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의견 반영한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방안’ 마련
상태바
현장 의견 반영한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방안’ 마련
  • 월간원예
  • 승인 2014.09.0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선농산물 생산 규모화·조직화로 수출 확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12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농수산식품 수출 추진현황 및 확대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해 9월 제3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보고한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방안’의 후속·보완조치로, 농식품부와 해수부는 41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6가지 추진전략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6가지 추진전략은 가공식품의 수출 첨병화, 신선 농산물의 수출확대 방안, 수산물의 수출확대 방안, 수출업체 맞춤형 정보·시장개척 지원,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신마케팅 추진, 수출 추진체계 강화 등이다.
대책 발표 후에는, 농수산식품 수출업체들이 수출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들에 대해 토로하고, 정부가 이에 대한 해소방안을 제시하는 토론도 진행됐다.
앞서 농식품부와 해수부는 이번에 발표한 수출대책을 마련키 위해 농어업인단체, 벤처농어업인, 농·수협 등이 직접 참여해 지난해 8월부터 진행된 중국 현지 시장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또 민·관 합동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공동 위원장 성진근 교수·이동필 장관) 등을 통해 발굴된 수출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농식품부와 해수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검역문제에서 다소 자유로운 가공식품을 수출 첨병화해야 한다”면서 “다만, 가공식품 수출이 농어업인 소득증대와 연결될 수 있도록 원료로 국산 농수산물의 사용을 확대해 나가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 신선 농수산물은 농·수협을 중심으로 수출물량을 규모화·계열화 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국가별·품목별로 해결되지 못한 검역문제는 범부처 대응을 통해 조기 해소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