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원예치료
상태바
도시농업 원예치료
  • 월간원예
  • 승인 2009.03.3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약자 장애우 원예치료 프로그램 절실

노약자 장애우 원예치료 프로그램 절실


원예치료는 ‘사람의 몸과 마음, 영혼을 개선시키기 위해 식물과 정원활동을 이용하는 과정’이다. 즉, 원예치료란 치료 및 훈련이 필요한 대상자가 치료사에 의해 계획된 식물과 정원활동을 매개체로 한 치료 과정을 의미한다. 식물과 정원활동은 인간의 4가지 측면에 유익을 주는 유용한 치료적 도구이다.
인지적인 측면에서 직업과 연계되는 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 재료를 통한 흥미를 유발하고 관찰력 증진, 이해력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사회적 측면에서 그룹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식물과 정원활동을 주제로 편안하게 대화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그룹 내의 활동으로 공동 작업 및 완성에 기여할 수 있다.
정서적 측면에서 과제의 완성은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줄 수 있다. 또한 신체적으로 소근육 및 대근육 사용을 촉진하는 과제 수행으로 운동 근육 기능의 발달과 야외활동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재활훈련이 필요한 사람이나 정신과적 치료가 요구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치료이다. 그와 더불어 예방공간에 있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인 치료가 되며 이 때 치료는 곧 교육이 된다.
또한 도시농업이란 도시민이 도시의 다양한 공간을 이용하여 식물을 재배하고, 동물을 기르는 과정과 생산물을 활용하는 농업활동이다.
이를 통해 도시민은 경제적, 사회문화적 유익을 얻고, 도시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도시와 농촌의 교류를 통하여 농업인과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농업활동을 포함한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농촌진흥청으로부터 도시소비자농업 특성화시군으로 선정돼 도시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도시농업과 원예치료 활동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도시소비자농업활성화시범사업’을 지원 받게 되어 도시주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져있는 점을 감안하여 장애우복지시설로서 천주교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충북재활원과 청주성신하교에 각각 2,000만원씩 지원하여 원예치료사 전문 과정을 이수한 강사를 초빙하여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인 현진복지재단에 1,000만원을 지원하여 노인요양시설과 아동보호시설의 실내외에 꽃가꾸기를 할수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정신지체장애우를 비롯한 많은 장애인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또한 급속한 고령화로 65세이상의 노인인구가 조만간 20%를 넘을 것이라는 통계보고가 있는 상황으로 원예식물의 전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업분야의 지식을 갖춘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을 (농촌지도사, 생활지도사) 활용한 원예치료, 원예활동 사업의 적극적인 전개가 급속히 요구되는 시점에 도달했다고 본다.
이미 전국적으로 각시군, 각도농업기술원에 근무하고 있는 농촌지도사, 생활지도사들로 구성된 ‘원예치료전문지도연구회’가 2006년 조직되어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2009년 신규회원이 추가로 증가하여 120명을 넘어서는 거대조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원예활동 뿐만 아니라 노약자와 장애우를 대상으로 한 원예치료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나날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2000년대초부터 국내에 전국적으로 원예치료관련 학회가 자주 개최되고 있다. 원예치료복지협회와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대학에서 정규과목으로 채택 하고 있다. 정부차원의 녹색성장과 함께 녹색복지사업의 성장도 크게 이루어 질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9년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도시소비자농업  특성화시군의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제까지 도시소비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있는 도시주부텃밭농원과 전통된장 담아가기, 평동전통떡마을체험장운영, 천연염색, 짚풀공예는 물론 도시주부를 대상으로 한 우리농산물 애용소비자현장체험교육과 도시주부를 대상으로 한 원예활동웰빙강좌도 더울 활성화해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호에서는 원예치료, 원예활동에 응용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법을 소개 하고자한다.

 

글/사진 원예치료 전문지도연구회장 장석수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지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