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도 이제 유기농 시대!
상태바
고려인삼도 이제 유기농 시대!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5.11.0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모레퍼시픽 자회사의 후원과 안성시의 도움으로 15명의 협동조합 탄생

 

본 기자는 지난 10월 7일부터 11일까지 열린 바우덕이 축제에 방문하여 고려인삼유기농협동조합의 이영호 이사장을 인터뷰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고려인삼유기 협동조합의 설립 계기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아모레퍼시픽’의 자회사인 ‘장원’에서 화장품 원료인 유기농 고려인삼을 구매하고 싶어했습니다. 장원에서 영농법인과 협동조합 중 고민을 하다가 협동조합을 만들기로 하고 안성시의 도움을 받아 조합원 15명이 모여 협동조합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고려인삼인데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이 가능한가요?
중금속 검사, 토양검사에서 포장검사까지 다 마쳤습니다. 또한 유기농 자재를 사용하여 재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70% 더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기농 고려인삼인데, 효능면에서는 더 떨어지거나 그런 점은 없습니까? 그리고 소비자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효능은 똑같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라는 장점이 추가될 뿐입니다. 그리고 일반 소비자들은 ‘고려인삼이 유기농이 되냐?’ 이런 반응이 많습니다. 솔직히 유기농으로 고려인삼을 키우는 것이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고려인삼의 성장과정에서 하절기 고온을 이겨내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안성시의 도움으로 전국 어디보다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여 판매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살충제는 사용하시는지요?
네, 유기농 살충제를 자체 제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삼약초, 할미꽃뿌리, 은행, 돼지감자 등을 다려 수증기를 받아서 천연 살충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6차산업이 유행인 요즘, 유기농 고려인삼을 가공하는 것은 하지 않습니까?
인삼과자 같은 것을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며, 싸고 편하게 먹을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취재/국정우 기자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11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