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시설재배 버섯 발생
상태바
오이 시설재배 버섯 발생
  • 월간원예
  • 승인 2017.11.0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이재배 밭의 버섯 발생 상태

질문
오이재배 비닐하우스에서 버섯이 많이 발생되어 오이 생육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제거하는 번거로움이 발생 됩니다.

 

답변

민원인의 오이 밭에서 발생되고 있는 버섯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에 의뢰한 결과 주름버섯(양송이버섯)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축분퇴비에 대한 버섯 발생 여부를 조사한 결과(2017년 4월 5일~4월 25일) 버섯이 발생되지 않았다.
오이의 생육이 시설 내 잎구쪽 일부만 생육이 크게 떨어졌고, 그 외 부분은 안쪽이 좋았으나 대체로 10개 정도의 잎이 전개된 상태이며 버섯이 발생된 부분과 발생되지 않은 부분의 구분이 불명확하고 생육의 차이도 판단할 수 없었다.

▲ 버섯발생 사전예방이 중요
버섯 발생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벼, 잔디 등 화본과 식물과 이들을  먹이로 하여 생산된 가축분퇴비 등은 충분히 발효시켜 퇴비로 사용해야한다. 버섯이 완전히 성숙하면 균사체가 오이의 양ㆍ수분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버섯이 성숙되기 전에 버섯을 제거하며 버섯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 비닐하우스 내 습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환기와 관수량 조절이 필요하다.다른 한편으로는, 비닐하우스의 환기시기 이전에 버섯의 발생을 촉진하여 미리 제거시키는 방안도 추후 발생을 차단하는 하나의 방법 일 수 있다.
버섯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묘상 및 재배포장에 사용되는 가축분 퇴비 등 농자재에 균사체나 포자가 감염되지 않은 것을 사용하여 버섯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이 필요하다.

 

출처 : 원예특작과학원 소비자고객홍보실 김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