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토마토 생산량↑ 참외 상춘객 증가로 소비량↑ 수박 재배면적 ↑
상태바
딸기·토마토 생산량↑ 참외 상춘객 증가로 소비량↑ 수박 재배면적 ↑
  • 월간원예
  • 승인 2022.04.1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꽃이 활짝 피는 4월입니다. 봄 한복판에 들어서 벚꽃과 진달래, 개나리, 목련 등이 거리마다 흐드러져 봄기운이 완연하고 향긋한 꽃내음에 기분이 좋아지는 계절입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지만, 우리의 일상도 곧 돌아올 거라 믿고 지친 마음 맛있는 계절과일 많이 드시고 건강한 나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월 계절과일인 딸기와 토마토, 참외, 수박 등의 품질 및 생산량을 점검하고 도매시장 소비동향도 점검하겠습니다.

딸기
딸기

고품질 딸기 출하 예상
먼저 딸기를 살펴보면, 지난해 4월은 작황이 양호해 생산 단수가 증가되었고 고온에 따른 소과종 비율이 높아 중·하순경 시세 하락에 따른 조기 마무리하는 농가가 많아 전체적인 생산량이 감소했으나, 올해 딸기 작황은 3월 중순 이후 잦은 우기 및 야간 기온 하락으로 생육이 지연되고 일부 지역은 잿빛곰팡이로 4월 상순까지 생산 단수가 감소할 것으로 조사되었고 지난해보다 시세가 양호해 5월까지 재배 의향이 증가해 생산량은 많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딸기 상품성은 지난해보다는 기온이 낮아 전반적인 딸기 품질은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월 주 출하지역은 경상지역(50%)을 중심으로 고품질 딸기가 출하가 예상되며, 그 외 충청지역(30%), 전라지역(20%)에서 딸기 출하가 예상되고 품종별 재배면적은 설향 품종(83%)이 딸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과거 비중이 작았던 금실, 장희, 죽향, 메리퀸, 킹스베리 등이 꾸준히 증가세에 있습니다.
올해 특이사항으로 금실 재배면적이 지난해보다 증가했고, 육보 및 장희 재배면적은 감소되었습니다. 소비동향을 살펴보면, 시장 반입량 증가가 예상되며, 시세는 지난해보다는 다소 오른 가격에 거래될 것으로 전망되며, 각종 마트에서 주말장 행사가 예상되어 지난해보다는 품질 좋은 딸기가 늦게까지 소비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 4월 생산량↑ 전망 
4월 일반토마토 주 출하지역은 지난달과 비슷한 호남지역(50%), 영남지역(30%), 그 외 지역에서 출하가 전망되며, 대추형 방울토마토는 호남지역(60%), 충청, 경기, 경상(40%)지역에서 출하가 전망되며, 원형방울토마토는 호남지역(70%)과 충청, 영남(30%)지역에서 출하량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4월 대저토마토 출하는 점차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달까지는 기온하락으로 시장반입량이 적었으나, 4월은 지난해보다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작황도 양호해 현재 시장 반입량은 지난해보다 많습니다. 방울토마토를 제외한 토마토 재배면적은 지난해보다 증가되었고 4월 날씨는 평년과 비슷한 온도와 강수량으로 토마토 생육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어 4월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많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소비동향을 살펴보면 거리두기 완화로 학교급식과 요식업체 소비량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각종 행사로 토마토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반입량이 증가되지만 4월 토마토 가격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거래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참외
참외

참외 품질 전반적으로 양호할 것
참외 재배면적은 평년 대비 감소되었으며, 지난해보다는 조기재배 면적이 감소되어 1~2월 생산량이 감소되었고 3월부터는 지난해보다 생산량이 증가되면서 시장 반입량도 증가되었습니다. 4월 참외 품질은 전반적으로 양호하고 생산단수는 지난해와 같이 양호하며, 다소 늦게 정식한 농가가 많아 올해 4월 참외 생산량은 지난해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비동향으로 출하량이 증가되어 지난해보다 하락세가 전망되나 품질이 좋아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4월 상춘객 증가와 대형 및 중소형 유통행사를 통해 소비량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박
수박

수박, 지난해보다 높은 가격 전망
4월 수박 재배면적은 지난해보다 다소 증가되었으며, 생산단수는 기상 여건이 좋았던 전년보다는 부진해 소과종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이는 최근 저온 현상과 겨울철 이상 기온에 따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월 주 출하지역인 경남 창원에서 시들음병이 일부 발생했으나 재배면적 증가로 시장 반입량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산지 포전매매 가격은 지난해보다 상승 거래되고 있어 수집상의 물량확보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어 물량은 다소 많으나 지난해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비동향은 기온이 상승하면서 상춘객 증가와 수박 품질 향상으로 가정소비량이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