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 스킨답서스
상태바
[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 스킨답서스
  • 월간원예
  • 승인 2014.05.2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명 : Golden pothos
■학명 : Scindapsus aureus(Epipremnum aureum)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량이 가장 우수하고, 어두운 공간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주방에 두는 것이 좋다. 일산화탄소는 가정에서 요리할 때 많이 발생하는 가스이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 : 천남성과
■ 원산지 : 솔로몬제도
■ ‌일반적 특징 : 스킨답서스는 영명으로 ‘골든 포토스’ 또는 ‘포토스’라고도 불린다. 학명으로 ‘스킨답서스’와 ‘에피프레넘’이 다른 식물 또는 같은 식물로 책에 따라 주장이 다르며, 아직 학문적으로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식물 재배법이나 유지 관리하는 방법은 ‘스킨답서스’와 ‘에피프레넘’이 같은 것으로 서술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중에서 스킨답서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 ‌형태적 특성 : 잎에 노란 무늬가 불규칙하게 들어가는 잎이 있어 ‘골든 포토스’로 불리운다. 덩굴성이며 줄기가 위로 타고 올라가면서 자랄 때에는 잎의 크기가 커지고, 아래로 자랄 때에는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경향이 있다.

식물의 이용 
스킨답서스는 상업적인 장소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대형 화분의 토양부분을 덮거나 큰 나무의 밑동 부분을 장식하는 데 이용되기도 하고, 발코니나 아트리움의 벽면을 덮으며 뻗어 내리는 형태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처럼 재배나 관리가 쉽고 해충에도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실내원예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최적의 실내식물이다. 또한, 스킨답서스는 걸이용 화분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벽이나 기둥을 타고 오르는 형태로 기르기도 한다. 

김광진 박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도시농업연구팀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6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