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농업으로 새 전환점 마련할 것”
상태바
“디지털 농업으로 새 전환점 마련할 것”
  • 이혁희 국장
  • 승인 2022.02.0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박병홍 청장

개청 60주년을 맞은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우리농업의 녹색혁명, 백색혁명을 이뤄왔고,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 K-농업기술의 세계 속으로 확산 등 농업기술 혁신을 이끌면서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취임 이후 농업·농촌의 현안을 파악하고 그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박병홍 신임 청장을 만났다.

Q. 취임 후 운영 목표

농업·농촌은 코로나19, 기후변화, 인구감소, 고령화 등 큰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공지능(AI),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등 첨단 기술을 농업 분야에 폭넓게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민간영역과의 역할 분담과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하겠습니다.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지 농업으로 지능화와 자동화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디지털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청년농업인에게 기술창업 단계부터 영농현장 정착까지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안정 정착지원 및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국산 품종의 개발·보급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잘 적응하는 품종과 재배 기술을 개발하여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게 지원 하겠습니다.
지역농업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여건과 환경에 적합한 지역특화작목을 집중 육성하고 농업·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치유농업의 성공적 정착 및 농촌을 쾌적하고, 살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농촌공간계획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 박병홍 청장은 디지털농업의 전환을 선언하며 농업 분야 데이터 생태계 구축,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혁신, 유통·소비·정책 지원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박병홍 청장은 디지털농업의 전환을 선언하며 농업 분야 데이터 생태계 구축,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혁신, 유통·소비·정책 지원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Q. 농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견해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기후변화, 식량문제, 농촌소멸 등 농업·농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폭넓게 활용할 것입니다.
우리 청은 지난해 ‘디지털농업 촉진 기본계획 수립’을 수립하여, 농업 분야 데이터 생태계 구축,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혁신, 유통·소비·정책 지원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디지털농업기술의 신속한 현장확산을 위하여 인공지능(AI), 메타버스 기술을 농업 분야에 폭넓게 활용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민·관 전문가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확산할 계획입니다.
가상의 스마트팜에서 농사를 지어볼 수 있는 디지털트윈, 치유농업 체험 등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농업기술을 현장에 신속히 확산하고, 농업인, 대학, 민간기업체 등이 팀을 이루어 작물의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농업 분야 AI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Q. 디지털농업이 농업인에 끼치는 영향

디지털농업이 도입되면 드론, 자율주행, 로봇 등의 자동화 기술로 농민들의 농작업 편리성을 높일 수 있고, 환경·작물생육·병해충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화 기술 개발로 농가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설농업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 모델을 개발하여 실증한 결과 토마토는 13.7%, 딸기는 30% 가량 생산성이 증가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온실과 축사 등에 스마트팜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도입 효과와 만족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벼농사에서는 자율주행 벼 이앙기를 적용하면 노동력이 50% 절감되고, 드론을 이용하면 기존 동력분무기 대비 방제노력이 87% 절감되고, 농약 비산도 30% 가량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가에 금전적 부담이 큰 로봇착유기의 국산화를 추진해 설치비를 외산 대비 60% 정도 낮추었고, 산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방염을 조기진단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이 지난해 12월 10일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농민과 관계자를 만나 현장 코로나19 방역관리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이 지난해 12월 10일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농민과 관계자를 만나 현장 코로나19 방역관리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Q. 2050 탄소중립 계획과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국가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확정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는 12월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수립한 추진전략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실현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보급 추진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 고유배출·흡수 계수 개발, 통계자료 구축 고도화하고, 온실가스 통계의 정확성 향상을 위해 농축산분야 국가 고유 배출·흡수계수를 34종(경종 28, 축산 6) 개발했으며, 2030년까지 52종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통계자료를 확충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에서 탄소중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배출량 정보, 배출원별 활동자료 등)을 2027년까지 구축할 계획입니다.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을 확대할 예정인데, 논물관리기술 현장 확산, 적정 비료사용 기준 설정을 설정해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논물관리, 경운관리, 완효성 비료 사용, 바이오차 활용 등 저탄소 농업기술 21종을 개발했으며, 영농현장 활용을 위한 기술지원을 강화, 벼 중간물떼기 기간 연장(1∼2주 → 2주 이상)과 논물 얕게 걸러대기 효과를 분석하고, 벼 재배농법 디지털화*를 통해 체계적인 물관리 기반을 구축, 질소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적정 비료 사용기준 설정 작물을 확대(’25, 246 작물)하고, 영농 현장 활용을 위한 기술지원을 강화, 화학비료를 적게 주고도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벼 품종인 ‘그린라이스’를 개발, 보급하여 환경친화적 농업을 확산 등을 구체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Q. 농촌의 고령화와 청년농업인 육성방안

농가인구 감소와 농촌 고령화는 농업의 가장 큰 위기 요인이면서,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 요인이기도 합니다. 현재 농촌의 만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은 46.6%, 40세 미만 경영주는 1.2%로 매년 감소하고 있어 농업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워라벨, 반농반×삶에 대한 동경으로 40세 미만의 귀촌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농촌진흥청은 2023년까지 정예 청년농업인 4-H회원 1만 명 육성을 목표로 성공적인 영농 정착과 기술성장 지원하고, 창농 준비부터 정착, 기술창업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정책, 창업, 영농기술, 법률, 세무 등)를 제공하는 ‘똑똑! 청년농부’ 서비스 고도화 했습니다.
또한 청년4-H 회원 확대 및 품목 중심의 ‘청년농업인 네트워크’ 조직화하고, 맞춤형 전문교육과정 개설과 청년농업대학 운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창업 준비부터 자립 경영까지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기술협업을 통한 기술창업 보육기반 확대 및 생산제품 품질관리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청년농업인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Q. 치유농업의 가치와 성과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과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해 사회적·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우리나라 치유농업 사회경제적 가치는 2013년 1조6000억 원에서 2017년3조 7000억 원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도와 더불어 그동안 농촌진흥청이 추진했던 관련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치유농업을 조기 확산시키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했습니다.

치유농업법 시행과 더불어 그동안 농촌진흥청이 추진했던 관련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시범사업, 산업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치유농업추진단(`21.4.5)’을 신설했습니다.
추진단에서는 치유농업 제도기반 구축, 연구수요 조사와 성과의 현장 실용화, 치유농업 산업화,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동안 치유농업 자원발굴, 대상자별 맞춤형 치유 환경조성 및 활용 기술개발, 치유 효과분석 등 치유농업 산업화 기반 마련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광역 거점기관 확대, 치유농업 서비스 시설 확대,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 기반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치유농업과 타 산업계 공공·민간영역의 다양한 서비스 지원 사업에 대한 유기적 연계 등 산업화 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병홍 청장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그동안 발생 후 매몰 중심의 방제에서, 올해부터 사전 예방 중심의 집중방역으로 전환해 궤양제거, 사전 약제방제 등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박병홍 청장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그동안 발생 후 매몰 중심의 방제에서, 올해부터 사전 예방 중심의 집중방역으로 전환해 궤양제거, 사전 약제방제 등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Q. 과수화상병 대책에 관해

과수화상병은 국내에서는 2015년에 경기도 등에서 첫 발생한 이후, 2020년까지 계속 증가추세였으나, 지난해 발생은 다소 감소(2020년 744농가 394ha, 2021년 618농가 289ha) 했으나, 올해도 기존 발생지역에서의 발생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신규 발생 시군이 증가하는 등 여전히 추가확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우선 확산 방지를 위해 그동안 발생 후 매몰 중심의 방제에서 올해부터 사전 예방 중심의 집중방역으로 전환하여 궤양제거, 사전 약제방제 등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과수화상병 병원균은 겨울철 나무줄기 궤양 속에서 휴면상태로 있다가 봄에 기온이 상승하면 활성화되는데 겨울철에 궤양을 제거함으로써 병원균도 함께 제거하는 선제적 조치를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별 기상정보(온도, 습도 등)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감염위험도를 예측하고 약제 살포 최적시기를 결정하여 안내하고, 발생과 미발생지역으로 구분하여 1~3회 방제하던 것을 전국 3회로 강화했습니다.
한편 발생시군에서 미발생시군으로 전정작업자 등의 이동을 금지하고 지역 내 자체 작업단 활용 유도, 작업자 등록 및 교육을 확대하고, 국립종자원 주관으로 묘목 생산·판매 이력관리제를 도입(종자산업법 개정 중)하고, 묘목 집중 출하기 전에(2~3월) 예찰 강화, 약제방제를 묘목장까지 확대하여 건전묘목 유통 활성화 도모하며, 사과·배 과원을 일반과원과 관리과원으로 구분(1~2월)하고, 감염 우려가 크다고 판단되는 과원은 실시간 유전자진단기술(RT-PCR)을 활용하여 사전 제거(~3월) 추진 중에 있습니다. 

모쪼록 과수화상병 확산을 막고 과수산업 보호를 위해서는 겨울철 궤양제거, 약제 방제, 작업도구 소독 등 농가의 적극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과수화상병 사전 예방 특별대책기간(~3월 31일)을 운영하며,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사과·배 농가를 대상으로 나무 궤양 제거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습니다.

Q. 임인년 각오 한 말씀 
농촌진흥청은 올해 개청 60주년을 맞이함. 이순(耳順)의 나이임, 나이에 걸맞은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농촌진흥공직자 모두는 개청 60주년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농업·농촌의 미래를 열어가는 데에 다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농촌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농업·농촌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기후변화·식량안보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농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 기반을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고, 농업인과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