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신동헌 시장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 조성할 것”
상태바
광주시 신동헌 시장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 조성할 것”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1.07.2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광주시 신동헌 시장

광주시는 상수원 보호구역 등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 다른 지역에 비해 불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규제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동헌 시장은 광주시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를 지역에서 자체 우선 소비하는 ‘지역순환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광주 신동헌 사장
광주 신동헌 사장

 

 

“광주시의 농정방향을 한 줄로 말한다면 ‘지역 푸드플랜 구축과 도시농업 기반 조성으로 농업의 자족 기능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 조성’입니다.”
신동헌 시장은 먹거리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시대 상황에서 지역순환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는 게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경제의 기반을 형성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보장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은 농민과 시민이 더불어 행복한 도시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동헌 시장은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 농산물 가공시설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정보통신기술 등을 활용한 스마트팜 추진으로 농업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수도권 소비자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Q. 광주 지역을 대표하는 특화 작목은 무엇인가요. 명품화에 대한 노력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특화 작목은 팔당호 청정지역에서 재배되는 토마토입니다. 130농가(42ha)에서 30여 년간 축적된 영농기술로 재배되는 광주 토마토는 친환경 착과를 위한 수정벌 이용과 첨단 재배시설에서 생산된 완숙 토마토로 맛과 품질이 뛰어나 전국적으로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특화 작목입니다. 또한, 현장 직거래와 퇴촌 토마토 축제 행사를 통해 그 가치를 널리 알려왔습니다. 그동안 명품 광주 토마토 명성에 맞는 토마토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광주시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팜 등 다양한 첨단 사업과 현장 애로 사항을 극복하는 농업기술을 지속해서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탄소 시대를 맞아 토양환경을 개선하면서 탄소 발생을 저감 시키는 개량제 활용과 기후변화 대응 토마토 재배환경 개선, 그리고 병해충 친환경 광역방제 등을 추진해 안정적인 특화 작목 생산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동헌(왼쪽 두번째) 광주시장이 벌이 수정한 친환경 광주 퇴촌토마토 팔아주기 홍보를 하고 있다.
신동헌(왼쪽 두번째) 광주시장이 벌이 수정한 친환경 광주 퇴촌토마토 팔아주기 홍보를 하고 있다.

 

Q. 광주시 귀농인에 대한 지원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주시는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농업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창업 및 주거공간 마련을 위한 자금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농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영농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 후계농에게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신규농업인을 위한 기초 영농기술교육, 현장실습체험, 간담회, 멘토링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계속해서 다양한 지원사업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귀농 귀촌 희망자의 안정적인 농촌정착 및 지역 활력 회복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Q. 올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주시는 지역의 중·소규모 농민들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지역 순환경제 푸드플랜 정책 실현을 위해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를 건립하고 있습니다.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공사는 광주시의 우수 농산물 판매 직판장과 로컬푸드를 활용한 농가 레스토랑, 체험 교실, 쿠킹클래스 등의 복합 문화센터 시설로, 총사업비 72억3000만원을 투입해 총 대지면적 2317㎡, 연면적 2558㎡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는 우수한 농산물의 직매장과 가공, 교육 등 농업인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해 지역 먹거리의 중심이자 농식품 6차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우리 광주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