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행운, 행복의 의미 드라세나 ‘맛상게아나’(행운목)
상태바
[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행운, 행복의 의미 드라세나 ‘맛상게아나’(행운목)
  • 월간원예
  • 승인 2015.06.2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명 : Corn plant 
● 학명 : Dracaena fragrans ‘Massangeana’
● 공기정화 효과에 따른 생활공간 배치 추천 : 거실 
● 공기정화 : 뿌리가 많이 발달하지 않으므로 포름알데히드나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 능력이 조금 낮다. 반면 상대습도 증가나 음이온 발생량이 많고 관상용으로 거실에 두는 것이 좋다. 특히 봄·가을·겨울에 집안이 건조할 때 실내 습도를 높이는 천연 가습기로 좋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 : 용설란과
● 원산지 : 에티오피아, 기니, 나이지리아
● 일반적 특징 : 드라세나의 한 품종인 맛상게아나는 ‘행운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실내에서 기를 경우 3m까지 자랄 수 있는데, 줄기 윗부분을 20cm 정도 잘라주면 새로운 싹이 나와 자라게 되고, 노화된 나무의 경우에는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형태적 특성   
‘콘 플렌트(Corn plant)’라는 영어 이름처럼 이 식물은 잎의 모양이 옥수수 잎과 닮았다. 성장하면서 줄기는 목질화되어 나무처럼 딱딱해지고, 잎은 줄기의 끝부분에서 집중적으로 자란다. 때때로 가느다란 가지에 향기로운 백색 꽃들이 피기도 한다.
맛상게아나는 알록달록한 무늬가 있는 품종으로 드라세나 중에서 가장 많이 재배된다. 꽃가게에서 흔히 보게 되는 드라세나는 대체로 이 품종이며, 잎 중앙에 넓고 노란 세로 줄무늬가 있어 다른 품종과 쉽게 구분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도시농업연구팀 김광진 박사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7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