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북구교수의 타이완의 원예 정보] 타이완에서 화훼 관련 주요 단체
상태바
[허북구교수의 타이완의 원예 정보] 타이완에서 화훼 관련 주요 단체
  • 월간원예
  • 승인 2017.09.2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완화훼발전협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대만화훼원예’ 월간지.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화훼경매는 1912년 네덜란드 알스미어 시장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당시 네덜란드에서는 화훼유통 구조가 복잡해 소규모 화훼 생산자들 개개인에게 불이익이 많았다. 이에 높은 유통 마진에 불만을 느끼던 28명의 생산자들이 카페에 모여 매일 아침 경매를 통해 꽃을 판매하였다. 소비자들은 경매를 통해 싼 가격에 꽃 구매가 가능해졌고, 중간 유통마진이 확 줄었다. 일순간 경매 시장으로 몰려들었고, 경매시장의 규모는 크게 늘었다. 이렇게 시작된 알스미어는 오늘날 세계 꽃 시장의 중심이 되었다.


 이처럼 한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을 두 사람, 세 사람이 힘을 합치는 해결 가능한 것이 많아 전문분야가 성장하려면 조직화가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타이완에서 활동하고 있는 화훼 관련 주요 조직과 단체를 소개한다.

 

1. (재)타이완화훼발전협회


연혁
재단법인 타이완화훼발전협회 (財團法人台灣區花卉發展協會, Taiwan Floriculture Development Association, TFDA)는 정부기관 및 화훼업계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1971년 5월 4일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재)타이완화훼발전협회는 비영리조직으로 타이완의 화훼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공동 협력을 이끌어 내고 있다. 화훼 무역정보를 조사 및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업무를 진행 하고 있다.


주요 활동
① 화훼 생산과 수출 촉진 및 조정.
② 수출 시장의 확대 및 수출용 화훼 개발.
③ 국내 및 국제 화훼 시장 정보의 조사 및 제공.
④ 화훼 도매시장 및 마케팅활동에 도움 제공.
⑤ ‌꽃박람회 추진, 화훼 서적 및 월간지 발행, 화훼 교육 실시.
⑥ 화훼 종묘 및 자재 공급.
⑦ ‌정부로부터 화훼의 조사 연구 등 위탁연구 및 기술 훈련 실시.
⑧ 기타 화훼산업의 발전을 위한 업무.


2. (사)타이완 난재배자협회


개요
사단법인 타이완난재배자협회(Taiwan Orchid Growers Association, T.O.G.A)는 전국의 난 생산자 및 업자들이 모여 난의 재배기술과 판매기법의 촉진, 국내 및 국제 시장의 개발, 정부기관과 커뮤니케이션의 강화 등의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목적의 사회단체이다.


주요 활동
① ‌전시회 및 세미나 개최에 의한 전문 지식과 마케팅 기술의 촉진.
② 난 시장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③ ‌국제 난 관련 조직의 참여 및 기술 이전에 의한 생산 촉진.
④ ‌난 재배자들에 대한 컨설팅으로 생산 및 판매 능력을 향상.
⑤ 국내 및 해외 시장 조사 및 마케팅 활동.
⑥ ‌난 재배자들에게 출판물 제공 등에 의해 난의 전문 지식 제공
⑦ ‌난 재배자들의 기술 인재 육성에 의해 난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
⑧ ‌‌난전시회, 평가, 관찰 및 기타 다양한 문제에 대한 대응.
⑨ ‌정부의 화훼 산업 기본 방침에 협조 및 국민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기여.

 

중화꽃꽂이협회에서는 주로 동양식 꽃꽂이에 대해 교육과 전시회 등을 하고 있다.


3. 타이베이시 원예화훼산업노동조합


타이베이시 원예화훼산업노동조합(台北市園藝花卉業職業工會)은 1984년에 설립되었다. 화훼 관련 노동자들의 화합 촉진, 회원 노동자들의 삶의 질 개선, 노동권 상담과 취업알선, 실무자의 지식과 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이다. 


4. 타이완화원협회


개요
타이완화원협회(台灣區花店協會, Taiwan Florists' Transworld Delivery Association. TFTD)는 2000년 5월에 전국에 있는 화원들의 공동 발전과 성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이다. 2002년에는 설립 된지 8년이 된 타이베이시 화원협회와 합병했으며, 현재는 타이완에서 유일한 전국 단위의 화원관련 협회이다. 2014년 기준으로 타이완화원협회(台灣區花店協會)에 가입한 꽃집 수는 315개이며, 전국에 있는 회원 꽃집들은 우리나라 꽃배달협회처럼 서로 간에 협력하여 꽃의 통신배달을 하기도 한다.


주요활동
타이완화원협회(台灣區花店協會)는 꽃집경영주들의 교육, 꽃집의 디자인 수준 향상, 화훼의 품질 개선, 화훼 소비자들에 대한 교육 등을 한다. 이렇게 화훼에 대한 인식개선, 화훼 품질 개선, 꽃집 관련 정보수집과 제공 등 화훼 소비 촉진 및 화원업계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5. 중화꽃꽂이협회


중화꽃꽂이협회(Chinese Flower Arrangement Association)는 1966년에 설립되었으며, 동양식꽃꽂이를 추구하고 있다. 협회는 정기적인 활동을 통해 꽃꽂이 플라워디자인 데먼스트레이션, 꽃꽂이 전시회 개최, 전문가들의 강의, 회원 간의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 중화화예디자인협회


중화화예디자인협회(中華花藝設計協會, Chinese Flower Design Association)는 1983에 설립되었다. 핑동, 가오슝(高雄), 타이난(台南), 신주(新竹), 장화(彰化)、타이중(台中) 및 지룽(基隆) 등 7개 분회가 설립되었다. 회원은 1만명 이상이며 대만의 꽃 문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정기적으로 꽃 박람회, 전시회, 워크숍뿐만 아니라 세계적 연합체와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을 비롯해 독일, 벨기에, 프랑스, ​​스위스, 네덜란드, 스페인, 에스토니아, 미국, 일본 등의 꽃 단체와도 교류를 하고 있다. 2011년에는 2011 인터컨티넨탈컵 플라워 경연대회를 개최하였고, 화훼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대만 꽃 예술 잡지’를 발간하는 등 화훼예술과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허북구
원광대학교 원예산업학과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