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5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05.0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제초 노동력 경감!  쉽고 간편한 평양감사입제

경농의 평양감사입제는 이앙동시부터 이앙 후 15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이앙동시·중기 제초제다. 찰벼, 흑미, 통일계 등 다양한 품종에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며, 2.5엽기의 피는 물론, 올챙이고랭이, 올방개, 벗풀, 물달개비 등 사초과와 광엽잡초에 모두 우수한 효과를 발현한다. 브로모뷰타이드·펜트라자마이드·할로설퓨론메틸의 3중 합제로 잡초의 발아 및 강력한 생육 억제로 저항성 잡초에도 높은 활성을 보인다.

 

 

대면적에 최적화! 300평에 1kg, ‘마타동입제

경농에서 선보인 마타동입제는 벼 일년생 잡초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며 올방개, 벗풀 등 난방제 다년생 잡초에도 방제효과가 탁월하다. 기존 제품은 대부분 300평당 3kg을 처리하기 때문에 1200평 기준으로 12kg을 처리해야 하는데, 마타동은 300평당 1kg을 처리하는 제품으로 이앙기 대면적 처리에도 수월하다. 얀마, 구보다 등 이앙동시 처리제 기종에 맞게 살포토크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리하는 기기에 맞춰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올해 이앙시기 극심한 고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잡초 밀도도 높을 것으로 우려된다. 포장과 잡초 발생 정도에 맞춰 반드시 이앙동시 또는 이앙전 처리ㆍ중기 제초제 등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한국삼공

응애, 총채벌레, 나방 방제 전문약 응전액상수화제

SG한국삼공()응전액상수화제는 15%아사이노나피르4%클로르페나피르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돼 응애방제가 가능한 제품이다. 아사이노나피르 성분은 2021년 선보인 신물질로 새로운 작용기작인 글루탐산 수용체 결합을 응애 이상현상을 유도한다. 기존 약제에 저항성을 가진 응애에도 빠른 효과를 보인다. 클로르페나피르 성분은 응애 뿐만 아니라 총채벌레, 나방에도 효과를 보인다. 또한 접촉독 및 소화중독에 의해 빠르고 강력한 방제효과를 보이며, 알에서 성충까지 전 세대에 걸쳐 방제 효과를 보인다. 온도에 의한 영향이 적으며 저항성 응애와 총채벌레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적용대상 작물로는 감(단감 포함), 감귤, 고추(단고추류 포함), 대추, 딸기, , 복숭아, 사과, 수박, 참외, 포도에 등록되어 응애와 총채벌레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제품이다.

 

 

작은 입자로 탄저병 예방효과 톡톡! ‘포리람골드입상수화제

SG한국삼공()포리람골드입상수화제는 탄저병 예방 원예용 살균제로 메티람’ 60%의 단제이며, 특수 공법으로 제조되어 물에 잘 녹고 약제 혼용이 잘 되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보호살균제 중 가장 작은 입자(2.15)로 입자 크기가 디티오카바마이트계 약제 중 가장 작다. 그래서 노즐이 막히지 않은 편리성 뿐만 아니라 작물에 살포하면 더 많은 면적에 도포되어 효과를 발휘한다. 사과나 배에는 3000(1ha)240g의 아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연이 결핍되면 잎이 작아지고 신초 생장이 무뎌지게 된다. 포리람골드 100g에는 14.4g의 아연이 함유돼 있어 물 500L를 살포하면 144g의 아연을 공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사과 과실표면에 사는 미생물을 방제함으로써 큐티클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동녹의 발생 감소 효과를 보인다.

 

동방아그로

관주처리로 초기 해충 발생 억제! ‘엑시렐유현탁제

동방아그로의 엑시렐은 유효성분인 사이안트라닐리프롤을 함유해 다이아마이드 계통에 특징인 나방에 우수한 효과와 더불어 흡즙성 해충에 대한 살충스펙트럼이 추가돼 종합살충제로 설계된 약제이다. 적절한 유화제 함량으로 유효성분의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을 향상시켜 주면서도 초기 모판 적용 시에도 안전한 사용이 가능해 사이안트라닐리프롤의 약효 발현 및 약해 위험 감소에 최적화된 제형으로 설계됐다엑시렐은 해충의 라이아노딘 수용체에 작용하여 근육기능을 막아, 섭식과 동시에 추가 가해를 막아주는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어 작물 보호에 탁월한 품목이다. 특히 기존 다이아마이드 계통 약제로 방제가 불가능 했던 총채벌레류, 진딧물류 및 가루이류 등에 밀도를 작물 생장 초기에 억제시켜 2차 바이러스 피해 예방이 가능하다. 또한, 과수에도 꿀벌에 영향이 적은 살충제로 침투이행성이 있어 복숭아순나방 및 심식나방 완벽 방제와 더불어 초기 진딧물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

 

 

87개 작물 등록완료! PLS에 적합한 알지오유탁제

동방아그로가 선보이는 나방전문 살충제 알지오유탁제의 주성분인 피리달릴(미분류)은 최근 나방 방제에 주요 역할을 담당하던 디아마이드 계통 약제 저항성 관리가 큰 이슈가 되며 부각되고 있는 성분으로 기존 약제와는 전혀 다른 계통의 살충제이다알지오는 복숭아순나방, 파밤나방,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 인시목 해충에 활성이 높은 약제로 강력한 접촉독 및 식독으로 작물 표면에 접촉하거나 작물체를 섭식한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항산화작용 억제를 통해 ATP합성을 방해하여 세포를 괴사시키고 근력저하를 유발 해충의 섭식을 빠르게 중단시킨다. 또한 알지오는 꿀벌 등 유용곤충에 안전하고, 사과, 복숭아, 감귤 등 주요 과수부터 파, 고추, 오이, 배추 등 주요 채소작물까지 등록되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과 함께 강화되는 농산물 안전관리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약제이다.

 

 

누보

한번으로 수확까지, 파구처리 완효성 비료 하이코트(HI-COTE)’

누보의 하이코트(23-5-12)’는 과채·엽채류의 생육에 맞게 비료 성분이 용출되도록 설계된 완효성 비료로서 파구처리를 통해 비료 사용량 및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인 세계 최초의 신개념 비료이다. 모든 성분이 100% 특수 코팅돼 있으며 질산태 질소가 20% 이상 함유되어 초기 생육이 빠르고 비해에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독자적인 Linear typeSigmoid type의 용출 기술을 적용하여 정식 시 1회 시비(노지재배시 10g/, 시설재배시 15g/)만으로 전 생육기간 동안 영양분을 공급하므로 추가 시비가 필요 없어 노동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비료 사용량을 절감하여 최근 환경적으로 문제가 되는 시설 재배지의 염류 장해를 경감시키고 일반 비료 시비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 및 하천수 수질오염원인 비점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고온탄화 조건에서 만든 기능성 토양개량제 '누보 바이오차'

누보 바이오차는 야자수 나무의 열매껍질을 고온 탄화(600~800) 조건에서 열분해해서 만든 탄소함량이 높은 토양개량제이다. 바이오차(Biochar)는 바이오매스(Biomass)와 숯(Charcoal)의 합성어로 연작 장해 예방, 토양 입단화 개선, pH 조절, 탄소 저감 효과로 토양 개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기농업자재로 공시되어 있는 '누보 바이오차'는 다공성(공극률) 구조로 뿌리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가능하게 하여 작물의 건전한 생육을 돕는다. 또한 입단화되어 있는 균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날림이 적고 기계 시비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추, 토마토와 같은 작물에 300평당 200kg를 정식 전 토양 혼화 처리하면 된다. '누보 바이오차'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적합성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서 저탄소 농산물 생산을 위한 토양 환경 보전에 기여하고 있다.

 

팜한농

과수 병해에 확실한 치료효과, ‘비긴엔 액상수화제

팜한농의 비긴엔 액상수화제는 신물질 피라지플루미드로 만든 종합 살균제로 과수 개화기와 마늘·양파 월동 후에 사용 시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다. '비긴엔은 사과 개화 전후, 배 개화기, 복숭아 낙화 직후에 사용해도 약해가 없으며, 액상수화제 제형으로 약흔 우려도 없다. 고온기나 수확 전에도 사용 가능해 복숭아는 수확 3일 전까지, 사과와 배는 수확 14일 전까지 사용 가능하다. 병원균의 자낭 형성, 포자 발아 및 균사 신장을 저해하는 등 생활사 전반에 작용해 예방 및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국내 최초 광분해 완효성 비료, ‘광분해 한번에측조

광분해 한번에측조100% 코팅 완효성 비료인 한번에측조에 광촉매 융합 기술과 피복 분해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광분해 완효성 비료다질소만 코팅된 일반 완효성 비료는 200평당 40kg(2)을 사용하지만 한번에측조는 절반에 불과한 20kg(1)만 사용해도 돼 노동력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한 번만 뿌리면 수확할 때까지 더 이상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고, 가루가 발생하지 않아 측조시비기가 막힐 우려도 없다. 특히, 팜한농의 광분해 기술(에코뮬라)이 적용된 코팅 완효성 비료는 햇빛에 노출되면 코팅 재료가 서서히 자연 분해돼 환경 보전에도 기여한다.

 

 

 

농협케미컬

물질로 저항성 No, 약해 No! 신규 원예용 종합살균제 렌비어

농협케미컬의 EBI 계통의 원예용 종합살균제 렌비어는 세계 최초 이소프로파놀-아졸만의 특이한 분자적 구조를 가진 약제이다. 이러한 유동성 있는 특이적 분자구조로 기존 살균제에 저항성을 가진 병원균(검은별무늬병, 흰가루병, 잿빛무늬병 등)도 빈틈없이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렌비어는 강력한 침투성과 지속적인 이행효과를 통해 병원균에 뛰어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조건(이상저온 현상 등)에서도 항상 안정적인 약효를 나타내며, 특히 내우성이 뛰어나 장마 전후에 사용하여도 효과가 탁월하다. 높은 침투력을 가진 EBI 계통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안전성으로 사과, 배 등 과수의 개화기는 물론이고, 박과류 신초 등 작물이 민감한 시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렌비어는 배, 복숭아 등 20여 개 작물에 등록돼 있으며, 농가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제품이다.

 

총채벌레부터 진딧물, 나방, 가루이까지 동시방제원예용 종합살충제 토리치

토리치는 나방 전문인 디아마이드 계통의 약제이지만 특이한 작용기작으로 나방뿐만 아니라 여러 해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종합살충제이다. 해충의 근육을 마비시켜 치사시키는 작용기작을 갖고 있어 적은 약량으로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며, 기존 약제에 대해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폭넓은 살충 스펙트럼으로 다른 약제와 혼용할 필요 없이 나방, 진딧물, 총채벌레, 가루이 등 다양한 해충을 한 번에 방제할 수 있다. 특히, 해충이 약제를 섭식하거나 접촉하면 빠른 섭식억제 효과로 매개충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 확산을 빠르게 차단하여 작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토리치는 고추, 수박, 토마토, 파 등 채소뿐만 아니라 감귤, 복숭아, 사과, 배 등의 과수를 포함한 90여 개의 작물에 등록돼 있어 PLS에도 적합한 약제이다. 넓은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여러 해충 발생을 초기부터 억제하므로 작물 생육 초기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해충관리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