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이 곧 조합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상태바
“조합원이 곧 조합이라는 마음가짐으로”
  • 이지우
  • 승인 2022.09.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원예농협 구본권 조합장

아산원예농협(조합장 구본권)은 2021년 전국품목농협 종합업적평가에서 1위(최우수상)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지난해 농산물 수출 600만 불 달성탑, 하나로마트 700억 원 매출 달성탑을 수상하여 명실 공히 전국 최우수 품목농협으로 인정받았다. 이른 추석을 맞아 배 출하 준비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아산원예농협을 찾아 구본권 조합장을 만났다.

 

 

Q. 올 상반기 아산원예농협의 성과
2021년 전국 농·축협 종합업적평가 품목농협부문 1위 수상, 지도사업 종합평가 품목농협 1위 수상 등 전국농협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었고, 농산물 수출 600만 불 달성탑 수상, 하나로마트 매출액 700억 원 달성탑 수상 등 경제사업에서도 커다란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조합원의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위하여 직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우리 아산원예농협은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조합원의 영농활동을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농지원사업으로 과수원 알림판 설치, 스피드스프레이어(SS기)와 무선전동톱 구매지원, 꽃가루·칼슘제 지원, 과수화상병예방을 위한 약제, 소독약제 및 과수화상병예방 출입금지 표지판 지원 등을 진행하였고, 조합원이 구매한 영농자재에 대하여 농약은 25% 할인, 봉지는 장당 8원의 지원금 지원, 팬캡은 박스당 1만원의 구매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농업정책보험인 농작물재해보험의 자부담의 60%를 조합원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농지도사업을 통하여 개화기 배 화접(과수인공수분)시기에 우리농협 전 직원과 육·해군 국군장병, 관공서 공무원, 봉사활동인력 등을 총 동원하여 부족한 농촌인력 해소를 위해 인력을 지원하였고, 스피드스프레이어, 승용예초기, 고소작업차, 농업용 굴삭기 등 고가의 농기계에 대하여 농기계임대사업을 진행하여 농가 부담 감소로 인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해 발생초기인 2020년부터 소독용 알콜과 생석회를 매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과수화상병 예방 출입금지 표지판을 제작하여 조합원에게 배포하였습니다. 조합원 복지증진을 위해 매년 200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진행하여 조합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사전에 발견·치료할 수 있도록 조합원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돌아오는 겨울철에는 예년처럼 독감예방접종비도 지원 할 예정입니다. 

교육사업으로는 전문교수를 초빙하여 3년에 걸쳐 사과농가 연중컨설팅 교육을 실시하여 우리농협 사과농가의 고품질 사과의 대량생산과 영농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해 보름간격으로 매월 2회 개별농가 방문교육으로 진행하며, 많은 사과농가가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구본권 조합장이 지난 4월 8일 농협중앙회 본부에서 종합업적평가 전국품목농협 1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구본권 조합장이 지난 4월 8일 농협중앙회 본부에서 종합업적평가 전국품목농협 1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Q. 하반기 아산원예농협의 역점 사업
첫 번째로 거점산지유통센터의 엄격한 품질 관리로 상품화 된 배를 기존 수출국가인 미국, 대만, 베트남 등 10여 개국에 배 수출하고 새로운 수출경로를 확보하여 대한민국 아산배의 우수한 품질과 맛을 전 세계에 알리고 수출을 통한 국내 농산물 가격에 안정을 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농가소득의 증대입니다. 단순히 수치적인 수출물량 증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출을 통해 국내 배 유통량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수출과 내수시장을 통해 농가소득이 더욱 증대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두 번째로 동계 과수 교육입니다. 1년 4계절 중 겨울이 농가에서는 그나마 휴식기라 볼 수 있습니다. 과수나무의 휴식기인 겨울에도 전지전정과 유인작업 등 이듬해 농사준비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이 많지만, 봄, 여름 그리고 수확기인 가을에 비하면 시간적 여유가 있는 계절이라 생각되어, 아산원예농협에서는 변화하는 농업환경과 점차 발전하는 과수재배기술을 조합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동계정지전정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배, 사과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교수를 초빙하여 고품질 과수의 착과량과 수확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과수화상병 피해방지입니다. 2020년부터 국내 배 생산단지에서 과수화상병이 눈에 띄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미 아산시 관내에도 일부 농가가 과수화상병이 발견되어 매몰 처분되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이미 전국의 많은 배, 사과 농가에서 발병되었지만,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현재로서는 확산방지와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입니다. 아산원예농협에서는 조합원농가에서 과수화상병의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과수화상병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소독용 알콜과 생석회, 과원 출입방지 안내문 등을 제작·지원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수확기에 접어드는 배, 사과 과원관리를 위해 과수화상병 예방물품을 추가 지원하고, 과수화상병의 위험성에 대한 농가의 인식 제고를 위한 과수화상병 예방교육을 추가 실시하겠습니다. 과수화상병은 농가의 노력과 지자체 및 농협의 지원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한 과수질병이라 생각합니다.

 

아산원예농협 구본권 조합장은  영선반보(領先半步), 즉 성공하려면 남보다 반걸음 앞서야한다는 마음으로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농협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산원예농협 구본권 조합장은 영선반보(領先半步), 즉 성공하려면 남보다 반걸음 앞서야한다는 마음으로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농협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조합장님의 운영 철확과 비전
영선반보(領先半步), 즉 성공하려면 남보다 반걸음 앞서야한다는 마음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며 전국을 선도하는 농협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시대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에게 항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변화하고 선도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삶에 많은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고객이 은행과 마트를 내점하지 않고 스마트시대에 맞게 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갖추고, 또한 많은 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농협이 목표로 하는 정책방향입니다 .

작년에 개점한 KTX 천안아산역지점은 ‘SHOP IN SHOP’으로 운영을 하여 신용사업과 더불어 객장에는 커피숍으로 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변화를 주었으며, 마트의 경우는 앱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상품을 홍보하고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우리가 목표로 하는 농산물 수출 1000만 불 달성, 하나로마트 매출액 1000억 원 달성, 금융자산 1조를 빠른 시일 내에 달성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이 예년 대비 10일 이상 빠르나, 생산량은 늘어나 추석 배 공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추석이 예년 대비 10일 이상 빠르나, 생산량은 늘어나 추석 배 공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Q. 아산원예농협의 이른 추석 대비, 시장 출하 상황
올해는 평년보다 11일 정도 이른 추석입니다. 게다가 수확량이 늘어 농가 추석명절세트 작업용 GA처리 신고 배 입고 분은 작년대비 1.5배가 증가하여 약 60,000 콘테이너로 예상하고 있으나, 지속되는 비 예보로 인하여 유통센터 작업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이른 추석에 대비하여 농가에서 출하하는 물량이 늘었으며, 이에 따라 공판장 낙찰가격이 매우 안 좋은 상황입니다. 이를 대비해 사과산지, 농협물류 등 여러 출하처를 통하여 최대한 농가의 수취가격을 보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석 이후 대미, 대만, 베트남 등 수출을 통해 불안정한 농가 수취가를 바로잡을 예정입니다.

Q. 농업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우리 아산원예농협의 모든 임직원은 ’조합원이 곧 조합이다‘라는 마인드로 조합원의 영농활동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합원을 위해 열심히 일한 결과가 지도사업 종합평가 품목농협 1위라는 결과로 미약하게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산원예농협은 조합원 건강검진 지원사업, 농약·농자재 보조사업, 농작업 지원사업, 사회공헌 활동 등 많은 교육지원사업을 진행하였고, 또 과수화상병 미연 방지를 위해 화상병 알콜스프레이와 생석회, 과수화상병 예방안내 책자를 배포하는 등 노력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전국품목농협 지도사업 1등이라는 영예를 안게 된 것 같습니다.

임직원이 조합원을 생각하는 마음은 아산원예농협이 전국 최고라 자부합니다. 또, 조합원님들의 노고와 흘린 땀으로 일궈낸 배와 사과를 우리 아산원예농협 거점산지유통센터의 엄격한 선별작업을 통해 미국, 대만, 베트남, 인도 등 전 세계로 수출을 하여 대한민국의 과수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캐나다 수출이 재배지검사까지 완료된 상황입니다.
급박하게 변화하는 기후와 돌발 병해충, 또 여러 가지 제약적인 상황들로 인해 시간이 지나며 농사를 짓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해 농사를 잘 마무리하기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일을 하고 계시는 농업인 여러분들을 존경합니다. 농업인의 실익 증진과 소득증대를 위해 모든 농협이 함께 힘써 일하고 있으며 농업인과 상생하는 농협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