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02.0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신개념 화상병 방제 제품 등장! ‘아그리파지’

경농의 화상병 방제 약제 ‘아그리파지 액상제’는 박테리오파지를 주성분으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생물 농약이다. 250ml용량을 기준으로 한 병에 5x1012/L개 이상의 유효성분을 보증하고 있으며 3가지 이상의 박테리오파지가 혼합체로 구성돼 국내 화상병 병원균의 다양한 레이스에도 방제가 가능하다. 
아그리파지의 유효성분은 세균이 아닌 박테리오파지로 구성되어 항생제 및 다른 방제 약제와 근접살포, 연속살포, 혼용살포에도 약효 저감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저항성 유도하는 수도용 살균·살충제 ‘뉴모판 입제’

‘뉴모판 입제’는 신규 계통의 육묘상자 처리제로 디클로벤티아족스+피프로닐의 2중 합제로 지속성이 우수하고 기계처리에 적합한 서방형 입제 제품이다. 침투이행성이 높은 피프로닐 성분으로 초기 저온해충은 물론 중후기의 먹노린재까지 안정적인 약효를 발현한다. 신규 성분인 디클로벤티아족스는 식물체의 저항성을 높여 병원균의 침입을 방제하는데 유효성분인 살리실산이 2군데의 작용점에 작용해 식물의 저항성을 유도하는 효과를 갖는다. 

 

 

 

 

잔류OK! 저항성OK! 흔적 없이 깨끗하게 처리 ‘잘류프리’

‘잘류프리’는 시설작물의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전문 제품이다. 미생물을 복합배양해 생성된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으로 예방과 치료에 모두 효과를 보인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 대만 등에서 잔류설정 면제품목으로 등록되어 수출농가는 물론 수확 직전 처리를 통해 유통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병에 대해서도 보호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수확시기가 짧고 연속수확이 많은 시설재배 작물의 특성상 병해 관리에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병원균의 세포벽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로 작용기작이 다른 제품과 체계처리를 통해 저항성 회피에도 도움을 주며 입상수화제 제형으로 약흔이 남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동방아그로

 

강력한 종합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

동방아그로의 23년 선보이는 강력한 종합 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는 탄저병과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등 다양한 병해와 17개 이상의 광범위한 작물에 적용 가능한 신규 종합 살균제다. 
첫 번째 버픽스는 신규 물질, 신규 계통으로, 버픽스의 주 성분인 플로릴피콕사미드(Florylpicoxamid-10%)는 전 세계 최초 한국에서 처음 출시 예정인 물질이며 신규 Picolinamide계통이다. 따라서 버픽스는 신규물질로 저항성 병해에도 강력한 효과를 보이고 저항성 관리를 획기적으로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두 번째 버픽스는 뛰어난 침달 및 침투이행성으로 예방은 물론 강력한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 번째 버픽스는 안전하다. 일부 기존 치료용 살균제의 경우 특정 작물 및 환경에서 약해가 발생하기도 하여 사용상의 어려움과 위험성이 있지만, 버픽스는 안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 안정성은 물론 혼용도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버픽스는 이러한 특장점 때문에 광범위한 병해와 다양한 작물에 사용 가능한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간편하고 꼼꼼한 훈연방제 ‘젬머’ 과립훈연제

젬머 과립훈연제는 플룩사피록사드(다2) 단제로 잿빛곰팡이병, 잎곰팡이병 등 하우스 작물 주요 병해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약제이다. 플룩사피록사드는 침투이행성이 좋아 약제 살포 전 기발생 되어있는 병반의 치료효과는 물론, 신엽까지 이행되는 약제 성분이 병의 추가 발생을 막아준다.
과립훈연제의 특성상 하우스 체적에 맞추어 약제를 개봉 후 점화하여 적정위치에 놓아주면 분출된 연기 내에 살균성분이 작물 전체에 골고루 접촉되어, 간편하고 꼼꼼하게 병해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과습한 기상상황에서 일반약제 살포로 하우스 내부 습기가 높아져 병발생 우려가 큰 시기에, 훈연처리는 편리함과 동시에 병 발생 밀도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삼공

 

세균병과 진균병을 한번에! ‘닥터마이신’

SG한국삼공(주)2023년 신제품 원예용 살균제 ‘닥터마이신’ 입상수화제는 “헥사코나졸 1%“와 ”옥시테트라사이클린칼슘알킬트리메틸암모늄 17%“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헥사코나졸” 성분은 진균병의 예방효과 및 치료효과를 겸비하였으며, 침투이행성으로 빠른 효과를 발휘한다. 우수한 내우성으로 장마기간 사용이 가능한 성분이다. ”옥시테트라사이클린칼슘알킬트리메틸암모늄“ 은 치료효과(세균 증식 억제)를 발휘하며 내성균 저항성이 낮고 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으며 높은 안전성을 보인다.
‘닥터마이신’ 입상수화제는 세균병·진균병 동시에 방제가 가능한 넓은 스펙트럼과 높은 안전성과 치료효과를 보인다. 진균병에 의한 상처를 줄여 세균병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침투이행성으로 내우성이 우수하며 저항성균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적용대상 작물로는 녹색꽃양배추, 무에 ‘무름병’ 배추 무름병과 밑둥썩음병, 복숭아 세균구멍병, 잿빛곰팡이병, 양배추에 검은썩음병, 자두의 세균구멍병에 등록되어 출시된 예정이다.

 

깨끗(Clean)하게~ 수도 후기 종합살균제 ‘벼클린’

2023년 신제품 수도 후기 종합살균제 ‘벼클린’ 액상수화제는 “아족시스트로빈 13%“와 ”플루인다피르 5%“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족시스트로빈” 성분은 뛰어난 예방효과와 제한적 침투이행성으로 약액이 고르게 분포가 되어 곰팡이성 병해(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전문 종합살균 성분이다. ”플루인다피르“ 성분은 2023년 처음 선보이는 신규물질로 예방효과 및 치료효과를 겸비한 긴 약효 지속효과를 보인다. 
‘벼클린’ 액상수화제는 신규물질이 함유된 수도 종합살균제로써,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와 잎집무늬마름병 등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적용대상 작물로는 벼에 깨씨무늬병, 목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에 등록예정으로 ULV와 무인항공기에 사용이 가능하며, 잔디 라이족토니아마름병, 콩 탄저병에 추가로 등록이 되어 출시되 예정이다.

 

 

팜한농

 

지속성과 내우성이 탁월한 노균병·역병 전문약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

팜한농의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는 ‘파목사돈’과 신규 계통 물질 ‘옥사티아피프롤린’의 혼합제로 작용기작이 서로 달라 노균병·역병의 저항성 관리에 효과적이다. 병원균의 생활사 전반에 작용하며 작물 체내에 빠르게 침투하기 때문에, 예방효과를 비롯해 병의 진전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약효성분이 잎 표면의 왁스층과 단단히 결합해 약효가 오래 지속되고, 내우성도 강해 비가 와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코팅 재료가 햇빛에 분해되는
수도용 광분해 완효성 비료 ‘한번에측조’

‘한번에측조’는 한 번만 뿌리면 수확할 때까지 더 이상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는 국내 최초 100% 코팅 완효성 비료다. 질소만 코팅된 일반 완효성 비료는 200평당 40kg(2포)을 사용해야 하지만, ‘한번에측조’는 절반에 불과한 20kg(1포)만 사용해도 돼 노동력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100% 코팅 비료라 가루가 발생하지 않아 측조시비기가 막힐 우려도 없다. 또한 올해부터 출시되는 ‘한번에측조’에는 국내 최초로 광분해 기술이 적용된다. 지난 4월 농림축산식품부의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한 광분해 코팅 완효성 비료는 햇빛에 노출되면 코팅 재료가 서서히 자연 분해돼 환경 보전에도 기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