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북구교수의 타이완 원예 정보] 타이완의 화훼 관련 잡지
상태바
[허북구교수의 타이완 원예 정보] 타이완의 화훼 관련 잡지
  • 월간원예
  • 승인 2018.02.2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완화훼원예’

화훼는 생선처럼 신선도가 중요한 상품이다. 신선도가 중요한 화훼처럼 화훼 정보 또한 그 가치를 유지하려면 선도가 중요하다. 정보의 선도는 시간과 보급 속도에 따라 그 가치를 잃어간다.

널리 알려지면 정보의 가치는 소멸되고 부패되는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정보는 이미 정보로서 가치를 잃은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화훼 정보의 보급과 이를 통한 화훼산업과 문화의 발전에는 1983년에 창간된 ‘월간 원예’를 빼놓을 수 없다.

오늘날과 같이 다양한 정보채널이 없었던 당시에 월간원예는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컬러면으로 된 화훼의 재배와 이용면은 선진기술의 도입, 꽃의 생활화와 문화 정착에 크게 기여했다.

오늘날에는 정보 수요의 부족으로 생산에서 소외 되다시피 한 전문 정보를 생산하여 화훼 현장에 전파하고 있는 등 여전히 화훼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월간 원예가 있듯이 타이완에서도 몇 개의 화훼 소식지 및 잡지가 화훼 정보를 수집, 생성 및 보급하면서 타이완 화훼산업 발전과 문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타이완꽃소식잡지’의 표지

타이완에서 화훼관련 월간지 및 소식지
화훼관련 잡지는 보통 생산과 유통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화훼의 이용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 그리고 회보나 협회지처럼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것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화훼의 이용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잡지는 발간과 폐간을 반복해 왔기 때문에 독자들은 구독 경험들을 갖고있다. 그러나 화훼의 생산에 중점을 둔 전문지는 거의 없을 정도이며, 그 자리를 월간원예가 30년을 넘게 지켜오고 있다.

타이완에서는 많지는 않지만 화훼 생산과 유통에 관련된 전문지, 화훼도매시장에 대한 소식지, 화훼의 이용에 대한 전문지가 발행되고 있어 관계자들이 신선한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타이완에서 발행되고 있는 주요 화훼 관련 월간지 및 소식지는 다음과 같다.

‘타이완화예 FLORAL’의 2017년 표지

타이완화훼원예
타이완화훼원예(台灣花卉園藝)는 재단법인 타이완화훼발전협회(財團法人台灣區花卉發展協會, Taiwan Floriculture Development Association, TFDA)에서 발행하는 월간지이다. 규격은 18.8×26cm이며, 64쪽으로 되어있다.

2018년 2월호는 통권 366호이기 때문에 발행되기시작한지 30년 이상 되었다. 주요 내용은 산업동향(주요절화생산 예측, 생산자 탐방, 화훼 디자이너 동향 및 인터뷰), 국제시세(중국, 일본, 미국 등 화훼, 국제원예 소식), 대만 식물 탐색, 타이완 절화와 분화 시세, 주요 꽃시장 정보, 화훼뉴스(단체정보, 전시회, 교육, 업체 탐방) 등으로 되어 있다.

이 월간지는 발행면수는 64쪽에 불과하지는 다양한 사람들이 필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필자에게도 원고 청탁을 해 올 정도로 폭넓을 정보를 다루고 있다.

타이완 ‘화훼뉴스’ 신문

타이완꽃소식잡지
‘타이완꽃소식잡지(台灣花訊雜誌)’는 타이완화훼수출협회(台灣區花卉輸出業同業公會)에서 발행하는 월간지이다. 화훼수출입 관련 정보 제공, 공동의 이익을 위한 이해 촉진, 국내외 시장 조사와 정보 제공을 하는 잡지이다.

또 화훼수출입과 국제 박람회의 정보제공과 지원, 타이완 화훼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시회 참여 정보 제공, 국가 간 화훼 수출입 및 검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화훼뉴스
‘화훼뉴스(花訊)’는 타이베이화훼시장(台北花市)에 발행하는 월간 소식지로 규격은 26.5X38cm로 4면이다. 발행하기 시작한지는 7년 정도 되었다. 

내용은 1면의 경우 전체 내용의 요약 및 광고로 되어 있으며, 2면은 타이베이화훼시장 소식, 공지사항, 교육 소식 등으로 되어 있으며, 3면은 절화가격, 출하량, 교역량, 분화 출하량,가격, 시장상황 분석, 4면은 타이완의 5대 화훼시장 교역량, 교역금액, 10대 절화 정보, 우수 절화 및 분화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완화예 FLORAL
타이완화예(台灣花藝) FLORAL은 타이완의 화훼 이용의 양대 단체인 중화꽃꽂이협회(中華花協會, Chinese Flower Arrangement Association)와 타이완화예디자인협회(中華花藝設計協會, Chinese Flower Design Association)가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다.

월간지로 매월 5일에 발행되며 발간된 지 30년 이상 되었다. 국내외의 최신 화예소식, 꽃꽂이학원, 화훼 예술 및 생활, 화예업계의 소식, 작품활동, 식물이야기, 조경생활, 웨딩플라워 등에 대한 내용이 컬러로 인쇄되는 월간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