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7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06.3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반백년 전통의 종합 원예 살균제 다코닐

경농의 ‘다코닐’은 국내 대표 보호살균제로 다양한 병 발생을 억제한다. 식물병은 발병 후 치료보다 발병 전 예방이 중요하며 다코닐을 사용하면 탄저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유기염소제 살균제로 예방효과가 우수하다. 광범위한 병해에 다양하게 효과가 있어 같은 시기에 발생하는 병해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이른 봄부터 겨울철 비닐하우스까지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다. 주성분이 안정된 화합물이라 빗물에 잘 씻기지 않으며, 퍼짐성이 좋고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생육기 동안 병원균의 밀도를 낮춰 이듬해의 병 발생률도 대폭 줄여준다.
효과 및 안전성이 실사용으로도 검증됐다. 지난 50여년간 국내 다양한 작물에 사용돼왔으며 그동안 국내외에서 내성균 발생 또는 약효의 저하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 작물에 잘 부착해 강한 내우성을 갖고 있어 장마기 처리에도 적합하다. 꿀벌·수정벌·칠레이리응애·무당벌레 등 유용생물에 대한 영향도 없다. 수화제 및 액상수화제 등 두 가지 제형으로 개발돼 농가의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 
벨리스플러스

벨리스플러스는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고 약효 지속기간도 길어 인기가 높다. 침투이행성도 높아 처리되지 않은 부위에도 약효를 발휘한다. 우수한 침달성으로 잎 윗면에 살포해도 잎 전체에 골고루 약효가 발휘된다. 보스칼리드와 피라클로스트로빈의 합제로 예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나타내고 적용병해의 범위도 매우 넓다. 탄저병은 물론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검은별무늬병 등 주요 과수 병해에 등록됐으며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등에도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다.

 

 

 

SG한국삼공

열대거세미나방 방제약제
‘애니충’ 액상수화제 

SG한국삼공의 열대거세미나방에 등록된 나방전문약제인 애니충 액상수화제는 벼, 고추(단고추류 포함), 녹색꽃양배추(브로콜리), 배추, 부추, 상추(양상추 포함), 시금치, 양배추, 오이, 콩, 토마토(방울토마토 포함)등 11개 작물에 등록돼 있다. 
나방근육수축제인 애니충 액상수화제는 나방전문 살충제로 나방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독특한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나비목 유충이 살포된 작물을 조금만 가해해도 섭식을 중단하므로 가해 흔적이 적어 보다 깨끗한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유용곤충·천적에 대한 영향이 적고 꿀벌 등 화분수정을 돕는 방화곤충에 매우 안전하다. 
나방전문약제인 애니충 액상수화는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과수와 고추, 배추, 오이, 토마토 등 32개 작물에 등록되어 사용이 가능한 약제이다.

 

잡초는 빨리 죽고, 작물과 토양에는 안전한
비선택성 제초제 ‘자쿠사’ 액제

논뚝, 비농경지 등에 문제가 되는 잡초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비선택성 전멸제초제 ‘자쿠사’ 액제 제품을 소개한다.  
자쿠사 액제는 자연계 단백질에서 유래한 아미노산 성분의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타입의 모든 제초제는 D-아미노산성분과 L-아미노산성분이 절반씩 혼합되어 있으나 제초효과를 발휘하는 활성본체는 L체 성분뿐이다. 그래서 자쿠사 액제는 새로운 “카이랄스위치” 기술을 사용하여 필요없는 D체 성분을 분리하여 활성본체인 L체만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혁신적인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제초효과는 강력하고 환경에 안전한 자쿠사 액제는 이행성이 없는 접촉형 비선택성 제초제로. 약제를 살포할 때 바람 등에 비산되어 주변의 작물에 맞아도 약제부분이 묻은 부위에만 활성을 보이며 그 외에는 영향이 적다. 

 

 

 

동방아그로

강력한 종합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

동방아그로의 23년 새롭게 선보인 강력한 종합 살균제 ‘버픽스 액상수화제’는 탄저병과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등 다양한 병해와 17개 이상의 광범위한 작물에 적용 가능한 신규 종합 살균제다. 
첫 번째 버픽스는 신규 물질, 신규 계통으로, 버픽스의 주 성분인 플로릴피콕사미드(Florylpicoxamid-10%)는 전 세계 최초 한국에서 처음 출시 예정인 물질이며 신규 Picolinamide계통이다. 따라서 버픽스는 신규물질로 저항성 병해에도 강력한 효과를 보이고 저항성 관리를 획기적으로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두 번째 버픽스는 안전하다. 일부 기존 치료용 살균제의 경우 특정 작물 및 환경에서 약해가 발생하기도 하여 사용상의 어려움과 위험성이 있지만, 버픽스는 안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 안정성은 물론 혼용도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버픽스는 이러한 특장점 때문에 광범위한 병해와 다양한 작물에 사용 가능한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뿌리까지 죽이는 비선택성 제초제 
‘풀다이 액제’

글리포세이트이소프로필아민(35%)+트리클로피르티이에이 액제(3.3%) 식물체의 줄기와 잎 부위에서 흡수되어 잡초의 분열조직에 축적되어 처리 2~3일이내 잡초의 선단 부위가 구부러지고, 황변시작되어 갈변되고 고사하게 된다. 경사지에서도 약제 이동성 우려가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풀다이 액제의 약액을 살포한 다음 살포기구를 세척할 경우 약해 우려가 없다. 쇠뜨기, 망초, 깨풀 등 난방제 잡초와 차별화된 효과를 발휘한다. 과원 등 그늘진 곳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토양 피복효과 및 새로 나오는 잡초의 발생이 억제된다.
 

 

 

 

누보

질산태질소 함유, 경사지에서도 흘러내리지 않는 웃거름 ‘납작이’

누보의 ‘납작이’는 암모니아태질소와 질산태질소가 최적의 비율로 함유된 원예용 웃거름이다. 질소 성분이 질산태 15% 암모니아태 85%로 구성되어 있어 작물 흡수율이 빠르고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질산태질소가 함유되어 있어 토양 표면 시비나 저온 조건에서도 비료 효과가 빠르기 때문에 마늘, 양파 등 동계작물이나 시설 재배에 효과적이다. 특히 형태가 납작하여 고랭지나 두둑 처리시에도 흘러내림이 적어 비료 손실이 적고 용해가 뛰어나 토양 흡착이 잘된다. 칼슘과 규산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저장성을 증대시키고 무름병(배추), 고두병(사과), 배꼽썩음병(토마토) 등과 같은 칼슘 결핍 장해 경감 및 내병성 증가에 효과적이다.

 

 

수도, 맥류, 원예에 처리하는 드론전용 액상비료 
‘스카이NK’

‘스카이NK’는 항공방제(드론, 무인헬기) 전용 액상 비료로서 수도, 원예(콩, 파, 배추 등), 맥류(보리,밀) 등 작물 생육 향상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는 작물 생육용 비료이다. 스카이 NK는 완전 용해된 액체상태로 노즐 막힘이 없으며 바로 희석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작업 시간을 줄여주는 고품질 생력화 비료이다. 다량 요소와 미량요소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수도, 맥류, 원예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비종은 생육기용(17-0-10), 결실기용(4-0-18)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성분 모두 미량요소(붕소, 몰리브덴, 마그네슘, 칼슘 등)와 NPS가 함유되어 있다. 특히 고함량의 칼리가 함유된 결실기용은 수도의 이삭거름으로 사용시 등숙율을 높이고 미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팜한농

102개 작물 PLS 맞춤형 살충제
‘알타코아 입상수화제’

팜한농의 ‘알타코아 입상수화제’는 102개 작물 167개 항목에 등록된 PLS 맞춤형 살충제로 파밤나방, 열대거세미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벼룩잎벌레 등의 해충 방제에 효과적이다. 알타코아의 주성분인 레낙사필(‘클로란트라닐리프롤’의 상표명)은 미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등 세계 100여 개 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나방약이다. 
‘알타코아’는 나방 유충의 근육 활동을 억제해 섭식을 중단시켜 짧은 시간 내에 치사시키며, 성충의 번식과 알 부화를 차단해 다음 세대의 개체 수도 줄여준다.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약액이 묻지 않은 부분까지 약효를 발휘하며, 또, 비에 잘 씻겨 내려가지 않아 약효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조기 수확 및 수확량 증대 효과
‘파워성장엔 추비’

질산태 질소를 함유한 ‘파워성장엔 추비’는 양분의 흡수가 빨라 작물 생육이a효성인 질산태 질소와 암모니아태 질소가 최적 성분으로 배합되어 양분의 흡수 이용률이 높고 조기 수확 및 수확량 증대에 효과적이다. 
‘파워성장엔 추비’를 시비하면 질산태 질소가 작물의 초기 생장을 돕고, 생육 후기에는 암모니아태 질소가 오랫동안 작물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인산, 칼륨, 고토, 붕소, 칼슘, 규산 등 작물 생육에 필요한 다양한 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파워성장엔 추비’ 하나만으로도 균형있는 시비가 가능하다. 더욱 빠른 생육이 필요할 때에는 질소 함량이 더 많은 ‘파워성장엔 추비플러스’를 추천한다. 

 

 

 

농협케미컬

총채벌레부터 진딧물, 나방, 가루이까지!
원예용 종합살충제 ‘토리치’

농협케미컬의 ‘토리치’는 나방 전문인 디아마이드 계통의 약제이지만 특이한 작용기작으로 나방뿐만 아니라 여러 해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종합살충제이다.
토리치는 해충의 근육을 마비시켜 치사시키는 작용기작을 갖고 있어 적은 약량으로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며, 기존 약제에 대해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폭넓은 살충 스펙트럼으로 다른 약제와 혼용할 필요 없이 나방, 진딧물, 총채벌레, 가루이 등 다양한 해충을 한번에 방제할 수 있다. 특히, 해충이 약제를 섭식하거나 접촉하면 빠른 섭식억제 효과로 매개충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 확산을 빠르게 차단하여 작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토리치는 고추, 수박, 토마토, 파 등 채소뿐만 아니라 감귤, 복숭아, 사과, 배 등의 과수를 포함한 90여개의 작물에 등록되어 있어 PLS에도 적합한 약제이다. 또한, 넓은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여러 해충 발생을 초기부터 억제하므로 작물 생육 초기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해충을 관리할 수 있다.

 

약흔, 분진, 내성 NO! 강력한 예방 효과 YES!
원예용 종합살균제 ‘우람’

‘우람’은 디니트로아니린 계통의 유일한 약제로써, 다른 계통의 약제에 저항성을 가진 병원균에도 효과가 우수한 원예용 보호 살균제이다.
우람은 적용대상 병해의 폭이 넓으며, 잔효력이 우수하여 긴 약효지속기간을 가진다. 또한, 병원균의 포자발아, 부착기 형성, 침입 등 각종 감염과정에 작용하여 침입을 저해하므로 작물을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다. 특히, 부착성 및 내우성이 강해 각종 병해 발생이 쉬운 장마철의 병해를 예방하기에 매우 적합하며, 고추 재배 시에는 역병 및 탄저병 등 주요 병해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우람은 현재 고추, 복숭아, 사과 등 밭작물 및 과수류를 포함하여 20여개의 작물에 등록되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