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혁희 국장
  • 승인 2021.11.0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류 걱정 없는 살균제, ‘잘류프리’

경농'잘류프리'
경농'잘류프리'

시설원예 작물의 경우,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의 사전 방제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시설하우스 안팎의 온도 차로 인해 하우스 내부 습도가 상승해 곰팡이에 의한 각종 병해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수확 시기가 짧고 연속수확작물이 많은 시설원예 재배의 특성상 성분이 잔류되지 않으며 잔류설정면제 성분으로 등록돼 있고 저항성 관리에 탁월한 원예용 살균제 잘류프리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잘류프리는 미생물을 복합 배양해 생성된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약제로, 예방과 치료에 모두 효과가 있다. 병원균의 세포벽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작용점이 다른 약제와 체계처리를 통해 저항성 회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피어나는 연기로 잿빛곰팡이병 방제하는 ‘피어나’

농협케미컬'피어나'
농협케미컬'피어나'

잿빛곰팡이병 전문약제 ‘피어나’ 과립훈연제는 온실, 하우스 전용 훈연소독제이다. 피어나는 물 없이 연기로 빠르게 하우스 내 작물 구석구석 고르게 확산돼 방제하며, 약흔 없이 깨끗하게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특히, 잔류 우려가 적어 수확 2일 전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취급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성균에 효과적이며, 기존 약제와의 교차 저항성도 없어 출시 이후 꾸준히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효과적인 사용법은 하우스 용적 1000m3 당 약량 150g(50g×3캔 사용)을 기준으로 계산해 연기가 고르게 확산될 수 있게 일정한 간격으로 캔을 배치해 사용하면 된다. 훈연 후 최소 8시간은 하우스를 밀폐해야 하며, 저녁 무렵에 훈연하고 다음날 아침에 개방 후 환기시켜주면 된다.

 


                                    저항성 걱정 뚝! 흰가루병 전문약 ‘피리오’

SG한국삼공'피리오'
SG한국삼공'피리오'

‘피리오’는 흰가루병에 효과가 뛰어난 액상수화제다.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뛰어난 치료 및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는 피리오페논 8%와 보스칼리드 15%을 함유한 흰가루병 전문약으로서 가지, 고추(단고추류 포함), 딸기, 멜론, 수박(복수박 포함), 오이, 장미, 참외, 포도, 호박(단호박 포함) 흰가루병에 등록돼 있는 제품이다. ‘피리오’ 액상수화제는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병이 발병한 후에 처리해도 병반 형성 및 포자를 억제해 우수한 치료 및 예방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난방제 병해인 흰가루병은 포장 내에 연중 발생하며 일시에 광범위하게 공기로 확산되는데 그중 식물조직 내에서 성장해 방제가 어려운 내생 흰가루병에도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응애 전 생육기 강력한 효과 ‘와이드샷’

동방아그로'와이드샷'
동방아그로'와이드샷'

동방아그로의 ‘와이드샷’은 응애·총체벌레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강력한 살충제다. 사이플루메토펜 10%, 아바멕틴 0.8%인 이상적인 조합으로 방제효과를 높였다. 사이플루메토펜은 지효성, 사란, 부화억제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아베멕틴은 성축에 대한 속효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속효성과 지효성이 우수한 경제적인 응애전문 살충제다. 
감귤(귤응애, 귤녹응애, 볼록총채벌레, 차먼지응애), 고추(차먼지응애), 딸기(꽃노랑총채벌레, 점박이응애), 배(꼬마배나무이, 점박이응애), 복숭아(점박이응애), 사과(복숭아순나방, 사과응애,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점박이응애), 수박(점박이응애) 등에 탁활한 방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배추 육묘 활착기까지 해충 차단하는 ‘미네토듀오’

신젠타코리아'미네토듀오'
신젠타코리아'미네토듀오'

신젠타코리아의 ‘미네토듀오’는 해충 근육과 신경에 작용하는 두가지 살충 작용이 침투 이행돼 작물 전체에 발현되는 것이 특징이다. 약효가 2주 이상 안정적으로 유지돼 생육 초기에 피해가 심한 벼룩잎벌레와 무테두리진딧물을 미리 방제해 노동력,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배추 뿐 아니라 파의 생육 중기에 경엽처리로 파굴파리, 파밤나방을 동시방제하며, 고추의 담배나방, 꽃노랑총채벌레, 목화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오이의 아메리카잎굴파리에도 효과가 있다.

 

 

잿빛곰팡이병·흰가루병 한 번에! ‘에프원 액상수화제’

팜한농'에프원 액상수화제'
팜한농'에프원 액상수화제'

‘에프원 액상수화제’는 시설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병하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한번에 방제하는 경제적인 약제다. 작물의 유묘기에도 약해 없이 전 생육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신물질로 약효가 2~3주 동안 오래 지속되어 반복해서 발병하는 시설 병해의 감염 및 발병 기회를 차단해 효과가 뛰어나다. 고추(단고추류), 딸기, 오이, 토마토(방울토마토), 수박(복수박) 등 다양한 시설 작물에 등록돼 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