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식물 치료센터’로 화원의 부흥 이끈다!
상태바
‘반려식물 치료센터’로 화원의 부흥 이끈다!
  • 이지우
  • 승인 2023.10.0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화원협회 배정구 회장

경기 성남시에서 27년째 화원을 운영해 온 배정구 회장. 사실 그는 20대에 국내 굴지의 기업에 다니다 사내 동아리 활동으로 꽃꽂이를 경험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우연찮은 기회에 사내 꽃꽂이 동아리에서 강의를 하게 되면서 꽃과 함께한 새로운 삶이 시작된 것이다.

 

배정구 회장은 화원 운영과 더불어 훌륭한 꽃꽂이 플로리스트 스타 강사로도 이름을 날렸다. 그는 오랜 시간 동안 전국 각지에서 꽃꽂이 강의를 하며 수많은 제자를 양성하였으며, 현재는 은빛꽃꽂이조경학원을 운영하고 유튜브 채널 '(사)한국화원협회 원장의 꽃수다'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배정구 회장은 꽃꽂이 스타강사로 유튜브 채널 '(사)한국화원협회 원장의 꽃수다'를 운영하고 있다.
배정구 회장은 꽃꽂이 스타강사로 유튜브 채널 '(사)한국화원협회 원장의 꽃수다'를 운영하고 있다.

배정구 회장은 다양한 단체에서 그의 능력을 인정받았지만, 그는 스스로를 (사)한국화원협회 회장으로 선출되는 도전에 나서, 한국 화원의 미래를 개척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대구에서 (사)한국화원협회와 함께 ‘반려식물 치료센터’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주목받았는데, 배 회장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자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Q. (사)한국화원협회의 주요 현안
(사)한국화원협회는 현재 화원을 경영하는 대표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16개 지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사업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화훼 부문의 중간 매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연합회와 중소기업 중앙회 회원으로서 회원들의 권익을 지키고 있습니다.

 

Q. 꽃 소비 시장 활성화 대책
농가에서는 질 좋은 화훼를 생산해 주고, 유통단계가 도매와 소매업자, 그리고 소비자로 확실한 유통라인이 필요합니다. 도매시장에서 소비자에 직판을 하게 되면서, 꽃 소비가 활발한 시즌에는 도매단가 자체가 소비자가로 폭등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적절히 조율하고 억제하기 위해서는 소매상의 역할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꽃 소비를 위하여 개인 소매업은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화원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화환이 생화가 아닌 조화로 유통되면서 화환의 단가가 30년 전 단가보다 낮게 책정 유통되어(39900으로 버스홍보 등) 여러 번 재사용합니다. 

 

지난 3월 21일 (사)한국화원협회 제29차 정기총회에서 배정구 회장이 새로이 선출돼 임기를 시작했다.

생화를 촉진하는 방법 중 정부기관과 화환주문을 많이 하는 대기업에서부터 생화 신화환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농림축산식품부의 공문을 통한 대기업홍보가 필요합니다. 조화를 배척하고 생화를 우선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향후 차츰 시간이 지나면 생화 판매가 증가 하리라 봅니다. 특히 조화 화환 사용은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부적절하며, 무분별한 재사용으로 시장을 어지럽히고 있어 반드시 해결돼야할 부분입니다.

 

Q. 화원의 어려움과 해결 방안
앞에서 거론했듯 도매시장 출입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이 문제는 꼭 선진국처럼 바뀌어야만합니다. 도매는 소매하는 상인들이 구매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지금은 온라인시대여서 SNS에 도매점을 많은 홍보를 하고, 소비자까지도 동네 화원 이용을 기피한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 업종이든 유통질서가 바로 잡혀야 그 업종과 종사하는 사업이 발전합니다. 

지난 8월 24일 개최된 제19회 코리아컵 플라워디자인 경기대회 예선전. 배 회장이 취임한 후 진행되는 첫 대회다.

또한 화원을 경영하면서 실패 확률을 줄이고자 국가자격증이있는 사람이 창업할 수 있도록 신고제나 등록제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화원 대표님들은 유일하게 화원을 지원하는 협회인 (사)한국화원협회 회원으로 가입해 의견을 모으고, 힘을 합쳐야 각 화원의 자생할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긴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반려식물 치료센터'의 전국화에 대해
모든 집에는 식물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이 병에 걸리고 죽어버리면 사람들은 더 이상 식물을 기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반려식물 치료센터가 생겨났으며, (사)한국화원협회 대구지회가 시행한 이 프로그램은 많은 시민들에게 참여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화원협회에서 전국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대구시광역시와 한국화원협회 대구지회에서 운영하는 반려식물 치료센터는 큰 호응을 얻어 올해도 확대 운영되고 있다.

반려식물 치료센터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면 식물에 대한 관심이 있던 기존 소비자는 물론, 초보 집사까지도 화원을 한 번 더 방문할 수 있는 명분이 생깁니다. 이러한 관심이 결국 우리나라 식물과 꽃 산업의 저변을 조금씩이나마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전국의 화원을 운영하는 대표님들도 반려식물 치료센터라는 공인된 현판이나 자격을 통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전문적인 화원 운영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작용이 하나가 되어 협회 소속의 화원이 활성화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전국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반려식물 치료센터 공인 운영을 위한 준비
반려식물 치료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가 자격을 갖춘 사람이 이를 담당해야 합니다. 또한 플로리스트경영마이스터 자격증이나 원예 관련 자격증을 가진 화원 운영자들에 한해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범적으로 진행 중이며, 이 경험을 토대로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 회장은 ‘반려식물 치료센터’가 협회 공인으로 운영된다면 꽃 소비층은 물론 전국 화원 활성화에도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 하반기에는 반려식물관리사 민간자격증을 도입하고, 24년도를 대비해 이론·실습 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수료하면 협회 회원이 전문적인 식물전도사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전국 회원 대표님들은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협회에서 적극적인 도움을 드릴 테니 많은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이는 우리 협회는 물론 전국 화원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Q. 화원 운영자와 소비자에 한 말씀
(사)한국화원협회는 1993년부터 오늘까지 많은 회장님들의 헌신 노력 덕분에 성장하였습니다. 어떤 업종이든 협회에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불리한 부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협회에서는 화원 운영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트렌디한 화원 제품 교육을 국비로 제공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정부의 화훼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바라며, 회원 가입 문의는 02-741-6200 사무처로 문의하시면 성실히 도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