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매개충은 총채벌레
상태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매개충은 총채벌레
  • 월간원예
  • 승인 2014.10.3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러스병(Virus disease)

바이러스병(Virus disease)

 

병원균 및 피해증상
우리나라 고추에 피해를 입히는 주요 바이러스는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TMV), 담배연녹모자이크바이러스(TMGMV), 잠두위조바이러스2(BBWV2), 고추모틀바이러스(PepMoV), 고추마일드모틀바이러스(PMMo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등 7종이다. 고추에서 감염률은 CMV가 30%, BBWV2가 26%, PMMoV와 PepMoV가 14%정도로 4종의 발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고추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전형적인 모자이크 증상(CMV,PMMoV) 또는 매우 심한 황화모자이크 증상(CMV와 BBWV 복합감염)을 나타내기도 하며 잎의 엽맥에 녹색이 침적되는 옆맥녹반증상(PepMoV), 괴저증상, 식물체 전체 기형 등을 나타낸다(그림 17).

발생 생태
진딧물이 매개하는 바이러스는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잠두위조바이러스2, 고추모틀바이러스이며,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는 총채벌레가 옮긴다. 포장 내부 또는 주변에 있는 잡초에 살고 있는 매개충이 고추로 이동하여 바이러스병을 전염시킨다.
고추마일드모틀바이러스는 고추에서 종자전염을 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이다. 고추 바이러스병 발생량은 노지가 시설보다 3배 정도 많았으며, 주로 발생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고추마일드모틀바이러스, 사상형바이러스 그리고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였다(국립농업과학원이수헌 등, 2003).

관리 방법
바이러스병이 발생되면 치료가 불가능하고 급속히 전염되므로 병든 고추는 발견한 즉시 제거하여 더 이상 진전되지 않도록 한다. 포장 내외부의 잡초는 바이러스 매개충의 서식처나 바이러스 전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일라이트 부직포 설치 방법은 고추 정식(5월 초순) 직후, 터널골조를 설치하고 일라이트 부직포(폭 1800mm)를 터널로 설치 30~40일 이후 일라이트 부직포를 제거하고 고추 줄기를 유인한다(영양고추시험장 원종건 등, 2013).
유기재배 고추밭에서 일라이트부직포 터널재배시 진딧물 발생은 거의 없었으며, 바이러스 발병주율은 62%정도 감소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11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