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농업기술센터 유재우 소장
상태바
산청군농업기술센터 유재우 소장
  • 월간원예
  • 승인 2016.11.0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청정 농산물 직거래 활기

지리산 청정 농산물 직거래 활기

 

지난해 산청군 농업기술센터의 사업성과가 눈에 띈다.
우리군의 군정 목표는 부자·교육·녹색·관광산청이다. 우리 농업기술센터는 주요 공모사업을 추진하며 목표를 실현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친환경농업지구 조성 사업 및 들녘경영체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일환으로 부자농업 실현을 위한 품목별 교육, 강소농 교육, 6차 산업 활성화 교육 등의 농업인교육을 강화했다.
유통소득을 높이기 위해 군에서 직영할 산엔청쇼핑몰을 구축중이다. 또 농촌개발을 위해 창조적 마을 만들기 11개 사업과 2017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6개 공모 사업에 선정돼 역량을 집중 시킬 계획이다.


‘산엔청 쇼핑몰’은 어떻게 운영 되는지?
우리군은 최근 급성장중인 온라인·모바일 시장 판로확보를 위해 농·특산물 쇼핑몰인 산엔청 쇼핑몰을 오는 12월 초 구축을 완료해 군에서 직접 운영할 계획이다. 지리산 청정골 산청군에는 곶감, 딸기, 친환경쌀 등 우수한 농·특산물이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산청군에서 100% 품질을 보증하며 소비자와의 직거래로 유통비용을 절감해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하는 쇼핑몰은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 및 브라우저에 맞게 사용자 환경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반응형 쇼핑몰로 온라인은 물론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사용자를 동시에 겨냥한다. 또한 SNS상에서 바로 상품의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도록 산엔청 쇼핑몰과 연계한 카드결제 대행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SNS를 이용한 소규모 판매농가들의 소득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내년도 산청군농업기술센터의 주력 추진 사업 계획을 소개하면?
민선 6기의 목표인 부농을 육성하기 위해서 2018년까지 농가평균소득 4100만원, 억대 부농육성 1000호, 해외 수출 130억원 등을 실현하는 산청군 30대 미래 핵심 전략사업을 추진 중이다. 귀농,귀촌 분야의 선진농업의 기반을 구축하며 전략 육성품목을 선정해 선진 농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일환으로 ‘귀농·귀촌 천사호(1004호)유치’를 목표로 신규 농업인 영농정착사업비 지원, 청년농산업 창업지원, 영농정착시술교육 주택 수리비지원, 귀농·귀촌 종합센터 홈페이지 운영, 도시민 유치 박람회 4회 참가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현재 유치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취재/김명희 기자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11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