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
상태바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
  • 월간원예
  • 승인 2016.03.0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음성군 금왕읍에 위치한 음성화훼유통센터

충북 음성군 금왕읍에 위치한 음성화훼유통센터

 

운영주체로 음성화훼유통센터 소개 부탁드립니다.
음성경매장은 이필용 음성 군수님의 의지가 컸어요. 지역 화훼농가 증가로 군민들의 화훼농가 판매촉진을 위해 음성 군수님, 음성군이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타 지역과 경합 후 선정 되었어요.
음성화훼유통센터는 유통물류센터로의 중요 위치입니다. 수도권 중심으로 경매장이 수집, 분산되어 있고, 공용도매시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과밀화 해소가 시급했고, 수도권에 경매가 집중 되어 소비자는 신선도가 떨어지는 꽃을 보는 문제가 제기 되었지요. 또, 유통공사에 하중이 걸리는 구조로 과도하게 수집되면 가격 폭락이 예상되었지요. 호남권, 영남권, 중부권까지 유통 필요성을 인식하고 물류 또한 수도권과 함께 중간지점인 중부지방에서도 집산, 분산 효과를 기대하고 유통 변화를 모색했지요. 이를 배경으로 음성화훼유통센터가 건립되었지요.
화훼, 이제 유통을 중시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화훼산업이 생산 50%, 유통 50%로의 비중으로 고려됐지만 현재 시설 정비, 기술향상으로 생산성이 과거 3배정도 향상 됐어요. 유통 문제가 대두되었고, 화훼산업이 유통 70%, 생산 30%,비중으로 흐름이 변해가요.
음성경매장은 유통 중심지로 중도매인과 생산자 기대감을 고무시키고 있지요.
음성화훼유통센터는 5t차 44대가 동시 주차가 가능하고 스페이스가 넓은 도크시설로 수집, 분산 시 속도를 가속 시킬 수 있어요. 협소한 장소, 교통난의 한계성을 해소한 겁니다.

“유통 노하우의 한국화훼농협은 판매를 위해 생산자가 만든 자생 조합으로 전국 2000명 조합원이 있어요. 생산자가 유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산자에게는 유통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하고 소비자에게는 낮은 가격의 신선도가 향상된 품질로 유통 혁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한편, 화훼는 패션과 같아요. 패션처럼 색, 사이즈가 다양해야 소비자를 끌어당기고 기호품으로의 역할에 충실하지요. 구색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구색을 잘 갖춘 음성화훼유통센터는 더욱 의미가 있지요.
취재/김명희 기자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3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