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약초연구회 재래종 ‘지황’
상태바
서천 약초연구회 재래종 ‘지황’
  • 월간원예
  • 승인 2009.02.0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스 재배로 고품질 생산”

 

동의보감에서 지황은 보령, 강장, 진정, 빈혈, 토혈, 하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생지황은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조직내 침출된 어혈을 없애고 나아가 지혈작용을 한다. 건지황은 산후 보혈에 활용되며 숙지황은 약방의 감초처럼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서천약초연구회(회장 구재임)은 서천 재래종 지황을 재배하여 전북 정읍 옹동 농협으로 출하하고 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 기순도 지도사의 적극적인 기술지도로 연작지에는 하우스 시설과 터널재배로 근부병을 경감 시키는 등 고품질 재래종 지황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호에는 서천 지황의 고품질 재배와 가치에 대해 취재 노트했다.

 

서천약초연구회 ‘지황’ 시설재배로 소득
서천약초연구회 구재임 회장은 “서천은 지황의 재배 적지다. 그러나 노지재배는 뿌리썩음병이 7월 하순부터 9월 상순 사이 고온다습시 많이 발생되어 인건비도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포기하는 농가들이 많았는데 최근 농업기술센터에서 하우스 재배를 가능케 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시설하우스 지황 재배는 10여 농가가 참여할 정도로 호응이 좋고, 농협 출하로 소득을 올려 보람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구 회장은 12년째 지황 노지 재배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시설 하우스 재배를 시작한 지 3년째다. 서천재배종 지황을 재배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는다는 구재임 회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 농가 소득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신기술을 지도하느라 늘 농가와 함께 한다. 좋은 지황을 생산할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어 주고 있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황의 특성
지황은 현삼과에 속하는 약용작물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다년초로서 전국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다. 지황은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뿌리는 감빛으로 옆으로 뻗어 가며 뿌리에서 나온 잎은 총생하고 긴 타원형이다.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표면에 주름이 있으며 뒷면에 맥이 그물처럼 보인다.
지황은 땅의 정기를 받아 색깔이 노랗다.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건지황, 사인을 넣어 만든 사인주에 담가 시루에 쪄서 말리기를 아홉 번 한 것을 숙지황이라하며  최상품으로 친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 기순도 지도사는 “지황의 재배 적지는 일사량이 많고 통풍이 잘 되며 깊고 배수가 양호한 유기물 함량이 많은 곳이 좋다”고 말했다.

 

관리와 수확
뿌리줄기 직경 0.6mm 크기의 것을 선택하여 머리 부분과 꼬리부분의 가는 곳은 잘라 버리고 길이는 6cm 정도로 잘라서 식재한다.
점적 관수를 하되 토양 수분이 70%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과습시 근부병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꽃대는 나오는 즉시 제거해 준다. 유묘기에는 뿌리가 얕아 잡초가 지나치게 커지면 잡초를 뽑아낼 때 풀뿌리와 함께 뽑혀 올라오거나 흔들려서 생육이 저해될 수 있어 그라목손 600배액으로 5~8엽기에 2회 살포한다. 그러나 8엽 이후 엽조직이 연약해지면 약해가 발생되므로 살포를 하지 말아야 한다.
1기작은 2월 상순에 정식할 경우 6월 하순부터 수확할 수 있지만 가격 상태에 따라 약간 늦춰 7~8월에 수확할 수도 있다고 한다. 1기작 시설재배 수확 후 10a당 계분 50kg, 유기질비료 50kg을 토양 전면에 살포하고 경운정지 작업을 실시한 후 100~150cm 또는 고휴재배로 60cm에 높이 30cm로 두둑을 설치한다.
2기작 수확은 12월 중 하순부터 다음해 2월 중하순까지 실시하며 번식용과 약재용으로 선별한다. 번식용은 직경 8mm로 연필 굵기 이하의 것으로 1일 음건시킨 다음 지하와 움저장한다.

 

약효와 용도
동의보감에서 지황은 보령, 강장, 진정, 빈혈, 토혈, 하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생지황은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조직내 침출된 어혈을 없애고 나아가 지혈작용을 한다. 건지황은 산후 보혈에 활용되며 숙지황은 약방의 감초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임상에서는 남성의 기본 체력 보강제인 육미환, 팔미환 그리고 여성의 빈혈치료와 생리현상 조절제로 사물탕, 팔물탕, 십전대보탕 등이 있다. 특히 남성 정력 증강과 체력보강제인 연령고본단과 현대에 가장 무서운 병중에 하나인 중풍으로 언어상실증이 나타날 때 뛰어난 치료 효과를 지닌 지황음자는 모두 지황이 주약이라고 한다.
서천 약초연구회원들은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서천 고유의 명품 지황을 생산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었다. 농업인들이 의지를 갖고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순백의 눈처럼 순결했다.    
취재/최서임 국장
농장 문의 : 010-8920-9937, 016-448-11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