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신품종 ‘조원’(경남1호) 보급 확대
상태바
벼 신품종 ‘조원’(경남1호) 보급 확대
  • 김예지
  • 승인 2023.01.0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도내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양파, 마늘 등 원예작물 재배지에 적합한 벼 신품종 ‘조원’을 확대 보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지역은 온난한 기후대에 속하여 논에 마늘, 양파 등 원예작물을 재배하여 농가 소득을 높이고 있다. 대체로 마늘 또는 양파를 재배하고 후작으로 벼를 심는데, 이렇게 원예작물을 수확하고 벼를 심는 작업에는 많은 노동력과 준비기간이 소요되어 생육기간이 짧은 조생종 품종이 필요하다. 
또한 원예작물의 재배를 위하여 많은 양분이 논에 투입되어 이로 인하여 벼 재배 시 웃자람으로 인한 쓰러짐이 발생하고 쌀 품질저하를 일으켜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원이 지난 2020년 양파와 마늘을 수확한 뒤 후작용으로 개발한 벼 ‘조원’ 종자 2.5t을 올해 합천과 함양 2곳에서 50ha 규모로 농가에 실증시험했다.
‘조원’ 품종은 생육기간이 짧아 경남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는 양파, 마늘 등 원예작물과 연계한 재배에 적합하다. 아울러 기존에 재배되고 있는 품종에 비하여 쓰러짐에 강하고, 안정적인 수량을 확보할 수 있어 지역 농업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성덕경 연구사는 “2023년에는 종자량을 5.5t으로 늘려서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공급을 확대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