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 수급조절을 위한 가공품 다각화
상태바
대파 수급조절을 위한 가공품 다각화
  • 월간원예
  • 승인 2022.01.0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가정간편식과 소스류 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맞춰 대파를 이용한 간편 소스류 2종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9일 전남농업기술원에 따르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소비 증가로 간편식 시장은 ’17년 2조 7400억원에서 ’19년 3조 50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간편식 중에서 소스만 넣으면 요리가 완성될 수 있는 만능형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소스류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해, 올해 국내시장 규모가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전남농업기술원은 전국 재배면적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전남의 대표 작물인 대파의 수급 불안정 해소와 농가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대파를 이용한 초간편 소스류 제품 2종을 개발해 선보였다.


이번에 개발한 ‘건조블럭 제품’은 대파 특유의 감칠맛을 살릴 수 있는 최적 조건의 대파 추출액에 생 대파를 함께 동결건조해 국·탕·찌개 요리의 맛 내기와 고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파 기름’은 대두유에 대파와 강황을 유탕처리해 대파의 풍미는 살리면서 유통기간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다양한 볶음 요리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남농업기술원은 이번 제품을 대파 주산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 중인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를 대상으로 가공공정과 상품화를 지원해 지역 특산가공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연구 개발자인 전남농업기술원 지수현 연구사는 “이번 제품을 시작으로 전남 산 마늘과 고추를 이용한 식품 소재화 및 소스류를 개발해,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