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고품질 고추 재배 이오 대표
상태바
안성 고품질 고추 재배 이오 대표
  • 월간원예
  • 승인 2014.10.01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병성 강한 품종 선택…성공열쇠

 

 

안성시고추연구회회장과 죽산면고추작목반회장을 맡고 있는 이오 대표. 이 대표는 노지와 시설에서 고추를 재배하고 있다. 고추 농사를 지을 때는 무엇보다 품목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 대표는 올해 처음으로 품목을 선정한 고추가 바이러스에 약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토로한다.
고추 품종은 다른 작물에 비해 품종이 많아 좋은 품종을 고를 수 있는 범위가 많다. 때문에 고추 농가들은 품종 선택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대표 역시 좋은 고추 품종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품종을 시범적으로 재배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 대표는 한 해 고추농사의 성공요인으로 품종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노지에서 고추를 재배할 때는 기후 조건이 잘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의 경우 가뭄 때문에 많은 노지 고추들이 병에 걸려 수확량이 지난해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말한다.

고추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어려움 겪어
이 대표는 올해 새로운 품종을 시범 재배했지만 바이러스에 약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한다. 진딧물은 일찍 예방해서 잡았지만 바이러스는 잡지 못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고추 바이러스는 종류에 따라 모자이크, 위축, 괴저줄무늬 등 병징의 차이가 있지만, 동일한 바이러스도 재배환경 및 품종에 따라 병징이 달리 나타나며 계통에 의한 병징의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TMV에 감염된 고추는 잎에 모자이크 증상과 과실에는 황색 및 기형과를 나타낸다. CMV는 신초가 황화되며 굴곡증상을 나타내고 뚜렷한 모자이크 및 축엽 증상을 보인다고 말한다. 
고추과실도 소형 및 기형과가 되며 모자이크 증상이 생긴다. BBWV는 CMV보다는 병징이 경미하고 잎에 황색 및 모자이크 증상이 나타나지만, 과실에는 특이한 증상은 없다. PVY는 온도에 따라 병징을 달리하며 고온시에는 황색모자이크, 저온시에는 엽맥 녹색대가 나타나며 과실에는 이상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TMV는 종자전염과 토양 내 이병 잔재물 등에 남아 있다가 다음해 작물을 정식하면 뿌리의 상처 등을 통해서 접촉에 의해 전염하는 토양전염양식을 갖는다. 오염 종자는 1년 내외, 오염토양은 6개월을 경과하면 전염 율은 저하되지만 오염종자에서 3년까지도 바이러스의 활성이 유지되고, 오염토양에서는 9개월 후에도 낮은 전염율을 나타낸다.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의 종자 전염율은 2∼6% 정도이다.
취재/나성신 기자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10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