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과수화상병 예방 겨울철이 가장 중요!
상태바
충청북도, 과수화상병 예방 겨울철이 가장 중요!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4.0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달 1월부터 4월까지를 과수화상병 동절기 사전예방 집중기간으로 정해 사과·배 과수원의 병원균이 있는 궤양 제거와 농업인 교육을 통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과수의 가지나 줄기에 검게 형성된 궤양은 과수화상병을 비롯한 부란병, 겹무늬썩음병 등 병원균의 월동처가 되어 겨울 가지치기 작업 시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궤양 제거 방법은 증상이 있는 부위에서부터 40cm 아래 위치한 가지를 절단한 후 도포제를 골고루 발라주는 것이다. 궤양이 나무 밑둥에 있거나 감염된 나무가 3년생 이하의 묘목이면 나무 전체를 제거한다.
궤양제거 작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작업 도구를 철저히 소독해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다. 궤양 부위에 병원균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 4% 유효염소 함유)의 200배 희석액으로 작업 도구를 소독해야 한다. 작업 도구를 소독액에 담글 수 없는 경우, 화염으로 전정도구의 날 부위를 멸균처리 후 작업한다. 
궤양 제거는 올해 과수 농사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인 만큼 꼭 실천해야 한다.
이 외에도 예방 약제 살포, 시기별 증상 구분법 등 과수화상병에 대한 내용은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통해서 시군별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자세한 교육 일정은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여우연 기술보급과장은 “겨울철 전정과 궤양제거가 화상병 예방의 시작이다”라며, “궤양제거 시 전정 가위, 톱 등 작업도구를 철저히 소독하며, 의심 증상이 보이면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병해충 신고 대표 전화(1833-8572)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