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생산 자재
상태바
친환경 농산물 생산 자재
  • 월간원예
  • 승인 2004.12.0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기 농산물 작물 생육 관련 자재

진영기업(주)에서 유기 농산물의 작물 생육을 위한 자재를 판매하고 있다. 기가믹스, 베타인, 메타론 등의 제품들은 식물 성장을 돕고 수확을 높이면서도 놀라운 안전성을 보여줘 무농약 유기농 농산물 생산 농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기가믹스 / 미량요소 첨가로 효능 상승
▶ 기가믹스의 성분
유기농산물 작물생육 자재 기가믹스는 식물추출물에 미량원소를 첨가한 제품이다. 기가믹스는 올리브오일을 주원료로 해 식물추출물을 적정 비율로 혼합하고 미량원소를 첨가했다. 특히 제품에 사용한 유화제는 우유 추출 물질로써 식품에도 사용이 가능할 만큼 안전하다.
▶ 기가믹스의 효능
기가믹스는 미량요소 몇 가지를 첨가해 1년간의 작물재배 시험을 거친 후 미량요소비료로 등록된 제품으로, 식물 살포시에 잎과 줄기를 통해 흡수됨과 동시에 다양한 생물학적 작용을 일으킨다.
먼저 토양으로부터 물과 영양분 흡수율을 증진시키고, 광합성율과 식물체내의 효소활동, 단백질 합성을 증대시킨다. 그 결과 가지가 많아지고, 잎사귀는 튼튼하고 두꺼워지며, 꽃의 싹이 많아지며, 뿌리가 많이 나오고 깊이 내린다. 반면, 잎과 꽃과 열매가 떨어지는 비율은 현저하게 줄어든다. 따라서 작물이 일찍 성숙하고 수확량이 훨씬 늘어난다.
기가믹스는 기후 조건과 상관없이 분명한 효과를 나타내며 독성이 없어서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수정벌에도 안전하다. 더불어 장비에 관한 부식성이 없을 뿐 아니라 브로드액을 제외한 일반적인 농약과 잘 혼합된다.
▶ 기가믹스 살포법
기가믹스의 엽면 살포량은 2500:1(물 1말/20리터에 8cc, 물 25말/500리터에 200cc 병 한병)이며 정식 때 묘상포트에 흡족히 살포한 후 정식하고, 10~15일 후부터 10~15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베타인 / 해조류 영양성분이 식물 생장 도와
▶ 베타인의 성분
해조류의 영양 성분을 고스란히 담은 베타인은 다시마류인 라미나리아 디지타타에서 추출한 물질로 베타인 외에도 천연 미네랄, 비타민 종류, 성장촉진 물질, 기타 각종 당류,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는 제품이다.
▶ 베타인의 효능
베타인은 식물세포내에서 삼투압 보호제 역할을 맡는다. 더불어 일교차가 심한 곳이나 저온 또는 필요 이상의 고온에서도 적응하는 힘을 길러준다. 과다한 습도나 물, 염류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도 감소시킨다.
한편 베타인은 식물체 내의 미네랄 성분을 활성화시켜 성장 촉진과 병충해 저항 능력을 길러주며, 과실 크기를 늘려줘 수확을 증대시킨다. 특히 열과를 방지하고 참외 등은 물이 차지 않는다. 수정벌 등 유익한 곤충도 해치지 않는다.
▶ 베타인 살포 방법
베타인을 엽면 살포할 시에는 1000:1(물 1말/20리터에 20cc) (물 25말/500리터에 0.5리터) 정식 후 10~15일 후부터 10~15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베타인은 강산성, 강알칼리성, 구리 유황 함유 제품만 아니라면 일반적인 농약과 용해해 사용이 가능하다.
베타인은 모든 작물에 사용할 수 있고, 상추 등 엽채류의 경우는 희석대수를 1500~2000:1로 늘려서 쓴다.

◆메타론 / 미량원소가 듬뿍
▶ 메타론의 성분
8가지 미량원소를 함유해 미량원소의 보물창고라 불리는 메타론은 마그네슘, 구리, 철, 붕소, 망간, 몰리브덴, 아연, 코발트 등을 함유하고 있다.
▶ 메타론의 효능
미량원소의 결핍 예방과 교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메타론은 모든 식물에 사용이 가능하며 수정벌에도 안전하다.
▶ 메타론 살포법
엽면살표시 500:1(물 1말/20리터에 40cc) (물 25말/500리터에 1리터)의 비율로 새잎이 나올 때 1~2회 사용하고 과일이 열린 후에 2주 간격 1~2회 살포한다. 관주시비의 경우는 300평당 1~2리터를 쓴다.

◆FS347 / 아미노산 함유 생육 자재
▶ FS347의 성분
FS347은 18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한 생육 관련 자재다. FS347은 유기농이 쓸 수 있는 자재로는 질소 함량이 높은 편이다.
▶ FS347의 효능
FS347 사용 시 식물의 뿌리 증가 및 발육촉진 효능을 볼 수 있다. 오이나 고추 등의 길이를 늘려주고 과일의 경우 색과 크기를 증가시킨다. 또 수확시기를 앞당기는 것은 물론이고 수확량을 늘려준다. 뿐만 아니라 FS347은 햇볕 부족, 가스장해 등이 불러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특히 연작장해 완화, 토양개량 완화의 효과가 있어 미생물수를 늘리고 활성화시켜준다.
▶ FS347 살포법
엽면살포시 500:1(물 1말/20리터에 40cc) (물 25말/500리터에 1리터)를 사용하며, 관주시비 시에는 300평에 1리터, 만일 식물이 크다면 2리터를 사용한다.
FS347은 일반적인 농약과 혼용 가능하고 모든 종류의 작물에 사용이 가능하다.

◆첼로철 / 철 결핍 해소에 최고
▶ 첼로철의 성분
철 겹핍 해소를 위한 첼로철은 리그닌으로부터 만든 유기제품이다. 다른 길레이트화한 철 화합물 속에서는 단 한 개의 철 이온이 함유돼 있지만 첼로페 미분자 속에는 다량의 철 이온이 함유돼 있다.
▶ 첼로철의 효능
철 결핍 해소를 위해 엽면 또는 토양에 살포하는 첼로철은 일시적 효과만을 지닌 다른 철제품과 달리 여러 번 살포하지 않아도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 첼로철살포법
첼로철 용액은 산성이며 비료나 농약과 함께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이파리가 연약한 식물에는 적은 면적에 시험하고 이상이 없을 시에 쓴다. 단 많은 인 성분이 함유된 비료와 혼합은 피해야 한다.
첼로철은 엽편 살포시 1000:1(물 25말/500리터에 0.5리터 혼합사용), 토양관주 시에는 300평당 1~2리터를 사용한다. 사용량은 결핍정도, 토양작물 크기에 따라 증감이 가능하다.

◆래디컬 칼슘
래디컬 칼슘은 수용성칼슘 19%의 무질소 칼슘 제품이다. 진영기업(주)에서는 아미노산과 칼슘이 함께 포함된 아미노칼슘도 판매 중에 있다.

◆기토산과 액티노콩크
천연 활동성 미생물 박테리아 키토산은 농촌진흥청장이 고시한 품질규격에 적합한 제품이다. 액티노콩크는 천연활동성 미생물 박테리아로 1cc안에 10억마리의 박테리아가 활동하고 있는 제품이다.

◆기타 제품
진영기업(주)에서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토양개량제로 벤토나이트를 판매중에 있으며, 수용성 Sio2는 무수규산인 Silica 광물 제품이다. 이외에서도 수용성 게르마늄(Ge), 셀레니움(Se), 코발트(Co)는 기능성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가를 위한 제품으로 주문에 의해서 제조 공급한다. 게르마늄, 셀레니움, 코발트는 잎에서 열매로 보다 많이 전이 시키는 노하우를 갖고있다.


◎ 유기 농산물 병해충 관리용 자재

진영기업(주)의 병행충 관리용 제재는 병해충 방제에 효과를 보이면서도, 토양과 식물에 아무런 악영향도 주지 않는 친환경 자재이다.

◆테크니컬 파워 / 식물추출물로 해충 잡는다
▶ 테크니컬파워의 성분
테크니컬 파워는 몇 가지 식물추출물을 혼합해 유화시킨 제품이다. 테크니컬 파워에 사용한 유화제는 우유 추출 물질로 식품에도 사용할 만큼 안전하다.
테크니컬 파워는 팔마트산, 엘라익산, 리놀렌 및 리놀렌산인 포화 및 불포화지방산, 3-글리세린산, 1-2-3 글리세리이드 탄산칼슘, 비타민E가 들어 있으며 약리작용으로 널리 알려진 아자디라친, 사라닌, 게두닌, 님비딘, 마고식산, 피레트린, 로테논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아자디라친과 피레트린, 로테논 등은 전세계적으로 천연 살충제로 인정받고 있는 성분들이다.
▶ 테크니컬파워의 효능
각종식물에 기생하는 해충은 물론 일부 선충과 일부총채에 작용한다. 사용자들은 일차적으로 적은 면적에 시험하고 나름대로 평가한 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 테크니컬 파워 살포법
테크니컬 파워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물 1말(20리터)에 20~40cc를 엽면살포하고 대상에 따라 물 1말(20리터)에 10cc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테크니컬 파워는 사람, 가축 등의 온혈동물에 무해하나 어류에는 지대한 상해를 주무로 주의해야 된다. 따라서 양어장이 가까운 곳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테크니컬 파워는 알카리성 제품과 혼용하지 말아야 하며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식물 잔류성이 없는 테크니컬 파워는 대개 100시간 내외에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며 면역성이 없다.

◆펀치-K / 흰가루병에도 영향 미쳐
▶ 펀치-K의 성분
펀치-K는 아미노산에 고열고압으로 농축한 수용성 유기가리를 혼합한 제품이다. 아미노산과 훌빅산 외에 붕소와 몰리브덴이 함유돼 있다. 정부 인정 기관에서 1년간 작물 재배시험을 거친 후 미량요소 복합비료로 등록했으며, 액션-P와 혼합해서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 되는 경우가 있음이 밝혀졌다.
▶ 펀치-K의 효능
본 제품은 붕소와 몰리브덴의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과일 비대와 식물 성장을 위한 영양비료지만, 본래 목적으로 사용 도중 흰가루병에 오염된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됐다.
현재 펀치-K를 식물 영양제로만 판매하고 있지만 사용한 농가나 소문을 들은 농민들이 구입해 흰가루에 오염된 작물에도 사용하고 있다.
펀치-K는 식물 영양제로 식물에 사용 시 성장이 활발해지고 과일이 비대해지면서 흰가루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일석이조의 제품이다. 단 흰가루병 퇴치 전용 살균제는 아니므로 선택은 농가에 맡기고 있다.
▶ 펀치-K 살포법
펀치-K는 물 1말 (20리터)에 70~100g에 엽면살포하며 연한 잎에는 적게, 강한 잎에는 양을 늘려서 사용한다.
펀치-K는 흰 장미에 꽃이 피어 있을 때는 얼룩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을 금지해야 하며 습기에 노출하지 말고 해롭지 않다고 일부러 먹지는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