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6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05.3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저항성 진딧물에도 탁월한 효과 ‘팡파레’ 

㈜경농의 ‘팡파레’는 곤충의 행동을 제어하는 IBR계 약제로 진딧물과 담배·온실가루이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특히 진딧물 등 반시목 해충에 효과적인데, 기존 계통의 살충제에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탁월한 침달성으로 잎 뒷면의 진딧물까지 방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곤충의 흡즙 행동을 빠르게 정지시켜 보행 및 비상(飛翔) 행동을 제어한다. 마치 망치로 무릎을 친 것처럼 다리가 펴져서 곤충이 활동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곤충의 작물 이탈을 유도해 작물을 깨끗하게 만든다. 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벌레 발생 초기인 5월 상순이나 밀도가 높아지는 6월 상순에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진딧물 98% 이상 방제 ‘프로큐어’

프로큐어는 곤충의 근육을 마비시켜 치사시키는 작용을 한다. 해충이 약제를 섭식하거나 약제에 접촉하면 섭식이 빠르게 억제되기 때문에 작물의 피해도 최소화된다. 
침달성 및 침투이행성도 우수해 잎 뒤뿐 아니라 작물 속잎까지 방제한다. 프로큐어를 줄기 또는 잎에 처리하면 약제가 조직으로 침투해 잎 상단 위로 이동한 뒤 다시 인근의 잎으로 옮겨 가는 등 약제 도달 범위가 확대되며 해충방제 가능성도 높아진다. 자체 시험 결과 프로큐어 처리군에서 진딧물이 98% 이상 방제됐다. 작용 범위도 넓다. 진딧물류 외에도 나방류와 굴파리, 총채벌레류를 동시에 방제한다. 알과 유·약충, 성충 등 해충의 모든 성장단계에 영향을 미쳐 해충 밀도를 크게 낮춰주는 것도 강점이다. 또한 잔효성이 우수하고 기존 살충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 효과적이다. 

 

 

 

한국삼공

열대거세미나방 방제약제 ‘애니충’ 액상수화제 

SG한국삼공의 열대거세미나방에 등록된 나방전문약제인 애니충 액상수화제는 벼, 고추(단고추류 포함), 녹색꽃양배추(브로콜리), 배추, 부추, 상추(양상추 포함), 시금치, 양배추, 오이, 콩, 토마토(방울토마토 포함)등 11개 작물에 등록돼 있다. 
나방근육수축제인 애니충 액상수화제는 나방전문 살충제로 나방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독특한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나비목 유충이 살포된 작물을 조금만 가해해도 섭식을 중단하므로 가해 흔적이 적어 보다 깨끗한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유용곤충·천적에 대한 영향이 적고 꿀벌 등 화분수정을 돕는 방화곤충에 매우 안전하다. 
나방전문약제인 애니충 액상수화는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과수와 고추, 배추, 오이, 토마토 등 32개 작물에 등록되어 사용이 가능한 약제이다.

 

 

잡초는 빨리 죽고, 작물과 토양에는 안전한
비선택성 제초제 ‘자쿠사’ 액제

논뚝, 비농경지 등에 문제가 되는 잡초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비선택성 전멸제초제 ‘자쿠사’ 액제 제품을 소개한다.  
자쿠사 액제는 자연계 단백질에서 유래한 아미노산 성분의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타입의 모든 제초제는 D-아미노산성분과 L-아미노산성분이 절반씩 혼합되어 있으나 제초효과를 발휘하는 활성본체는 L체 성분뿐이다. 그래서 자쿠사 액제는 새로운 “카이랄스위치” 기술을 사용하여 필요없는 D체 성분을 분리하여 활성본체인 L체만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혁신적인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제초효과는 강력하고 환경에 안전한 자쿠사 액제는 이행성이 없는 접촉형 비선택성 제초제로. 약제를 살포할 때 바람 등에 비산되어 주변의 작물에 맞아도 약제부분이 묻은 부위에만 활성을 보이며 그 외에는 영향이 적다. 

 

 

 

동방아그로

강력한 종합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

동방아그로의 23년 새롭게 선보인 강력한 종합 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는 탄저병과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등 다양한 병해와 17개 이상의 광범위한 작물에 적용 가능한 신규 종합 살균제다. 
첫 번째 버픽스는 신규 물질, 신규 계통으로, 버픽스의 주 성분인 플로릴피콕사미드(Florylpicoxamid-10%)는 전 세계 최초 한국에서 처음 출시 예정인 물질이며 신규 Picolinamide계통이다. 따라서 버픽스는 신규물질로 저항성 병해에도 강력한 효과를 보이고 저항성 관리를 획기적으로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두 번째 버픽스는 안전하다. 일부 기존 치료용 살균제의 경우 특정 작물 및 환경에서 약해가 발생하기도 하여 사용상의 어려움과 위험성이 있지만, 버픽스는 안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 안정성은 물론 혼용도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버픽스는 이러한 특장점 때문에 광범위한 병해와 다양한 작물에 사용 가능한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87개 작물 등록완료! 
PLS에 적합한 ‘알지오’ 유탁제

동방아그로가 선보이는 나방전문 살충제 ‘알지오’ 유탁제의 주성분인 피리달릴(미분류)은 최근 나방 방제에 주요 역할을 담당하던 디아마이드 계통 약제 저항성 관리가 큰 이슈가 되며 부각되고 있는 성분으로 기존 약제와는 전혀 다른 계통의 살충제이다.
알지오는 복숭아순나방, 파밤나방,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 인시목 해충에 활성이 높은 약제로 강력한 접촉독 및 식독으로 작물 표면에 접촉하거나 작물체를 섭식한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항산화작용 억제를 통해 ATP합성을 방해하여 세포를 괴사시키고 근력저하를 유발 해충의 섭식을 빠르게 중단시킨다. 
또한 알지오는 꿀벌 등 유용곤충에 안전하고, 사과, 복숭아, 감귤 등 주요 과수부터 파, 고추, 오이, 배추 등 주요 채소작물까지 등록되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과 함께 강화되는 농산물 안전관리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약제이다.

 

 

누보

질산태 질소 50% 함유, 입상 형태의 관주/양액 비료 
‘누보 하이스피드’

‘하이스피드’는 잔여물 없이 깔끔히 용해되는 입상 형태의 고품질 100% 수용성 관주/양액 비료이다. 질소 성분에 요소태가 없고 암모늄태(50%) 및 질산태(50%)로만 구성되어 있어 작물 흡수율이 매우 높다. 관주, 엽면시비, 토양 표층 시비 등 모든 시비가 가능하며 Mono 타입으로 입자 하나하나에 성분이 균일하게 되어 있다. 생육단계에 따라 초기용(23-5-15+TE), 중기용(17-17-17+TE), 후기용(15-5-27+TE), 관리용(6-6-42+T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주/양액 시설이 없어도 토양 살포 후 물을 주면 깨끗하게 녹기 때문에 관주 시설이 없는 시설하우스 및 과수원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토양 시비할 경우 밑거름, 웃거름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이용성이 높으며 비흔이 남지 않아 엽채류·과채류에 엽면시비 및 일반 살포하여도 품질에 영향이 없다. 

 

고온탄화 조건에서 만든 기능성 토양개량제 
‘누보 바이오차’

‘누보 바이오차’는 야자수 나무의 열매껍질을 고온 탄화(600~800도) 조건에서 열분해해서 만든 탄소 함량이 높은 토양개량제이다. 바이오차(Biochar)는 바이오매스(Biomass)와 숯(Charcoal)의 합성어로 연작 장해 예방, 토양 입단화 개선, pH 조절, 탄소 저감 효과로 토양 개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기농업자재로 공시되어 있는 ‘누보 바이오차’는 다공성(공극률) 구조로 뿌리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가능하게 하여 작물의 건전한 생육을 돕는다. 또한 입단화되어 있는 균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날림이 적고 기계 시비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추, 토마토와 같은 작물에 300평당 200kg를 정식 전 토양 혼화 처리하면 된다. 누보 바이오차’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적합성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서 저탄소 농산물 생산을 위한 토양 환경 보전에 기여하고 있다.

 

 

팜한농

102개 작물 PLS 맞춤형 살충제
‘알타코아 입상수화제’

팜한농의 ‘알타코아 입상수화제’는 102개 작물 167개 항목에 등록된 PLS 맞춤형 살충제로 파밤나방, 열대거세미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벼룩잎벌레 등의 해충 방제에 효과적이다. 알타코아의 주성분인 레낙사필(‘클로란트라닐리프롤’의 상표명)은 미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등 세계 100여 개 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나방약이다. 
‘알타코아’는 나방 유충의 근육 활동을 억제해 섭식을 중단시켜 짧은 시간 내에 치사시키며, 성충의 번식과 알 부화를 차단해 다음 세대의 개체 수도 줄여준다.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약액이 묻지 않은 부분까지 약효를 발휘하며, 또, 비에 잘 씻겨 내려가지 않아 약효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조기 수확 및 수확량 증대 효과
‘파워성장엔 추비’

질산태 질소를 함유한 ‘파워성장엔 추비’는 양분의 흡수가 빨라 작물 생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사용하기 좋은 웃거름이다. 속효성인 질산태 질소와 암모니아태 질소가 최적 성분으로 배합되어 양분의 흡수 이용률이 높고 조기 수확 및 수확량 증대에 효과적이다. 
‘파워성장엔 추비’를 시비하면 질산태 질소가 작물의 초기 생장을 돕고, 생육 후기에는 암모니아태 질소가 오랫동안 작물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인산, 칼륨, 고토, 붕소, 칼슘, 규산 등 작물 생육에 필요한 다양한 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파워성장엔 추비’ 하나만으로도 균형있는 시비가 가능하다. 더욱 빠른 생육이 필요할 때에는 질소 함량이 더 많은 ‘파워성장엔 추비플러스’를 추천한다. 

 

 

 

농협케미컬

장마철 필수품! NO.1 탄저병 전문약
종합살균제 ‘카브리오에이’

농협케미컬의 ‘카브리오에이’는 자연(버섯)에서 유래한 스트로빌루린계통으로 탄저병에 매우 강력하며, 여러 병원균의 뛰어난 예방효과 및 치료효과를 겸비한 종합살균제이다.
카브리오에이는 강력한 침달성 및 침투이행성으로 약액이 직접 닿지 않는 잎뒷면 뿐만 아니라 식물체내로 빠르게 흡수되어 단시간에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약제가 작물체 표피층에 강하게 부착되며 수용해도가 낮아 쉽게 유실되지 않으므로, 강우 등의 환경조건에서도 약제손실 없이 장기간 지속적인 효과 발휘가 가능하다. 특히, 탄저병 등 각종 병해 발생이 쉬운 장마철의 병해 피해를 막기 위한 용도로 매우 적합한 약제이다. 
카브리오에이는 환경친화형 약제로써 유용생물(곤충, 지렁이, 꿀벌)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으며, 적용병해 및 대상작물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브리오에이는 현재 고추, 배추, 인삼 등 밭작물 및 사과, 배, 복숭아 등 과수류를 포함하여 85개 작물에 등록되어있어 PLS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다.

 

총채벌레부터 나방, 가루이, 굴파리까지 한번에!
채소원예 해충 종합컨트롤 ‘다트롤’

‘다트롤’은 채소원예 해충방제 전문약제로 총채벌레부터 나방, 굴파리, 가루이, 응애까지 방제가 까다로운 여러 해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국내에 없던 신규물질이기 때문에 새로운 작용기작을 보여 기존 약제에 감수성이 저하된 해충에도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섭식독 및 접촉독을 겸비한 다트롤은 효과발현이 빨라 해충으로부터 작물 피해를 신속하게 방지한다. 또한, 바이러스 매개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농산물의 상품성을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다트롤은 채소·원예류에 발생하는 총채벌레, 나방 등 문제해충에 대한 종합적 방제 효과가 뛰어나 최근 농가에서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현재 고추, 배추, 딸기, 토마토 등 52개의 채소·원예작물에 등록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