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신간소개
상태바
2023년 2월 신간소개
  • 월간원예
  • 승인 2023.02.0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안 지오푸드
코리안 지오푸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리적표시 등록 농·수·축·임산물에 대해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식품 지식을 담아냈다. 
지리적표시제는 말 그대로 ‘특정 지역의 우수 농·수·축·임산물과 그 가공품에 고유의 지역명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해서 해당 지역의 특산품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만들어진 제도’이다. 
대한민국 지리적표시제(KPGI)는 1999년 관련 법규가 처음 마련돼 이후 KPGI 등록상품은 현재까지 20여 년 사이에 195곳, 100여 종으로 늘어나 대한민국 지역특산물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있다.

 

 

 

 

 

플루아자인돌리진의 독성 평가 및 안전기준 설정
농촌진흥청이 새로 등록된 ‘플루아자인돌리진’의 독성 평가 결과와 이를 토대로 설정한 안전기준 관련 내용을 담은 ‘플루아자인돌리진의 독성 평가 및 안전기준 설정’을 발간했다.
‘플루아자인돌리진’은 듀폰사가 일년생 또는 다년생 작물의 뿌리혹선충을 방제하기 위해 2011년 개발한 살충제다.
신간에는 농약 등록과정에서 심의된 ‘플루아자인돌리진’ 20여 종류의 독성시험 정보와 이를 바탕으로 설정된 일일섭취허용량, 농작업자 노출 허용량 등 안전기준을 담았다.

 

 

 

 

농업기계 사고 현황
‘농업기계 사고 현황“은 농업인의 농업기계 관련 손상 발생 현황 조사 결과와 관련 유관 기관 통계자료를 담아냈다.
책의 구성은 ∆제1부 ‘농업인의 업무상 손상 조사’ 중 농업기계 관련 신체 손상 사고 ∆제2부 행정안전부의 ‘재난연감’ 중 농업기계 사고 ∆제3부 경찰청의 ‘경찰접수 교통사고 현황 통계’ 중 농업기계 교통사고로 구성돼 있다.
농업기계 사용과 안전관리 현황 통계자료를 추가해 농업기계 종류별 사용 현황과 주요 농업기계(경운기, 트랙터 등) 안전장치 부착률 등도 다루고 있어 농민들에게 실전적용 가능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