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막한 도심 속 가족과 함께 즐기는 농촌생활
상태바
삭막한 도심 속 가족과 함께 즐기는 농촌생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01.0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농업·이천시농업기술센터

 

최근 도시민의 여가활동으로 농사체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도시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식물을 재배하고 생산물을 활용함으로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이러한 시민들의 관심에 발맞춰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파트 베란다 텃밭

 

이천시는 지난해 아파트 베란다 텃밭세트를 보급했다. 지역 내 동지역의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모집을 통해 총 760개의 상자텃밭 세트가 아파트 주민들에게 보급됐다. 
이 사업은 농업기술센터에서 도심 속의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해소와 치유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또한 생활공간 안에서 직접 식물을 재배함으로써 농업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도모했다. 상자텃밭을 분양받은 한 아파트 주민은 “삭막한 아파트에서 농촌생활을 할 수 있게 되어 좋고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었다며 큰 만족을 느낀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도시농업관 전경


도시농업관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21년 조성된 농촌테마공원 내 도시농업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천시 모가면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농업관에는 향기정원, 다육정원, 혼합정원, 아열대정원 등이 있어 다양한 식물을 재배하고 있다. 또한 도시농업관 내에 교육장·텃밭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있어 도시농업과 관련된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도시농업 교육과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시농업관에서의 첫 사업으로서 ‘2022년 초보 도시농부 체험교실’을 상반기, 하반기로 나눠 운영했다.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이천시민을 대상으로 텃밭 가드닝과 원예치유 프로그램 등을 26회의 교육을 진행하여 총 29명이 수료했다. 
텃밭 가드닝은 도시농업관 안에 조성되어 있는 교육 텃밭을 한 학기동안 가꾸는 활동으로 시민들이 상추, 콜라비, 무, 배추, 허브 등의 모종을 심어 물을 주고 수확까지 하는 등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원예치유 프로그램은 꽃차 만들기, 압화액자 만들기, 테라리움 만들기, LED 돔 무드등 만들기 등 심신을 치유하는 다양한 교육으로 구성됐다.
올해도 도시농업관은 다양한 원예치유 프로그램과 도시농업과 관련된 교육의 장소로써 운영될 예정이다. 

원예치유 프로그램 교육

 

교육 텃밭 지원으로 도시농업 활성화
최근 코로나19로 체험농장이 위축된 상황 속에서 도시농업과 체험농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체험농장과 연계하여 교육텃밭을 조성하고 도시농업 전문가의 기술지도 등을 통해 교육텃밭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체험농장을 운영하는 농업인은 교육용 텃밭을 조성하고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체험농장엔 특히 가족단위로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많이 찾아왔다. 교육은 텃밭을 활용하는 작물재배와 관리기술을 현장실습으로 진행되어 농산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원예치유 프로그램도 아이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시는 올해도 교육텃밭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농사활동에 대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도시농업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교육

 

도시농업관리사 양성 재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지역시민을 대상으로 지난 2년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단됐던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을 다시 추진하여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시농업관리사는 도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농업 관련 해설, 교육·지도 및 기술을 보급하는 사람으로 농업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고 농업기술센터 등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도시농업 전문과정을 이수한자는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시에서 자격을 취득한 도시농업관리사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도시농업 프로그램 강사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지난해 운영된 도시농업 프로그램에서는 이전 도시농업관리사 과정에서 자격을 취득한 관내 도시농업연구회 회원들이 강사로서 활동했다. 올해 전문교육과정은 도시농업관의 텃밭과 교육장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2월 중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글 = 김민정 주무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친환경원예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