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해충 발생 전년보다 일주일 빠를 것
상태바
돌발해충 발생 전년보다 일주일 빠를 것
  • 김예지
  • 승인 2023.04.2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매년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 3종(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의 부화시기를 예측한 결과 전년보다 약 7일 정도 발생이 빠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해충은 빨대 모양의 긴 주둥이를 작물에 찔러 넣어 즙액을 빨아 피해를 주는데 피해를 받은 부위는 기형으로 자라거나 죽는다. 또한 해충이 작물에 배설물을 분비하여 그을음 증상이 유발된다.

농기원에서는 해충 방제시기를 결정하고자 올해 부화시기를 예측한 결과, 청주 오창을 기준으로 갈색날개매미충 5월 23~26일, 꽃매미 5월 25~29일, 미국선녀벌레 5월 29일~6월 6일 사이 부화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전년 대비 7일 정도 빠른 것으로 돌발 해충 월동난 부화에 영향을 끼치는 1~3월 평균기온이 충북지역은 전년 대비 1.6℃ 상승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수농가에서는 월동난이 부화하기 전에 기주식물 내 알 덩어리를 제거해야 하며, 전년보다 예찰을 빨리하여 부화시기에 맞춰 전용 약제를 살포해야 피해가 확산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보호팀 이성균 박사는 “주요 해충 발생 예측은 올해와 과거 기상 자료를 기반으로 예상한 자료로 과수원의 지리적 특성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예찰을 철저히 하여 피해가 확산되기 전 방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