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바이러스병, 빠른 대처가 중요!
상태바
멜론 바이러스병, 빠른 대처가 중요!
  • 김예지
  • 승인 2023.08.0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충북농기원은 장마가 지나고 폭염이 시작되면서  멜론 재배시설의 진딧물, 응애, 온실가루이 등에 대한 해충 방제를 철저히 하여 바이러스병 발생을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멜론 재배시설의 진딧물, 응애, 온실가루이 등에 대한 해충 방제를 철저히 하여 바이러스병 발생을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장마가 지나고 폭염이 시작되면 시설하우스 내 해충 밀도가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고, 박과채소에 바이러스를 옮기는 해충이 멜론 등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멜론 재배 농가에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CABYV)가 큰 피해를 주고 있는데, 잎의 가장자리부터 황화 증상이 나타나면서 잎이 두꺼워지고 쉽게 부스러져 광합성이 극히 저하된다. 이 증상은 양분결핍이나 생리장해와 비슷하여 혼돈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끈끈이 트랩을 설치해 해충의 발생을 수시로 예찰해야 한다. 또한 육묘 단계부터 전 생육기에 걸쳐 7일 간격으로 성분명이 다른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약제 내성을 없애면서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더불어 작업 도구를 통해 바이러스가 확산할 수 있으므로 감염된 식물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하고 소각해야 한다.

충북농기원 김은혜 연구사는 “바이러스 피해로부터 멜론을 안정적으로 재배하기 위해서는 예방 중심으로 해충을 방제해야 하고 의심 증상 발견 시 수박연구소에 의뢰하면 PCR 검사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