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1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3.11.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모든 생육단계에서 약효 발휘! 
저항성 응애류에도 효과 우수한 ‘가네마이트’

㈜경농의 ‘가네마이트’는 응애의 모든 생육단계(알, 유충·약충, 성충)에 걸쳐 약효를 발휘한다. 약효가 빨리 나타나며 지속기간이 길다. 
응애는 약제 저항성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계통이 다른 약제를 교호 살포해야 저항성 발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시설하우스는 알부터 성충까지 다양한 세대가 혼재돼있는 경우가 많아 모든 생육단계에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네마이트는 미토콘드리아 복합체Ⅲ를 저해하는 유일한 작용 기작을 가진 응애전문약으로 저항성 응애류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유용 곤충 및 천적에 비교적 안전해 병해충 종합관리(IPM)에도 적합하다. 

 

꿀벌에 비교적 영향이 적어 안전하게 사용 가능!
응애 전문약 ‘마이트킹

경농의 또 다른 응애 전문약 ‘마이트킹’도 응애의 모든 생육단계에 걸쳐 효과가 우수하다. 
응애는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는 해충이지만, 시설하우스는 겨울철에도 10℃ 이상으로 따뜻해 응애의 생육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밀폐된 하우스는 실내 환경이 안정적이어서 응애가 한 번 발생하면 개체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방제가 까다로운 편이다.
신규계통인 환형-아민 구조의 살충제로 기존의 약제와 다른 작용점을 가지고 있어 저항성 응애에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마이트킹은 응애류 신경계의 억제성 글루타민성 수용체에 작용하며 신경전달을 교란해 이상 현상을 일으켜 빠른 살비 효과를 발휘하고 약효 지속성이 우수하다. 꿀벌에 비교적 영향이 적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한국삼공

가루이류 등 미소해충 방제의 진정한 강자!
‘빅카드’ 액상수화제

SG한국삼공(주)의 ‘빅카드’ 액상수화제는 강한 침투이행성 약제로 접촉독과 소화중독의 이중 살충효과를 가진 제품이다. 클로로니코티닐 계통의 살충제로 ‘클로티아니딘’ 8% 성분의 미소해충 방제 제품으로 과수, 채소, 수도 등의 매미목의 온실가루이, 담배가루이, 석류가루이를 전문적으로 방제함과 동시에 미소해충 진딧물류와 배나무이, 노린재류, 깍지벌레류, 딱정벌레목(벼물바구미, 잎벌레)에 뛰어난 방제효과를 나타내는 약제이다. 
약제 살포 후 1~2시간 이내에 살충효과를 나타내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2~3주 정도의 긴 약효를 안정적으로 지속시킨다. 또한, 해충 대부분의 생육단계에 방제효과가 있어 사용가능시기가 넓으며, 교차저항성의 발현이 적어 “온실가루이, 담배가루이, 석류가루이” 등의 방제에 최적화된 약제이다. 
39개의 작물에 등록되어 있으며, 가루이류뿐만 아니라 돌발해충, 진딧물, 깍지벌레, 노린재, 딱정벌레목 등의 방제할 수 있는 미소해충의 진정한 강자이다.

 

저항성 걱정없는 흰가루병 전문약
‘피리오’ 액상수화제

‘피리오’ 액상수화제는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뛰어난 치료 및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는 ‘피리오페논’ 8%와 ‘보스칼리드’ 15%를 함유한 흰가루병 전문약으로서 가지, 고추(단고추류 포함), 딸기, 멜론, 수박(복수박 포함), 오이, 장미, 참외, 포도, 호박(단호박 포함) 흰가루병에 등록되어 있는 제품이다. 
침투이행성이 우수하여 병이 발병한 후에 처리하여도 병반 형성 및 포자를 억제하여 우수한 치료 및 예방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난방제 병해인 흰가루병은 포장 내에 연중 발생하며, 일시에 광범위하게 공기로 확산되는데 그중 식물조직 내에서 성장하여 방제가 어려운 내생 흰가루병에도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강한 휘산성과 침달성으로 약액이 묻지 않는 곳인 잎의 뒷면까지 약액이 재분배되어 방제가 가능하다. 
기존 흰가루병 약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흰가루병에도 효과가 우수하며, 꿀벌 및 수정벌에 대한 안전성이 높아 시설하우스 내 수정벌을 이용하는 작물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동방아그로

겨울 1회 방제로 장마전까지 잡초걱정 끝!
입체형 잔디 제초제 ‘카소론’

동방아그로의 조립형 입제 ‘카소론’은 겨울철 농한기인 12~2월 중 한번만 뿌리면 7월 장마가 오기 전까지 다시 약을 뿌리지 않아도 될 만큼 토양표면에서 땅속 수cm 이내에 처리층을 형성하여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비료 살포기나 전용 살포기구 등을 이용해 뿌려주면 나뭇가지나 잎에 묻을 염려가 없고 토양이행성이 낮아 직접 뿌리지 않은 곳에서는 약해가 나타나지 않는다. 또 잡초가 막 자라날 때나 아예 나지 않았을 때 처리해도 효과가 있다. 잔디에 사용할 경우에는 한곳에 집중적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골고루 뿌려준다. 
 

 

 

신물질로 강력하게 오래간다!
‘다이마이트’ 분산성 약제 

동방아그로의 ‘다이마이트 분산성 약제’는 2021년 신제품으로 응애 저항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농민들에게 고민 해결이 될 것이다. 작용 기작이 미분류인 완전 신규물질 새로운 작용점에 작용하며, 처리 직후 빠른 반응으로 움직임이 감소하고, 2시간 후 신경 교란으로 경련이 일어나며, 24시간 내 치사하는 매우 빠르고 강한 효과를 보인다. 
점박이응애(딸기, 배, 복숭아, 사과, 수박, 장미), 귤응애(감귤), 차먼지응애(고추), 사과응애(사과)등록이 완료되었다. 또한, 작용기작이 미분류인 완전 신규물질로 응애 저항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농업인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인 농작업이 가능하도록 노력했다.

 

 

 

누보

우리나라 토양과 작물에 딱좋은!
고품질 혼합 유기질비료 ‘딱좋아7, 딱좋아4’

딱좋아7은 하이프로틴, 채종유박, 어분 등 최고급 고품질 원료를 사용했으며, 7-1-1의 높은 질소성분으로 기존 유박비료 대비 사용량 및 노동력 절감에 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또한 60% 이상 높은 유기물 함량으로 토양 미생물 활성을 증대하고, 토양의 입단화 촉진으로 통기성과 보수성에 효과가 있다. 
입상형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을 균일하게 공급, 작물의 건전한 생육을 유도한다. 딱좋아4는 가공계분과 채종유박 등을 주원료로 하며, 딱좋아7 대비 질소 성분 함량을 제외한 특징은 동일하게 작용한다. 두 제품 모두 우리나라 토양과 작물에 적합한 고품질 혼합 유기질 비료로 모든 작물에 사용 가능하며, 현재 2024년 유기질비료 지원 사업에 신청 가능하다.

 

고품질 혈액을 효소 분해, 해조 추출물이 포함된 
천연 아미노산 영양제 ‘엔플러스 효소아미노’

누보의 ‘엔플러스 효소아미노’는 유기농업자재로 아미노산 원료 중 최고급으로 꼽히는 동물 혈액을 사용, 효소 분해한 아미노산과 고농축 해조 추출물을 함유한 복합 천연 아미노산 영양제다. 아미노산은 작물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강산을 사용한 많은 아미노산 영양제는 아미노산 분해 과정 중 구조가 파괴되는 경우가 있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제조 공정 중 생성되는 다량의 염으로 농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데 반해 ‘엔플러스 효소아미노’는 효소 분해를 통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였으며 L형 유리아미노산 및 17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작물에 빠르게 흡수되고 별도의 대사과정 없이 작물에 바로 이용할 수 있어 작물 성장 및 생육 증대에 도움을 준다. 특히 해조 추출물까지 함유되어 광합성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작물 스트레스 저항성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발됐다. 벼를 비롯하여 다양한 엽채류 및 과채류에 처리가 가능하고 유기농업자재로 등록되어 제품을 활용하여 유기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다.

 

 

팜한농

지속성과 내우성이 탁월한 노균병ㆍ역병 전문약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

팜한농의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는 ‘파목사돈’과 신규 계통 물질 ‘옥사티아피프롤린’의 혼합제로 작용기작이 서로 달라 노균병·역병의 저항성 관리에 효과적이다. 
병원균의 생활사 전반에 작용하며 작물 체내에 빠르게 침투하기 때문에, 예방효과를 비롯해 병의 진전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약효성분이 잎 표면의 왁스층과 단단히 결합해 약효가 오래 지속되고, 내우성도 강해 비가 와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 광분해 완효성 비료! 
‘광분해 한번에측조’

‘광분해 한번에측조’는 100% 코팅 완효성 비료인 ‘한번에측조’에 광촉매 융합 기술과 피복 분해 기술을 적용해, 햇빛에 노출되면 코팅 재료가 서서히 자연 분해되는 국내 최초 광분해 완효성 비료다. 
질소만 코팅된 일반 완효성 비료는 200평당 40kg(2포)을 사용해야 하지만, ‘한번에측조’는 절반에 불과한 20kg(1포)만 사용해도 돼 노동력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한 번만 뿌리면 수확할 때까지 더 이상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고, 가루가 발생하지 않아 측조시비기가 막힐 우려도 없다.

 

 

농협케미컬

물질로 저항성 No, 약해 No!
신규 원예용 종합살균제 ‘렌비어’ 

농협케미컬의 EBI 계통의 원예용 종합살균제 ‘렌비어’는 세계 최초 ‘이소프로파놀-아졸’만의 특이한 분자적 구조를 가진 약제이다. 이러한 유동성 있는 특이적 분자구조로 기존 살균제에 저항성을 가진 병원균(검은별무늬병, 흰가루병, 잿빛무늬병 등)도 빈틈없이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렌비어는 강력한 침투성과 지속적인 이행효과를 통해 병원균에 뛰어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렌비어는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조건(이상저온 현상 등)에서도 항상 안정적인 약효를 나타내며, 특히 내우성이 뛰어나 장마 전후에 사용하여도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높은 침투력을 가진 EBI 계통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안전성으로 사과, 배 등 과수의 개화기는 물론이고, 박과류 신초 등 작물이 민감한 시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렌비어는 배, 복숭아 등 20여개 작물에 등록되어 있으며, 농가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제품이다.

 

총채벌레부터 나방, 가루이, 굴파리까지 한번에!
채소원예 해충 종합컨트롤, ‘다트롤’ 

‘다트롤’은 채소원예 해충방제 전문약제로 총채벌레부터 나방, 굴파리, 가루이, 응애까지 방제가 까다로운 여러 해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국내에 없던 신규물질이기 때문에 새로운 작용기작을 보여 기존 약제에 감수성이 저하된 해충에도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섭식독 및 접촉독을 겸비한 다트롤은 효과발현이 빨라 해충으로부터 작물 피해를 신속하게 방지한다. 또한, 바이러스 매개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농산물의 상품성을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다트롤은 채소·원예류에 발생하는 총채벌레, 나방 등 문제해충에 대한 종합적 방제 효과가 뛰어나 최근 농가에서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현재 고추, 배추, 딸기, 토마토 등 50여 개의 채소·원예작물에 등록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