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간의 달콤한 로맨스가 펼쳐지다~”
상태바
“3일간의 달콤한 로맨스가 펼쳐지다~”
  • 이지우
  • 승인 2023.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주관으로 ‘2023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을 지난달 24일부터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다. 
올해 행사는 “3일간의 달콤한 로맨스”를 표어로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수확의 뿌듯함을 담아 준비한 다채로운 체험·전시·참여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2011년부터 개최하여 올해 열세 번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접할 수 있는 행사로서, 국산 과일에 대한 지속적인 소비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유통 환경 변화를 대비해 적극적인 홍보 및 대응 방안의 기회를 갖는 과수 분야 대표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3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개막식 단체사진
2023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개막식 단체사진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경남 함양군 오성섭 대표.(시나노골드 사과)

지난달 24일 행사 첫 날 개막식에서는 ‘2023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자 시상(과일의 외관, 당도, 산도, 경도 등을 심사하여 11종류 과일의 분야별 대표 과일을 선정하고, 대상(국무총리상) 1점, 최우수상(농식품부장관상) 13점 등 14점 시상), 소외계층에 대한 과일·성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또한 우리 과수 농업인들이 과일 소비 경향을 파악하고 품질 기준을 전환해 나갈 수 있도록 ‘국산과일 소비 활성화를 생산·유통방향’을 주제로 농업인 대상 세미나도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대표과일관, 기능성관 비롯해
관람객 호응 이끌 시식코너 마련

행사 주요 프로그램은 주제 전시, 홍보·판매, 체험 등으로 운영되며, 주제 전시관은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작을 전시하는 대표과일관, 주요 7대 과종의 기능성 및 효능을 소개하는 과일 기능성관, 국내 육성 신품종을 소개·홍보하는 신품종관으로 구성됐다.
홍보·판매관에서는 시식 코너를 통해 지역별 대표 과일과 신품종, 대표과일 수상작 등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과일을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비정형과 과일을 포함하여 과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풍성한 과일 등 다채로운 판매 행사를 추진했다. 
또한 체험관에서는 과일 요리경연대회 본선 및 쉐프의 라이프 쿠킹 쇼, 과일 도시락 만들기, 과일 클레이·열쇠고리 만들기 등 일반 소비자와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소비자가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한편 농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개막식 전 과일·과채 주요 단체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올 한 해 안정적인 수확·출하를 위해 애쓴 관계자를 격려하고 산지 생산·유통 관련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좌측부터 한국사과연합회 서병진 회장, 농식품부 식량정책실 박수진 실장,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 한국과수원예농협연합회 박철선 회장.
좌측부터 한국사과연합회 서병진 회장, 농식품부 식량정책실 박수진 실장,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 한국과수원예농협연합회 박철선 회장.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올해 이상기후 영향으로 과일 수급에 애로가 많았음에도 품질 좋은 과일을 키워낸 우리 과수 농업인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라면서, “과일산업대전이 생산자는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은 우리 과일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확인하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현장스케치>

# 개막식 전 초대가수 ‘현숙’의 신나는 무대
# 개막식 전 초대가수 ‘현숙’의 신나는 무대
# 과일 장터에서 시식과일을 맛보는 관람객들
# 과일 장터에서 시식과일을 맛보는 관람객들
# 행사장 마스코트 배순이와 만난 꼬마 관람객
# 행사장 마스코트 배순이와 만난 꼬마 관람객
#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작 전시를 살펴보면 관람객들
# 바쁘다 바뻐. 박수진 실장의 시상 모습
# 행사를 주최한 한국과수농협연합회 박철선 회장과 본지 월간원예 이주상 사장

 

<2023 과일산업 대전 참가단체>

# 대구경북능금농협 (조합장 서병진)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역사와 전통의 품목 전문농협.

 

 

 

 

# 천안배원예농협 (조합장 박성규)

하늘 아래 최고 맛있는 배! 농촌과 도시가 공존하는 천안배원예농협

 

 

 

 

# 충북원예농협 (조합장 박철선)

충북과수 재배농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충북 유일의 품목농협

 

 

 

 

# 충서원예농협 (조합장 이종목)

서산시, 태안군, 홍성군을 관할하는 충남 서북부 대표 품목농협

 

 

 

 

# 햇사레 과일조합공동사업법인 (법인대표 김기택)

감곡, 경기동부원예, 음성, 장호원, 삼성, 생극 농협이 연합한 복숭아 공동 브랜드

 

 

 

# 제주감귤연합회 (회장 백성익)

고품질 감귤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농업인 소득 증대를 위한 제주감귤연합회

 

 

 

 

#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회장 박철선)

생산자와 소비자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한국과수농협의 중심

 

 

 

 

# 한국배수출연합 (대표 박성규)

세계 1등 품질 대한민국 ‘배’로 수출 1억불을 달성한 한국배수출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