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도시민들 동반텃밭을 원한다
상태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도시민들 동반텃밭을 원한다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8.0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활동 동시에 기분 개선 및 행복감 느끼는 동반텃밭에 98.7%가 관심 보여

동반식물은 식물 상호 간 또는 한쪽에 좋은 영향을 주어 식물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서로를 의지하면서 성장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로, 생육을 도와 생산을 향상시키고, 수분·수정을 위한 이로운 충을 불러들이거나 해로운 충은 쫓아내고, 심미적 경관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다. 실증 관찰 결과, 방울토마토는 단일재배와 비교해 매리골드와 동반재배 시 생육이 1.15배 증가했고, 고추는 오레가노와 동반재배 시 외관적 병충해 피해가 1.67배 감소했다.

 

동반식물 활용 친환경 텃밭 텃밭모델 5종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일상에서 행복을 주는 친환경 텃밭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총 7종의 모델을 제안하고 현장에 조성해 생육 및 병해충 피해 관찰을 통해 실증적으로 개선하고, 작물의 재배 및 이용에 따라 동반식물 활용 친환경 텃밭모델 5종을 추천했다. 
텃밭모델 5종은 맛, 숨, 멋, 빛, 꿈 등 5가지 주제에 어울리는 채소, 허브, 화훼, 과수를 적절하게 배치해 심을 수 있도록 예시한 텃밭으로, 텃밭명은 각각의 텃밭이 주는 효과와 색의 이미지를 순우리말로 표현했다. 


식물의 생육을 촉진하는 ‘맛텃밭’은 참외, 당근, 옥수수 등 채소류와 방향성 채소 총 16종으로 구성되었고, 병해충 방제에 효과가 있는 ‘숨텃밭’은 가지, 고추 등 채소 6종과 오레가노, 바질 등 허브 6종으로 식재되었으며, 심미적 경관 조성을 위한 ‘멋텃밭’은 갓, 도라지 등 채소 8종과 세이지, 레몬밤 등 허브 4종, 매리골드, 백일홍 화훼 2종 및 오미자, 블루베리 등 과수 4종을 함께 구성했다.


색 중심 건강 기능성 텃밭으로 노화 지연 및 항암효과가 있는 노랑~빨강 계열의 카로티노이드 성분 함유 ‘빛텃밭’은 고추, 파프리카 등 채소 6종과 바질, 로즈메리 등 허브 3종, 한련화, 페튜니아 등 화훼 4종으로 조성되었으며, 면역력 강화의 든든한 방어 역할을 하는 자주~보라 계열의 플라보노이드 성분 함유 ‘꿈텃밭’은 가지, 콜리플라워 등 채소 6종과 민트, 캐모마일 등 허브 4종, 매리골드, 팬지 등 화훼 3종으로 제안했다.

 

동반식물 텃밭모델 전주시 종합경기장 내 현장
동반식물 텃밭모델 전주시 종합경기장 내 현장

 

 

텃밭 배치도를 참조해 작물 위치 조정
텃밭 배치도에는 작물의 종류를 그림으로 나타냈으며, 작물의 간격은 심는 간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텃밭 배치도를 참조해 5~7㎡ 텃밭에 심을 때 작물의 위치와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식물 간 공생을 위한 동반식물 식재 형태는 크게 병렬형, 파상형, 중심형, 둘레형 등 4가지로 구분했는데 식물을 재배할 때 실패의 위험이 적고, 단일식재와 비교해 생산성이 향상되며, 생태환경 유지로 친환경 도시농업에 적합하다. 작물을 심을 때 동반식물을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구분해 4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병렬형은 작물을 열 사이마다 동반식물의 심어주는 것으로, 열의 방향에 따라 수직병렬형, 수평병렬형, 사선병렬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멋텃밭모델' 전경
'멋텃밭모델' 전경

 


파상형은 작물체 한 주 건너 동반식물을 한 주씩 심어준다. 중심형은 작물을 주변에 놓고 텃밭 한가운데에 동반식물을 식재하는 것으로 동반재배 주수를 적게 사용할 수 있다.
둘레형은 작물을 중심에 심고 동반식물을 텃밭 주변 가장자리에 둘러 심어주는 것으로 생육 및 생산성에 가장 효과적이다. 고추 단일재배와 비교해 오레가노를 둘레형으로 동반재배했을 때 초장 4.4%, 수확량 1.5배 증가했다.

동반식물 활용 자원순환 프로그램 진행 중
동반식물 활용 자원순환 프로그램 진행 중

 

가장 선호하는 텃밭은 건강 기능성 텃밭
설문 결과, 응답자의 97.3%가 호기심, 안전한 먹거리, 병해충 예방, 친환경, 무농약 재배, 여가 활용, 다양한 지식과 경험 습득, 유기농, 힐링·치유 등으로 동반식물 텃밭모델에 참여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동반식물 활용 텃밭모델에 관한 관심은 응답자의 98.7%가 동반식물 텃밭모델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선호하는 텃밭은 건강 기능성 텃밭인 꿈텃밭이 30.5%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빛텃밭(28.3%), 멋텃밭(23.3%), 숨텃밭(8.8%), 맛텃밭(7.8%) 순이었다. 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채소가 활성산소의 작용을 차단하고 안정화하는 작용을 해 건강, 체력 증진 및 면역에 좋을 것으로 판단한 결과이다.

 

나주시농업기술센터내 동반식물 텃밭모델 현장
나주시농업기술센터내 동반식물 텃밭모델 현장

 

다양한 자재 활용 동반텃밭 조성(나주시)
다양한 자재 활용 동반텃밭 조성(나주시)

 

텃밭 조성 이전 비대면 사전조사 보다 현장을 직접 보고 난 이후 텃밭모델에 대한 관심이 11.4% 증가해 동반식물에 대한 관심과 함께 직접 조성 의사를 보였다.
도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동반식물은 식물 상호 간 도움을 주는 효과 외에도 기르면서 느끼는 행복감을 통해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고 심미적 경관 조성으로 심리적 안정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텃밭모델과 작물 배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계획적인 텃밭 운영을 통해 우리 농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키울 수 있고 친환경 텃밭으로 해충 없고 쑥쑥 자라는 일상이 행복한 텃밭이 되기를 기대한다.  

 


홍인경 전문연구원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