가 있다”면서 “천적 곤충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을 통해 컨설팅을 받으면 좀 더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우스 흰가루병 방제약 ‘트리후민’


<트리후민> 수화제는 광범위 종합살균제로 뛰어난 예방 및 치료효과를 겸비한 약제이다.


하우스작물에 다발생하는 흰가루병을 비롯하여 주요 병해들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광범위 종합살균제이다.

우수한 침투성과 침달성으로 병원균의 병반 확대를 저지하며, 내우성 또한 강하여 저농도에서 장기간 효과가 지속된다. 특히 PLS에 최적화된 약제로 과수, 채소, 잔디 등 35가지 다양한 
작물과 적용병해에 등록되어 폭넓게 사용 가능하다.
 

 

저항성 진딧물의 방제 전문약


빅스톤 입상수화제는 강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발현 속도가 매우 빠르며 침달성이 매우 우수하여 약제가 묻지 않은 잎 뒷면뿐만 아니라 잎이 말린 경우에도 방제가 가능하므로 진딧물 방제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살충 작용기작이 기존약제와 달라 약제에 대한 교차저항성이 없어 저항성이 발현된 진딧물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환경 및 인축에 안전하여 유용곤충 및 작물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는 돌발해충 미국선녀벌레에도 등록되어 있어, 살포 직후 빠른 섭식독 및 흡즙저해 효과로 작물 피해의 진전을 막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준다.

 

 

나방, 총채벌레 전문 살충제에스페로 분산성액제


에스페로는 다양한 해충에 살충활성이 우수한 저항성 나방, 총채벌레 전문 살충제이다. 에스페로에 접촉되거나 섭식한 해충은 12시간내 치사하는 빠르고 강한 살충력을 특징으로 하고, 빠르게 섭식을 중단시키고 치사시켜 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또한 꿀벌에도 안전한 약제이다.


고추[단고추류포함](꽃노랑총채벌레, 담배나방)/ 녹색꽃양배추(브로콜리)/파밤나방, 딸기/꽃노랑총채벌레, 배/꼬마배나무이, 복숭아순나방, 배추/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복숭아/복숭아심식나방, 부추/파총채벌레, 사과/복숭아순나방, 오이/아메리카잎굴파리, 자두/복숭아순나방, 참외/꽃노랑총채벌레, 파(쪽파포함)/파밤나방에 등록되어 있다.

 

 

방제 어려운 토양병해 ‘속시원’으로 깨끗하게!


팜한농의 신제품 ‘속시원 액상수화제’는 시설·노지작물 토양병해 전문약제다. 고추·배추 잘록병, 딸기 시들음병, 마늘·양파 흑색썩음균핵병, 상추 균핵병 등 방제하기 어려운 토양 병해에 약효가 뛰어나다.

 

특히 잘록병을 일으키는 3가지 병원균인 라이족토니아(Rhizoctonia), 피시움(Pythium), 후사리움(Fusarium)에 대한 방제활성이 모두 우수하다. 또한 작물에 안전해 파종·정식기 관주처리부터 생육기 경엽처리까지 생육기 내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속시원 액상수화제’ 관주처리 후 흑색썩음균핵병 전문약 ‘미리본 입제’로 토양처리하면 생육 초기 병해를 예방하고 작물을 튼튼하게 해준다.

 

 

외래잡초 방제효과부터 뛰어난 속효성까지 ‘확타’


확타 미탁제는 미국에서 최초 등록되어 전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신규원제 Fluthiacet-methyl로 구성된 비선택성제초제로, Fluthiacet-methyl의 잡초 세포막 파괴 작용기작과 Glufosinate-am의 상승작용으로 일반 잡초뿐만 아니라 광엽 및 덩쿨성 외래잡초 깨풀, 명아주, 쇠비름, 메꽃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우수한 약효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잡초의 경우 24시간 이내 번다운 효과 확인이 가능하며 저함량으로 잡초 방제가 가능한 환경 친화적 약제로 후작물과 작물 헛골에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한 신제품 확타는 농가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확타 미탁제는 비농경지, 논둑, 작물 헛골, 작물 재배 예정지 등에 사용시 확실하고 빠른 약효로 만족스런 방제효과를 발휘한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