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음이온 발생량이 허브 식물 중 가장 높은 장미허브
상태바
[김광진박사의 공기정화식물] 음이온 발생량이 허브 식물 중 가장 높은 장미허브
  • 월간원예
  • 승인 2015.09.0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명 : Vicks plant,Succulent Coleus  
● 학명 : Plectranthus tomentosa
● 공기정화효과에 따른 생활공간 배치 추천 : 공부방 

허브류 중에서 음이온과 습도 발생량이 가장 우수한 식물이다. 음이온 발생량은 ML당 580개로 제라늄, 민트 등의 허브식물 중에서 가장 높으며, 습도 발생량은 39.1%로 관엽식물 보다도 많은 양이다. 실내에서 기를 때에는 직사광선은 피하되,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음이온 발생량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을 도와준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 꿀풀과
● 원산지: 지중해 연안
● 일반적 특징: 쌍떡잎식물이고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장미허브란 이름처럼 장미 꽃모양이며, 사과향과 레몬향이 섞여서 나는 허브류이다. 그러나 다육식물처럼 잎과 줄기가 두껍기 때문에 물의 양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허브식물 보다 약간 건조하게 기르는 것이 좋다.

 

식물의 이용
꺾꽂이나 포기 나누기를 하여 번식할 수 있으며, 물꽂이로도 잘 자란다. 물꽂이를 할 경우에는 잎이 달린 줄기의 2~3마디를 잘라 물에 꽂으면 뿌리가 빨리 생겨 번식이 쉽다. 또한 다른 허브류와 마찬가지로 향이 좋기 때문에 잎을 말려 방향제, 입욕제 등 각종 미용용품으로 사용하며, 잎을 따서 차로 이용하기도 한다.

 

유지관리 
● 빛 : 양지/반음지
● 온도 : 15~25°C, 월동온도 10°C이상
● 관리 : 고온건조를 피하고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준다.
● 용토 : 배수가 잘되는 사질토양을 사용한다.
● 관리 : 습하면 잎이 황변하므로 주의한다.
형태적 특성
잎 모양은 장미처럼 서로 포개어지는 듯 자라고, 잎 표면은 솜털이 촘촘하게 나며, 3~4mm정도로 두껍다. 줄기의 길이는 30~70cm정도로 자라고, 자랄수록 줄기부분은 갈색으로 목질화된다. 햇빛이 적으면 줄기만 웃자라서 잎이 드문드문 달리고,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잎도 촘촘히 달린다.

 

김광진 박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도시농업연구팀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9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